View : 618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혜진-
dc.creator이혜진-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50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50Z-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otherOAK-00000005023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730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0230-
dc.description.abstract최근 학계의 여러 분야에서 연구자의 연구 윤리 문제가 발생하여 사회적으로 큰 논란이 야기된 바 있었다. 이와 같은 혼란의 문제들은 연구자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에 대해 깊이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연구 현장에서 윤리적 문제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이 과거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하지만 현재 과학윤리 교육에 대한 연구는 중, 고등학생을 비롯하여 과학 교사들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 소재 대학원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과 과학자에 대한 윤리적인 인식 측면을 과학사에 나타난 사례를 바탕으로 조사하였다. 특히 참여자의 심층적인 연구를 위하여 질적 연구를 도입하였다. 우선 과학에 대한 인식과 과학자의 역할 및 자질에 대한 인식을 알아본 후, 과학사에 나타난 윤리적 논쟁사례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각 사례마다 등장하는 과학자의 자질 및 윤리적 측면에 대한 생각과 그 이유에 대해서도 조사하였다. 마지막으로 모든 사례의 제시가 끝난 뒤 전체적으로 예비과학자가 인식하는 과학과 과학자의 모습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알아보았다. 응답 분석 결과 예비과학자들은 일반적으로 과학을 학문적인 측면과 실용적인 측면의 두 가지로 인식하는 경향성을 보였다. 과학자의 역할에 대해서는 학문적인 지식 추구자, 기술과 문명의 발달에 이바지하는 과학자, 미래지향적인 기대를 걸 수 있는 과학자라고 인식하는 경향성을 보였다. 그리고 과학자의 자질에 대해서는 윤리의식, 인내와 끈기, 연구에만 몰두하는 열정, 과학자적인 호기심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그러나 과학사의 몇 가지 사례에서 예비과학자들의 과학자에 대한 태도는 부정적이면서도 잘못을 묵인하려는 경향성도 나타났다. 이는 추후에 옳지 않은 일에 대해 알면서도 묵인할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그러한 상황이 자신에게 닥쳤을 때 옳지 않은 행동을 할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 과학연구윤리와 관련된 연구에서 과학사 사례를 도입하는 방법이 필요하며, 예비과학자들을 대상으로 과학과 기술에 관련된 윤리적 소양을 강화할 교육 역시 필요하다. 이후에는 예비과학교사를 대상으로 과학과 과학자에 대한 인식조사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과학의 다양한 영역에서 과학사 사례를 포함한 교수-학습 자료도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Recently, there has been controversies about problems of research ethics of scientists in the academic world. These discussions provide a chance to consider the role and the social responsibility of scientists thoroughly. Nowadays, the necessity of education about ethical problems in the research field becomes more important than ever. The research about the education of research ethics is, however, only limited to students and science teachers of the middle and high school.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thical recognition for science and scientists of the history from graduate students of universities in Seoul. Especially, the author introduces the qualitative research for the in-depth study about participants. After investigating the recognition about the science and the role, qualification of scientists, the author suggested several examples of ethical arguments in the history. Then, in each case, the opinion about the qualification of scientist and the ethical aspect was also investigated. At last, after the consideration of every cases, the change of participants' recognition about science and scientists was also totally observed. In general, participants are tend to understand science in two different aspects; academic and practical ways. They are also tend to regard the role of scientists as a academic knowledge chaser, a researcher who can contribute to the advance of technology and civilization, and a scientist responsible to the future-oriented expectation. About the qualification of scientists, they point out the necessity of ethical consciousness, patience, passion, scientific curiosity. At the same time, however, they also tend to connive faults of scientists in the history, even if they have a negative view. It suggests that they can tolerate for such ethical faults, and behave inappropriately when they face to such circumstances. Therefore, lots of studies about research ethics of science and expansion of educational chances related with research ethics are necessary for students who want to be scientists. Because research ethics is not a private problem, the chance of sharing an appropriate ethical consciousness should be increased through a discussion of informations and ideas about research ethic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표 목차 = ⅶ 그림 목차 = ⅶ 논문개요 = ⅷ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문제 = 3 C. 연구의 제한점 = 3 Ⅱ. 이론적 배경 = 4 A. 과학의 본성 = 4 1. 과학교육의 동향과 과학의 본성 = 4 2. 과학의 사회적 측면의 이해 = 8 3. 과학의 윤리적 측면의 이해 = 9 B. 과학자의 윤리 = 11 1. 과학자에게 요구되는 윤리 = 11 가) 머튼의 이론 = 12 나) 레스닉의 이론 = 13 2. 과학자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과학자들의 인식 = 14 C. 과학사의 역할 = 15 Ⅲ. 연구의 절차 및 방법 = 18 A. 연구 설계 = 18 B. 연구 대상 = 20 C. 자료의 수집 및 분석 = 21 1. 자료 수집 = 21 2. 자료 분석 = 23 Ⅳ. 연구 결과 = 25 A. 과학과 과학자의 역할 및 자질에 대한 인식 = 25 1. 과학에 대한 인식 = 25 가) 순수학문적인 측면에서의 인식 = 25 나) 실용적인 측면에서의 인식 = 26 2. 과학자의 역할에 대한 인식 = 28 가) 학문적인 지식 추구자로서의 과학자 = 28 나) 기술과 문명의 발달에 이바지하는 과학자 = 29 다) 과학기술 사회의 리더로서의 과학자 = 30 3. 과학자의 자질에 대한 인식 = 32 가) 윤리의식 = 32 나) 인내와 끈기 = 33 다) 연구에만 몰두하는 열정 = 35 라) 과학자적인 호기심과 직관력 = 36 B. 윤리적 측면을 포함한 과학사적 사례에 대한 응답 분석 = 37 1. 사례1: 멘델의 데이터 누락 = 37 2. 사례2: 프랭클린의 연구태도 및 왓슨과 크릭의 공로배분 문제 = 41 가) 프랭클린의 연구태도에 대한 반응 = 42 나) 프랭클린에 대한 왓슨과 크릭의 행동에 대한 반응 = 44 3. 사례3: 플레처와 밀리컨의 논문저자 문제 = 47 C. 과학자의 올바른 상 = 50 Ⅴ. 결론 및 제언 = 53 참고문헌 = 55 부록 = 60 ABSTRACT = 6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1599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과학사에 나타난 윤리적 문제를 통해 알아본 예비 과학자의 과학과 과학자에 대한 인식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Investigation on pre-scientists' cognition about science and scientists through ethical problems in science history-
dc.creator.othernameLee, Hye Jin-
dc.format.pageviii, 68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물리교육전공-
dc.date.awarded2008.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물리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