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330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진승은-
dc.creator진승은-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40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40Z-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otherOAK-000000050199-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719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0199-
dc.description☞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dc.description.abstract통합교육은 장애아동 교육의 중요한 목표로 대두된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계속 발전되고 있으나, 현재까지의 통합교육은 특수학급의 양적 증가에 초점을 맞추어 통합교육의 궁극적 목표인 사회적 통합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장애아동과 장애아동이 실제로 통합되어 있는 학급의 일반아동을 대상으로 노래활동을 적용하여, 노래활동이 일반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수용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 시내 초등학교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장애아동 1명과 장애아동이 통합되어 있는 학급의 일반아동 5명을 대상으로 12회기에 걸쳐 노래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으며, 각 회기는 40분, 프로그램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본 프로그램, 활동의 정리와 다음 활동 소개의 순으로 진행하였다. 프로그램은 총 4단계로, 1단계는 활동을 소개하고 장애아동과 일반아동간에 서로 관심을 가지기 위한 활동, 2단계는 장애를 다양성 중의 하나로 수용하기 위한 활동, 3단계는 구체적인 생활 장면에서 장애아동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이해하는 활동, 4단계는 장애아동을 격려하고 서로 협력하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본 프로그램이 일반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기 위하여 장애아동에 대해 좋거나 싫은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척도와, 실제상황을 가상하여 장애아동과 함께 행동하고자 하는 의도를 측정하는 활동선호척도를 사용하여, 사전, 사후 검사결과를 비교하였으며, 회기 중 관찰한 일반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언어, 행동변화를 제시하였고, 노래활동에서 일반아동의 언어와 직접 만든 노래가사를 분석하여 질적으로 서술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첫째, 형용사척도, 활동선호척도의 사전, 사후 검사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전 회기에 걸쳐 일반아동이 장애아동에 대해 보이는 언어, 행동을 분석한 결과 장애아동에 대한 긍정적 언어, 행동은 증가하였으며, 부정적 언어, 행동은 감소하였다. 셋째, 노래활동에서 일반아동의 언어내용과 직접 만든 노래가사를 분석한 결과, 일반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수용태도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노래활동이 일반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수용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일반아동과 장애아동간에 의사소통의 환경을 제공하고 결속력을 높이는 등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해 학교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ong activities on the attitudes of nondisabled chikdren toward disabled children for social inclusion. The study applied singing activities programs to five nonabled children at a integrated special class in Seoul metropolitan city for 12 sessions. Each session was administered for 40 minutes composing of introduction, the practice of the program, evaluation of the activities and advance notice of the next program. The program was largely comprised of 4 stages. The introduction of the entire program and giving attention to each others(1st stage), accepting the disability as one of the various characteristics(2nd stage), understanding the difficulties with which the disabled confront everyday lives(3rd stage), and promoting encouraging and cooperation(4th stage) were the respective stage activities The study carried out comparative scale before and after the execution of the program using adjective scale and activity preference scale to measure accepting attitude of the nondisabled children toward the disabled. The changes in language and behavior of the nondisabled during the sessions were not only presented in data but also explained qalitively ananlysing the adoption of communicative languages and text in songwiting during their participating in singing activities.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ing. Firts,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scale before and after the execution of the program in adjective scale and activity preference scale. Second, The analyses of the language and behavior of the nondisabled to the disabled during the whole session revealed that their positive language and behavior increased while those of negative character decreased remarkably. Third, close analyses of their communicative language and songwriting texts revealed that there were positive changes in the accepting attitudes of the nondisabled children toward the disabled. The implications of the results are that singing activities have positive effects of the nondisabled children on their accepting attitudes toward the disabled in the enviorenment of the integrated education and they can be applied effectively in school to integrated education of the disabled chlidre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문제 = 3 Ⅱ. 이론적 배경 = 4 A. 통합교육 = 4 1. 통합교육의 개념과 특징 = 4 2. 우리나라 통합교육 현황 = 5 B. 일반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 = 7 1. 태도의 개념 = 7 2. 장애에 대한 수용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10 C. 장애수용태도에 대한 음악치료 접근 = 15 D. 노래 = 18 1. 노래의 역할 = 18 2. 노래 기법 = 19 3.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노래의 역할 = 21 Ⅲ. 연구방법 = 24 A. 연구대상 = 24 1. 연구대상 = 24 2. 대상아동의 선정절차 및 특징 = 24 B. 연구도구 = 26 1. 연구척도 = 27 2. 세션분석 = 29 C. 연구 설계 및 절차 = 31 1. 사전검사 = 31 2. 본 프로그램 = 31 3. 사후검사 = 31 4. 자료처리 및 분석 = 31 D. 노래활동 프로그램 = 32 1. 프로그램 구성 = 32 2. 프로그램 내용 = 34 Ⅳ. 결과 및 논의 = 43 A. 척도검사 = 43 1. 형용사척도 사전, 사후 검사 결과 = 43 2. 활동선호척도 사전, 사후 검사 결과 = 45 B. 노래활동 중 일반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수용태도 변화 = 46 1. 언어, 행동변화 분석 = 47 2. 일반아동의 노래활동에 보여진 언어적 표현과 노래가사분석 = 53 C. 논의 = 65 Ⅴ. 결론 및 제언 = 69 A. 결론 = 69 B. 제언 = 70 참고문헌 = 72 부록 = 79 ABSTRACT = 10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77358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통합교육에서의 노래활동이 일반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Effects of Integrated Song Activity Programs on Nondisabled Children's Attitudes of Accepti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dc.creator.othernameJin, Seung Eun-
dc.format.pageix, 11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음악치료교육전공-
dc.date.awarded2008.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음악치료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