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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자녀의 일반초등학교 전이지원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미치는 영향

Title
장애자녀의 일반초등학교 전이지원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a Parental Education Program for The Transition Support to Elementary School on Parenting Stress and Ways of Coping in Mother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Authors
정선진
Issue Date
2008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초등학교로의 전이 시기에 장애아동과 가족의 스트레스는 증가하고 장애아동과 가족은 여러 가지 어려움과 변화에 직면한다. 따라서 초등학교 전이시기에 가족을 지원해야 하는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로의 전이시기에 전이지원 교사가 부모를 위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판별된 필요와 요구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시행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자녀의 일반초등학교 전이지원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네 가지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내 장애인 복지관에서 교육서비스를 받고 있는, 초등학교 입학예정 발달장애 자녀를 둔 어머니이다. 장애 자녀의 일반초등학교 전이지원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로 자원 하신 실험집단 어머니 10명과 연령, 자녀의 성, 자녀의 장애정도의 변수를 고려하여 일대일 대응시킨 통제 집단 어머니 1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은 4개월 간 장애자녀의 일반초등학교 전이지원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였으며 통제집단은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았다. 종속변인 측정도구는 부모의 양육스트레스 척도(PSI/SF)(전혜인, 2005)와 스트레스 대처방식 척도(김정희, 이장호, 1985)를 사용하였다. 결과검증을 위해 각 연구 문제에 따라 독립표본 t검정, 종속표본 t검정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자녀의 일반초등학교 전이지원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은 양육스트레스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어머니 집단은 양육스트레스에서 증가하였으며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양육스트레스에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는 것을 나타낸다. 둘째, 장애자녀의 일반초등학교 전이지원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은 네 가지 스트레스 대처방식 중 문제집중적 대처방식과 소망적 사고 대처방식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머니 집단이 참여하지 않은 어머니 집단에 비해 문제집중적 대처방식과 소망적 사고 대처방식에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는 것을 나타낸다. 또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머니 집단의 사전-사후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비교한 결과 정서 완화적 사고 대처방식에서 유의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장애자녀의 일반초등학교 전이지원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초등학교 전이시기에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고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초등학교 전이시기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므로 성공적인 초등학교로의 전이를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a parental education program for the transition support to elementary school on parenting stresses and ways of coping in mothers. The parental education program provide the requisite support and meets parent-identified needs during the transition to elementary school. In this study, twenty mothers of the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who will enter elementary school the next year participated, and they were divided into 10 mothers for experimental group who participated in a parental education program for the transition support to elementary school for their children with disability and the other mothers for control group who didn't participate in. The Parenting Stress Scale (PSI/SF) and The ways of coping checklist were used. To assess the result test, the differences between pre-test and post-test were analyzed using independent t-test, paired t-test. The result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in parenting stresses of mothers,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between 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 group. This indicates that the parenting stresses of experimental group were diminished more significantly than those of the control group. Second, in the coping of problem-focused and of hopeful thinking among ways of coping,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between 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 group. This indicates that the coping of problem-focused and of hopeful thinking of experimental group were increased more significantly than those of the control group. also in the coping of emotional thinking among ways of coping,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between pre-test and post-test of experimental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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