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87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은경-
dc.creator이은경-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23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23Z-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otherOAK-00000003850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703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850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아동들의 방과후 학교 음악치료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습부진아동을 위한 음악활동이 주의집중력과 과제수행력과의 어떠한 관련이 있는가를 보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학습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동들에게 음악활동을 통하여 긍정적인 반영과 자신의 정서를 표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준다면, 정서문제로 야기되는 이차원적인 문제가 감소되며 잠재된 학습능률을 촉진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음악활동을 통하여 음악 과제에 대한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제시된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FAIR 주의집중력검사, 음악인지기술검사, 사회성 기술척도의 검사에서 양적인 자료를 수집하여 사전과 사후를 비교하였으며, 그룹음악치료활동에서 각 회기별 음악활동에 주어진 과제를 통하여 관찰된 대상자들의 주의집중력과 과제수행력을 질적으로 분석하여 서술하였다. 본 연구의 그룹음악치료활동은 주 2회 50분간 총 16회기에 걸쳐 실시되었다. 연구자와 대상자간의 안부와 인사를 나누는 것으로 시작하였으며, 각 회기별 그룹음악치료활동을 실시한 후에 연구자와 대상자들 간의 활동에 대한 느낌과 생각을 이야기 나누고, 다음 회기에 대한 간략한 안내로 마무리 되었다. 각 회기의 그룹음악치료활동은 5단계로 나누어 진행되었는데, 1단계는 친밀감 형성을 위한 음악적 활동, 2단계는 타인과의 교류를 위한 음악적 활동, 3단계는 적절한 감정표현을 위한 음악적 활동, 4단계는 자신과 타인의 정서조절을 위한 음악적 활동, 5단계는 그룹의 역동성을 경험하는 음악적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연구 결과, FAIR 주의집중력검사에서는 대상자4명 중 3명이 사전점수에 비하여 사후점수가 높게 평정되었으며, 음악인지기술검사를 이용한 사전·사후 검사결과에 있어서 대상자4명은 모두 사전검사에 비하여 사후검사 점수가 높게 평정되었다. 또한 사회적 기술 평정 척도검사에 있어서는 대상자 4명 모두 사전검사에 비하여 사후검사 점수가 높게 평정되었다. 치료적인 그룹 음악활동이 학습부진아동의 주의집중력과 과제수행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이 밝혀졌으며, 또한 음악적 중재가 아동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나타내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므로 학습부진아동의 과제수행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주어진 과제에 대한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는데 있어서 지속적인 집중력이 필수 불가결하게 요구되고 있음을 시사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what kind of relationships there were between the attention and task performance abilities of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ies, who participated in an after-school music therapy program, and its musical activities. When given a chance to reflect themselves positively and express their emotions through musical activities,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ies can decrease in secondary problems derived from emotional issues and enhance their potential learning efficiency. Thus the study set out to help them increase their attention on music tasks and accomplish suggested tasks successfully through musical activities. Quantitative data were collected with the FAIR attention test, the Music Cognitive Skills Test, and the Social Skills Inventory and then compared between before and after. And the attention and task performance abilities of the subjects were analyzed qualitatively by observing them perform given tasks during musical activities in each session of the group music therapy program. The group music therapy activities were given over total 16 sessions for two weeks. Lasting for 50 minutes, each session began with exchanging greetings and hellos between the investigator and the subjects. Once the group music therapy activities were finished in each session, the investigator and the subjects talked about their feelings and opinions about the activities. And the session was wrapped up with a brief introduction to the next session. The group music therapy activities of each session consisted of five stages; Stage 1 contained musical activities to form familiarity; Stage 2 involved those for exchanges with others; Stage 3 include those to express emotions properly; Stage 4 involved those to regulate one's and others' emotions; and Stage 5 presented those to experience group dynamics. As a result, the group music therapy activities turned out to have positive impacts on the task performance abilities of the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ies. The musical interventions not only increased their attention on performing the musical tasks, but also reduced their problematic behavior.-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문제 = 3 C. 용어의 정의 = 3 Ⅱ. 이론적 배경 = 5 A. 학습부진 = 5 1. 학습부진의 정의와 특성 = 5 2. 학습부진의 원인 = 7 B. 주의집중력 = 8 1. 주의집중력의 정의와 특성 = 8 2. 주의집중에 영향을 주는 요인 = 11 3. 주의집중과 음악활동 = 12 C. 과제수행력 = 14 1. 과제수행력의 정의와 특성 = 14 2. 과제수행력과 음악활동 = 15 D. 음악 인지와 과제수행 = 17 1. 음악의 청각 지각 인지 = 17 2. 음악의 리듬 지각 인지 = 18 3. 음악인지와 과제수행 = 19 Ⅲ. 연구방법 = 21 A. 연구대상 = 21 B. 측정도구 = 24 C. 연구절차 = 26 D. 자료분석 = 28 E. 그룹 음악활동 구성 및 내용 = 29 1. 그룹음악치료활동의 목표 = 29 2. 그룹음악치료활동의 구성과 내용 = 33 Ⅳ. 연구결과 = 34 A. 척도검사결과 = 34 B. 음악과제 집중력과 과제수행력 = 42 Ⅴ. 결론 및 제언 = 52 A. 결론 = 52 B. 제언 = 53 참고문헌 = 55 부록 = 59 ABSTRACT = 8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05908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방과후 학교 음악활동을 통한 학습부진아동의 주의집중력과 과제수행력 향상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Attention and Task Performance Abilities of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ies through After-School Musical Activities in School-
dc.creator.othernameLee, Eun Kyung-
dc.format.pagev, 8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음악치료교육전공-
dc.date.awarded2008.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음악치료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