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5 Download: 0

무기화학 수업에서 즉각적 대응 교수전략 (JiTT)을 활용한 학생 중심 수업의 효과

Title
무기화학 수업에서 즉각적 대응 교수전략 (JiTT)을 활용한 학생 중심 수업의 효과
Other Titles
The Effect of Just-in-Time Teaching for Student-Centered Learning in Inorganic Chemistry
Authors
진미경
Issue Date
2008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화학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학생들은 자신의 경험에 의해 형성된 선개념과 서로 다른 수준의 수업 준비도를 가지고 수업에 참여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지적 요구를 동시에 만족시키는데 어려움이 있다. 또한, 주로 강의법으로 진행되는 수업에서는 학업 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이 수업에서 소외되는 경우가 자주 나타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학생 중심 교수전략이 제안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 중심 교수전략의 하나로서 현재 다양한 교과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즉각적 대응 교수전략(JiTT)을 무기화학 수업에 활용하여 학업 성취도와 JiTT에 대한 학습 태도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으로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대학교에서 2007년 무기화학을 수강한 학생들 36명이 실험집단이고, JiTT를 처치하여 매 단원이 시작되기 전에 온라인 퀴즈를 실시하였다. 비교집단은 2006년 같은 교수자가 강의한 무기화학 수강생들 34명이고 일반적인 강의법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JiTT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두 집단에 모두 학업 성취도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실험집단에만 학업 자신감과 학습방법의 효과성에 대한 태도 검사를 사전?사후에 실시하였으며 JiTT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로 첫째, JiTT를 실시한 실험집단과 강의식 수업을 실시한 비교집단의 학업 성취도에 대한 공변량 분석 결과에서 JiTT 처치가 학업 성취도의 향상에 유의한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둘째, 실험집단의 JiTT에 대한 학습 태도에서 학업 자신감에 대한 분석 결과, JiTT 처치에 의해 중요한 화학 개념을 가시화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p<.05). 학습방법의 효과성에 대한 태도에서는 JiTT 처치 후, 혼자 스스로 공부하는 것과 컴퓨터 기반 자료의 활용하는 것에 대해 유의한 태도 변화가 나타났다(p<.05). JiTT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서는 온라인 퀴즈를 풀어보는 것과 수업시간동안 온라인 퀴즈의 문제를 함께 풀어보는 것에 긍정적으로 응답하였고, 온라인 퀴즈를 풀기 위해 강의를 들어오기 전, 다른 강의에 비해 더 자주 교재를 읽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실험집단의 학업 성취도, 학업 자신감, 학습방법의 효과성에 대한 태도, JiTT에 대한 만족도, 퀴즈 참여도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학업 성취도와 학업 자신감, 학업 성취도와 JiTT에 대한 만족도, 퀴즈 참여도와 학습방법의 효과성에 대한 태도, 퀴즈 참여도와 JiTT에 대한 만족도 사이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p<.05). 넷째, 실험집단의 학업 자신감, 학습방법의 효과성에 대한 태도, JiTT에 대한 만족도, 퀴즈 참여도가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 회귀 분석 결과, 학업 성취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학업 자신감이었으며, 그 다음으로 JiTT에 대한 만족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무기화학에 JiTT를 활용한 학습자 중심 수업은 학업 성취도의 향상에서 일반적인 강의식 수업에 비해 더 효과적이라고 할 수는 없었으나, JiTT에 의해 개념에 대한 학업 자신감이 상승하였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다른 수업에 비해 더 교재를 더 많이 읽은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학생들에게 교재를 정기적으로 읽을 수 있는 구조화된 동기를 제공해 주었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점에 비추어 볼 때, 본 연구 결과는 학생 중심 교수전략 개발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되면서 온라인 퀴즈와 함께 읽기자료를 지정한 JiTT 수업전략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대한 후속 연구가 요구된다.;Just-in-Time Teaching(JiTT) is a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that combines the best features of traditional in-class instruction with the communication and resource potential available via the Web.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JiTT on undergraduates' achievement, confidence, attitude of effectiveness for assisting learning and student evaluation of the course taught using the JiTT. The experimental group was 36 students of inorganic chemistry course in 2007 and the control group was 32 students of inorganic chemistry course in 2006 which had the same learning objectives, and objectives were assessed using the same exams. In the JiTT class, students are required to respond electronically to web-based assignments before class begins and the discussion about web assignments is implemented during about 15 minutes of class. Both groups had the pre- and post- achievement test and the experiment group had additional attitude surveys such as confidence, attitude of effectiveness for assisting learning and evaluation of the JiTT.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below. First,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in the achievement(p>.05). Second, in the JiTT class,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on confidence that can visualize key concepts of chemistry(p<.05). There were positive attitudinal change on the effectiveness of working on one's own and negative attitudinal change on the effectiveness of using of computer-based material(p<.05). On the survey of the JiTT students responded that web assignments were helpful and they had read the textbook before coming to lecture more often than in other lecture courses. Third, in the JiTT class, a significant correlation was recognized between the achievement and the confidence, between the participation of online quiz and the attitude for effectiveness, between the participation of online quiz and the evaluation of the JiTT(p<.05). There was a significantly negative correlation between the achievement and the evaluation of the JiTT(p<.05). Forth, th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revealed that in the JiTT class, the confidence was the most potent influence on the achievement. And the next influence on the achievement was the evaluation of the JiTT.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화학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