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8 Download: 0

컴퓨터 보조 학습이 정신지체 고등학생의 지역사회중심 어휘 읽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Title
컴퓨터 보조 학습이 정신지체 고등학생의 지역사회중심 어휘 읽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Other Titles
The Effectiveness of Computer-Assisted Instruction on the Reading Ability of a Community-based Vocabulary in the High School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Authors
김현주
Issue Date
2004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심현섭
Abstract
문자를 읽는 능력은 한 개인이 독립적인 생활을 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능력이다. 즉, 정보를 습득하기 위해 문자를 읽어야 하고 생존 수단으로써, 또한 여가 생활을 즐기기 위해서도 문자를 읽는 능력은 중요하다. 그러나 정신지체 학생들은 인지적 결함과 빈약한 주의집중 능력, 낮은 동기 등으로 문자를 배우고 읽는 것에 어려움이 있다. 그러므로 각 학생의 읽기 능력에 적합한 학습방법과 도구를 개발하여 교수하여야 한다. 최근에 컴퓨터가 눈부시게 발전하면서 정신지체 학생들의 학습 도구로 각광받고 있다. 즉, 컴퓨터를 학습에 이용한 컴퓨터 보조 학습은 정신지체 학생의 수세기, 지역사회 시설 이용하기 등 다양한 학습 영역에서 사용되고 있다. 특히 많은 학자들이 읽기와 쓰기 영역에서 컴퓨터 보조 학습의 효과를 보고하고 있다. 그러나 읽기에 있어 컴퓨터 보조학습을 적용한 많은 연구들에서 사용한 어휘는 정신지체 학생들의 생활연령과는 차이가 있는 유아수준의 어휘였다. 하지만 중·고등부 학생들이 학교를 졸업하고 지역사회에서 독립적으로 생활하기 위해 알아야하는 어휘들은 유아수준 이상의 어휘들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중·고등부 정신지체 학생들이 지역사회에서 접할 수 있는 어휘 목록을 작성하고 이를 학습하는데 컴퓨터 보조 학습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정신지체 고등학생 4명에게 컴퓨터 보조 학습을 통해 지역사회중심 어휘의 읽기를 교수하였을 때, 지역사회중심 어휘 식별력과 어휘의 재인이 향상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지역사회중심 어휘의 읽기가 지역사회에서 일반화 되며 중재 3주 후에도 유지되는가를 알아보았다. 실험 설계는 대상자간 중다 간헐기초선 설계(The multiple probe design across participants)이며, 지역사회중심 어휘의 읽기는 어휘 식별력과 어휘 재인을 포함한다. 중재 단계에서는 자료실에서 컴퓨터 보조 학습을 통해 어휘를 학습하였다. 일반화 단계에서는 할인마트에서 어휘 식별력과 어휘 재인의 평가를 3회기씩 실시하였다. 유지 검사는 중재가 종료된 3주 후에 중재가 실행되었던 자료실에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컴퓨터 보조 학습을 통해 고등부 중도 정신지체 학생에게 지역사회 중심 어휘를 교수하였을 때, 지역사회중심 어휘의 읽기 능력이 증가되는 경향을 보였다. 둘째, 컴퓨터 보조 학습을 통해 고등부 중도 정신지체 학생에게 지역사회중심 어휘를 교수하였을 때, 지역사회중심 어휘의 읽기 능력이 지역사회 환경에서도 일반화되는 경향을 보였다. 셋째, 컴퓨터 보조 학습을 통해 고등부 중도 정신지체 학생에게 지역사회중심 어휘를 교수하였을 때, 교수 종료 후에도 지역사회중심 어휘의 읽기 능력이 유지되는 경향을 보였다. 본 연구는 실험 설계의 제한점으로 인해 컴퓨터 보조학습과 정신지체 고등학생의 지역사회중심 어휘 읽기 능력의 기능적 관계를 명확히 밝히지 못하였다. 그러나 연구 결과를 통해 컴퓨터 보조학습이 지역사회중심 어휘 읽기 능력의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그 요인으로 컴퓨터 보조 학습이 학생들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고 개인의 속도에 맞게 학습을 진행하며,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기 때문이라고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후속 연구에서는 더 다양한 지역사회 어휘를 개발하고, 컴퓨터 보조 학습을 다양한 연령과 장애 영역으로 확장시켜 적용하여야 할 것이라고 제언하였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computer-assisted instruction on the reading ability of community-based vocabulary in high school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The reading ability of a community-based vocabulary consists of word discrimination and word recognition.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four high school students (all females) with severe mental retardation. The experimental design was the multiple-probe design across participants. In the intervention, the educator provided CAI to the participants in the classroom. Generalization was accessed at a mart in community for three sessions. Three maintenance probes were conducted after three weeks of ending intervention. The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when the educator taught reading of the community-based vocabulary with CAI to high school students with severe mental retardation, their reading ability of community-based vocabulary increased. Second, when the educator taught reading of the community-based vocabulary with CAI to high school students with severe mental retardation, the reading ability of the community-based vocabulary was generalized to the mart in community. Third, when the educator taught reading of the community-based vocabulary with CAI to high school students with severe mental retardation, the reading ability of the community-based vocabulary was maintained after three weeks of ending interven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ed that CAI was effective in increasing the reading ability of the community-based vocabulary, and it discussed why CAI is effective. The reason is that CAI induces motivation and interest of the students and provides immediate feed-back. Finally, this study recommend that researchers of following studies need to diversify community-based vocabulary and age.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특수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