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2 Download: 0

중등 과학 3의 “태양계의 운동” 단원에 대한 수행 평가 도구를 이용한 수준별 교수 전략

Title
중등 과학 3의 “태양계의 운동” 단원에 대한 수행 평가 도구를 이용한 수준별 교수 전략
Other Titles
The Instructional Strategy for Differentiated Curricular by Performance Assessment about Motion of the Solar System Section in Science 3 at Middle School
Authors
이윤하
Issue Date
2004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화학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강순희
Abstract
창의성을 함양하는 교육과정 확립을 위해서는 개인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교육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는 교육개혁위원회(1995)의 연구 보고 자료를 토대로 하여, 제7차 교육과정에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하게 되었다. 과학 교과에는 학생들의 성취 수준에 따른 기본 과정의 이수여부에 따라 심화 과정과 보충 과정으로 구분하는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하고, 동일 학급 내 교과 수준별 분단으로 구분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동일 학급 내에서 교과 수준별 분단을 편성하는 경우에는 이동으로 인한 혼란이 줄어드는 반면, 수준이 다른 여러 분단을 한 교사가 지도해야 하기 때문에 각 집단에 대한 교사의 지도 시간이 부족하고, 분류된 심화 그룹과 보충 그룹 학생들에게 가르칠 학습 자료들의 내용을 얼마만큼의 수준으로 개발해야 하는지에 대한 어려움이 있다. 또한 학습자의 수준에 합당한 수준별 학습 교재를 개발하려는 노력과 시간이 용이하지 않으며,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과학 수업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구체적인 수업 내용, 수업 방안 및 수업 지원 전략들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제7차 교육과정에서 과학 과목에 대한 심화·보충형 수준별 수업 전략을 개발하여 현장 과학 교사들에게 구체적인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수업 운영 형태는 동일 학급 내 교과 수준별 분단 편성이며, 연구된 구체적인 단원은 중학교 과학 3의 ‘태양계의 운동’ 단원으로 총 17차시가 소요된다. 먼저 과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에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여 현실적으로 중등 과학 교육 현장에서 실현 가능한 단원에 대한 필수 학습 요소를 추출하였다. 둘째, ‘태양계의 운동’ 단원에 대한 필수 학습 요소를 토대로 구체적인 성취 수준을 지식, 탐구 과정 기능, 태도의 하위 범주로 개발하였다. 셋째, 앞에서 개발한 성취 수준의 도달 정도를 판별하는 평가 기준을 개발하고, 이 성취 수준과 평가 기준을 토대로 하여 심화반과 보충반으로 분류하는데 사용될 다양한 진단 평가 도구들을 개발하였다. 넷째, 이 진단 평가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과 함께 학생들을 심화 과정과 보충 과정으로 분류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각 동일 학급 내 수준별 분단에 사용할 수 있는 보충 활동지를 개발하였으며 사용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성취 기준은 차시 수업의 목표로 사용가능하며, 평가 기준은 ‘태양계의 운동’ 단원의 수행평가에 활용될 수 있다. 더불어, 개발한 ‘태양계의 운동’ 단원에 대한 수업 전략뿐만 아니라 중학교 과학 3 모든 단원에 대한 수준별 수업 전략이 개발되기 바라며, 개발된 전략을 현장 수업에 투입하여 과학과 수준별 학습 효과를 알아내는 연구가 계속 이어지기를 기대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strategy for differentiated curricular by enrichment and supplementary instructions about middle school science under the 7th National curricular Revision. The ability grouping for differentiated curricular in this study was within class ability grouping between same year. The motion of the solar system in middle school science 3 was selected for this study and analyzed to develope the detailed achievement standards and assessment standards of school class level, the concept clusters of the motion of the solar system section was classified. The diagnostic evaluation which was the performance assessment tools according to the concept clusters was developed to classify for enrichment and supplementary groups. Also the method of classification about enrichment and supplementary groups according to the concept clusters was developed and suggested the application methods about motion of the solar system in middle school science 3.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화학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