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21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최연희-
dc.contributor.author김은정-
dc.creator김은정-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37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37Z-
dc.date.issued2004-
dc.identifier.otherOAK-00000000912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661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127-
dc.description.abstractImproving communicative competence has been the goal of foreign language learning. In order to develop the leaners' communicative competence, effective vocabulary learning and teaching are important, because vocabulary has an inseparable relation with fluency in communicative competence. To develop communicative ability in English classes, students should be taught the learning strategies for their “self-directed learning,” because the ultimate goal of English classes is the autonomous learner. It is necessary to present the learners with the vocabulary strategies and encourage learners to use them in appropriate ways.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 of determination strategy training on vocabulary learning skills, and attitude toward vocabulary learning strategy for middle school students. Also, the effective methods of vocabulary learning strategy training will be sought. For this study, the experiment was conducted for five weeks with 92 middle school students who were divided into three groups: two experimental groups and one controlled group. One of the experimental groups is for and the other is for training of guessing strategy. All the students were given the same reading passages, but one of the experimental groups was provided with training of strategy for using English-Korean dictionary and the other of the experimental groups was provided with guessing strategy training and the controlled group was given only the grammatical interpretation of the reading passages. The main results obtained from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assessment scores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s and controlled group. In the scores of the guessing skills , there was a marked improvement. Second, the determination strategy training improved the learners' perception and use of vocabulary strategies. And in the analysis of the survey, two experimental groups showed the more positive attitude toward the use of the strategies than the controlled groups. Third, the supplementary survey conducted with the experimental groups, also revealed that the experimental groups have the more positive attitude toward the use of the strategies than the controlled groups. In particular, learners indicated that strategy training is helpful and they want to train the other learning strategies as well as determination strategy. As the findings suggest, the determination strategy training for middle school students is effective and productive in promoting vocabulary learning skills, the use of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and the attitude toward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However, the more effective way of utilization of vocabulary learning strategy training is to apply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to the linguistic ability and intellectual level of the learners. The learners are encouraged to find their own optimal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through vocabulary learning strategy training. Besides, the teachers should plan the long-term strategy training program systematically.;영어 교육의 목표는 원활한 의사 소통 능력의 신장을 기르는 것으로, 이러한 의사 소통 능력은 어휘 능력이 뒷받침되지 않고는 향상되기 어려운 능력이다. 또한 영어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교에서의 영어 교육을 통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 현장에서뿐만 아니라 실생활에서도 영어를 독립적으로 사용하고 더 나아가 자기 주도적인 영어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영어 어휘 학습에서 체계적인 어휘 학습 전략 훈련을 통한 자율적인 영어 어휘 학습을 하도록 도와줄 필요가 있다. 따라서 학습자가 어휘의 의미를 어떻게 결정하고 기억하는가에 해당하는 어휘 학습 전략을 교수함으로써 어휘 학습의 방향을 제시하고 나아가 어휘 능력이 향상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가 많이 이루어진 기억 전략에 해당하는 전략을 제외한 영어 어휘 의미 결정 전략을 중심으로 어휘 학습 전략을 개발하고 이를 학습 현장에 적용하여, 어휘 학습 전략 훈련이 학습자의 영어 어휘 학습 능력과 어휘 학습에 대한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어휘 학습 전략을 활용한 영어 어휘 수업의 현장 적용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중학교 2학년 영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어휘 학습 전략 훈련을 실시하였는데, 통제 집단에게는 어휘 학습 전략 훈련을 하지 않고 지문을 읽고, 어휘를 익히는 수업을 하였고, 실험 집단 Ⅰ에게는 어휘 의미 추측 전략에 대한 설명과 함께 어휘 추측 전략 훈련을 하였고, 또 실험 집단 Ⅱ에게는 사전에 제시된 정보를 활용한 어휘 의미 결정 전략에 대한 설명과 함께 사전 정보 활용 전략 훈련을 5주간 실시하였다. 집단간 어휘 능력과 전략 사용 능력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서 사전과 사후에 어휘 평가를 실시하였다. 또한 어휘 학습 태도와 전략 사용에 대한 태도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을 실시하였고, 심화 설문을 통하여 학습자가 선호하는 전략과 전략 훈련 과정에서의 어려움을 알아보았다. 본 실험 연구를 통해 얻어진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전 정보 활용 전략과 어휘 의미 추측 전략을 훈련한 실험 집단 각각이 통제 집단보다 일반 어휘 능력 측면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사전 정보 활용 능력에 있어서는 실험 집단이 통제 집단에 비해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지만 추측 능력에 있어서는 실험 집단이 유의미하게 향상된 결과를 가져왔다. 어휘 능력과 두 전략 능력을 통합하여 살펴보았을 때, 전략 훈련을 받은 학습자들이 통제 집단의 학습자들보다 점수가 크게 향상되어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주었다. 이러한 결과는 전략 훈련을 받는 것이 학습자들에게 어휘 학습에 효과적임을 보여준다. 둘째, 사전과 사후에 실시한 어휘 학습 태도에 대한 설문을 분석한 결과 어휘 의미 추측 전략을 훈련한 집단이 어휘 학습의 자신감에 대한 문항에서 긍정적인 향상을 보여, 어휘 의미 추측 전략을 훈련하는 것이 어휘 학습에서 자신감을 높이고, 일반적인 어휘 학습에 대한 태도를 긍정적으로 바꾸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셋째, 사전과 사후에 실시한 설문에서 어휘 의미 결정 전략의 세부 전략들의 사용 빈도를 알아본 결과 두 실험 집단 모두 사용 빈도가 높아졌으며, 두 실험 집단은 훈련받은 전략들을 사용하는 데에 긍정적인 태도를 보여주었다. 또한 설문의 개방형 질문의 응답을 분석한 결과, 사전에 비하여 사후에 어휘 의미 결정 전략을 보다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실험 집단을 대상으로 심화 설문을 실시한 결과 전략 훈련이 학습에 도움이 되는가하는 문항과 훈련받은 전략을 활용할 것인가를 묻는 문항에서는 긍정적인 응답이 많이 나왔다. 그리고 훈련받은 전략 이외에 다른 전략을 훈련하는 것에 대해서 많은 학습자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또한 심화 설문에서 개방형 질문 문항을 분석한 결과 전략 훈련이 장기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효과가 떨어진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있었다는 점과 편차가 큰 실험 집단에 동일한 수업 자료를 제공하고 동일한 수업 방식을 사용하여 전략 훈련을 하였기 때문에 학생들이 느끼는 난이도의 차가 컸다는 문제점이 지적되었다. 그러나 많은 학습자들이 훈련받았던 전략이 도움이 되었다는 응답을 많이 하였고, 이후에 훈련받았던 전략 이외의 학습 전략 훈련을 받는 것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 전반적으로 전략 훈련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이 어휘 학습 전략 훈련이 중학교 영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을 때 어휘 학습 능력, 어휘 학습과 전략 사용에 대한 태도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난 것은 영어 교육 현장에서 어휘 학습 전략을 훈련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그러나 어휘 의미 결정 전략의 모든 세부 전략에서 학습자들이 긍정적인 능력 향상을 얻은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전략에 따라 학습 효과가 다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어휘 학습 전략 훈련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영어 학습자의 언어 능력과 인지 능력을 고려하여 훈련할 전략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결과는 고등학교나 대학교의 영어 학습자와 같이 언어 능력과 인지 능력이 보다 높은 학습자의 경우, 본 연구에서 학습 효과가 떨어졌던 전략을 훈련시켰을 경우 학습의 효과가 있을 것인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을 보여준다. 또한 학습자들은 어휘 학습 전략 훈련을 통해 자신에게 적절한 어휘 학습 전략을 선택할 수 있도록 환경이 조성되어야 하며, 교사들은 학교 현장의 수업과 연계하여 체계적으로 장기간에 걸친 전략 훈련을 계획하고 학생들에게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논문개요 = ⅴ Ⅰ. 서론 = 1 Ⅱ. 이론적 배경 = 4 A. 학습 전략 = 4 1. 학습 전략의 개념 = 4 2. 학습 전략의 분류 = 5 3. 학습 전략 훈련 = 6 B. 어휘 학습 전략 = 8 1. 어휘 학습 전략의 개념 = 8 2. 어휘 학습 전략의 분류 = 9 C. 선행 연구 = 14 1. 국외 연구 = 14 2. 국내 연구 = 17 Ⅲ. 연구 방법 = 21 A. 연구 질문 = 21 B. 연구 대상 = 22 C. 실험 자료 = 23 1. 사전·사후 어휘 능력 평가지 = 23 2. 사전·사후 어휘 학습에 대한 태도와 전략 사용 설문지 = 25 3. 어휘 의미 결정 전략 훈련 수업 자료 = 27 D. 실험 절차 = 28 1. 실험 이전 절차 = 28 2. 실험 수업의 절차 및 주요 활동 = 29 3. 실험 이후 절차 = 32 E. 연구의 제한점 = 34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 35 A. 어휘 의미 결정 전략 훈련이 어휘 학습 능력에 미치는 영향 = 35 1. 실험·통제 집단의 어휘 학습 능력 차이 비교 = 35 2. 실험·통제 집단의 상·하위수준별 어휘 학습 능력 차이 비교 = 40 B. 어휘 의미 결정 전략 훈련이 어휘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 44 C. 어휘 의미 결정 전략 훈련 이후 학습자가 사용하는 어휘 의미 결정 전략 유형 변화 분석 = 45 1. 실험·통제 집단의 사용 전략 유형 변화 비교 = 45 2. 실험·통제 집단의 상·하위수준별 사용 전략 유형 변화 비교 = 49 D. 어휘 의미 결정 전략 훈련에 대한 학습자의 반응 분석 = 51 Ⅴ. 결론 및 제언 = 58 참고문헌 = 64 부록 = 71 ABSTRACT = 9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12266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영어 어휘 의미 결정 전략 훈련이 중학생들의 어휘 학습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Effect of English Vocabulary Meaning Determination Strategy Training on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Vocabulary Learning Skills and Attitude-
dc.creator.othernameKim, Eun-jung-
dc.format.pageⅶ, 95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dc.date.awarded2005.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영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