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30 Download: 0

고추의 잎과 열매중의 Ascorbic Acid 含量變化에 關한 硏究

Title
고추의 잎과 열매중의 Ascorbic Acid 含量變化에 關한 硏究
Authors
尹昭烈.
Issue Date
1969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과학교육전공화학교육분야
Keywords
고추열매ascorbic acid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우리나라産 고추(Capsicum annuum Linne var. accumination Fingerhuth)의 生열매 및 生잎中에 들어 있는 ascorbic acid의 年中 變化를 硏究하기 위하여 잎은 成熟葉과 幼葉, 열매는 未熟果, 幼果, 熟果로 나누고, 열매는 다시 果皮, 씨, 속(果心)으로 區分하여 그 ascorbic acid의 含量을 測定하였는데 그 結果는 다음과 같았다. 1. 7月부터 11月初旬(16週間)까지의 고추의 잎과 열매의 果皮, 속(果心)에 들어 있는 ascorbic acid의 거의가 Hydro ascorbic acid였으며 Dehydro ascorbic acid는 극히 적었다. 그러나 고추씨의 경우는 이와 정반대의 현상을 나타내었다. 2. 잎과 未熟果果皮의 총 ascorbic acid 含量은 10月初부터 中旬까지 사이가 가장 많아서 2.5 mg/g 前後였으면 10月下旬이 지나면 점점 감소 되기 시작하여 고추가 시들 무렵에는 2.0 ㎎/g 前後였다. 熟果의 경우는 9月부터 11月初까지 그 총 ascorbid acid의 含量은 점점 增加되어 4~5 ㎎/g였다. 3. 총 ascorbid acid의 含量은 生잎에서는 成熟葉보다 幼葉에, 生열매에서는 未熟果보다 熟果에 많았고 果皮, 씨, 속(果心)의 총 ascorbic acid 量의 크기는 果皮, 속(果心)씨의 順이었다. 本 硏究를 指導하여 주신 梨大化學科 姜成浩指導敎授님과 催東淑, 鄭殷鎔敎授님께 심심한 感謝를 들이는 同時에 硏究室에 계신 助敎님들의 勞苦에도 謝意를 表하는 바이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화학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