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1 Download: 0

美術實技大會를 通하여 본 兒童美術敎育의 方向

Title
美術實技大會를 通하여 본 兒童美術敎育의 方向
Authors
李貞順.
Issue Date
1969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예능교육전문부문미술분야
Keywords
미술실기대회아동미술교육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1) 兒童의 描畵活動을 살펴보기 爲해서는 먼저 兒童의 描畵表現에 對한 發達過程을 알아야만 되겠다. 그러므로 代表的인 分類法이라고 볼수 있는 Victos Lo¨wenfeld(growth through art)의 것과 시루바토의 分類를 비교해 보았다. 이들은 兒童들의 生長發達過程을 여러段階로 區分하여 각각 그 時代의 特色을 보여 주었고 그러므로 各時代에 適應하는 兒童畵의 本質을 잘 把握할 수가 있었다. 2) 兒童들은 自己가 지니고 있는 描畵力을 充分히 움직여서 描畵活動을 展開시키는데 敎師는 箇箇人의 兒童들이 지니고 있는 素質을 敎育力에 依하여 最大限으로 發揮시켜야만 되겠다. 그러기 爲해서는 各個人의 個性的 特色을 잡아 그 個人差를 생각하며 兒童의 描畵能力이 健全한 좋은 方向으로 成長하게 指導해야 한다. 3) 現在 全國的으로 盛行하는 美術實技大會가 眞等한 美術運動으로서 果然 敎育的 價値가 있는가, 현재 어떤 方面에서 美術大會가 施行되며 이것을 一般社會나 敎師 그리고 兒童은 어떻게 생각하고 받아들이고 있나를 알아보기 爲해서 市內各國民學校 敎師와 兒童들에게 質問紙를 내었다. 大部分의 敎師나 兒童들은 美術大會를 歡迎하고 있는 反面에 몇가지 是正할 것을 要求하고 있었다. 敎師들의 具體的인 見解는 質問事項에 對한 結果의 統計處理에서 簡軍히 要求하여 提示하여 놓았다. 兒童이 눈으로 直接보고 그리고 그들나름으로 본 自然과 人間에 對한 모든 것을 說明해보는 것이 兒童畵이다. 그러므로 아무 干沙함이 없이 兒童을 自然속에 두고 그들의 生活을 보자 그들의 마음씨를 찾아보고 그리고 얼마나 自由스러운가? 어떻게 즐거운 生活을 이야기하고 있나?를 찾아보자 그속에서 우리는 成長하려고 하는 人間의 知性과 人格의 늠늠한 움직임을 느끼리라. 兒童에게 그림을 가르친다는 말은 成立되지 않는다. 즉 兒童自身의 自發的 活動에서 나온 自由表現이 아니면 안된다는 뜻이다. 아동화를 이해할려고 노력하지 않는 사람들이 兒童畵를 指導한다는 것은 危險하기 짝이 없는 일이다. 왜냐하면 兒童心理發達過程과 兒童畵에 대한 理解가 不足한 사람은 兒童이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지, 무엇을 그리고자 하는지를 理解해 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指導者는 兒童에 대한 모든 것을 잘알아야만 된다. 더욱이 그들의 行動을 알아야만 된다. 兒童의 行動은 自發的이다. 그러므로 作品을 創造해 내는 어떤 段階的 方法은 있을 수 없다. 前進하는 自由의 精神이 創造性이고 이러한 創造性은 精神的自由를 通하여 自由롭게 描畵活動을 시키므로 達成될 것이다. 그러므로 創造的 作品을 兒童이 만들 수 있게 하려면 어떻게 하면 좋겠다는 것이 美術敎育의 出發點이 될것이다. 兒童期의 影響은 人間이 成長하는데에 指針이 된다. 그런데 이 美術科야 말로 어린이들을 具體的, 實際的인 活動을 助長하고 모든 知識과 技術을 習得하는 基礎를 마련해 주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實際 兒童의 敎育을 擔當하고 있는 敎師의 올바른 指導力과 兒童畵에 대한 理解力에서만이 兒童의 描畵活動은 發展을 하게된다. 그런 의미에서 아동화를 연구하고 개척하는 아동화가가 많이 배출되었으면 한다. 그러므로 兒童에게 事物을 觀察하는 눈과 그것을 솔직하게 表現해 보려는 意慾과 좋은 표현을 할수있는 방법을 제시해 주어야 되겠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미술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