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04 Download: 0

어린이의 춤놀이 지도에 대한 연구

Title
어린이의 춤놀이 지도에 대한 연구
Authors
朴元任
Issue Date
1969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예능교육전문부문체육분야
Keywords
어린이춤놀이 지도표현놀이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1. 現敎育課程에서는 몸익히기, 리듬훈련, 옮겨가기, 나타내기, 춤추기등을 구별하고 있으나 表現運動 하나하나가 몸익히기, 리듬훈련, 옮겨가기, 나타내기등의 要素가 綜合되어 表現되고있는 點으로 보아 몸익히기, 리듬훈련, 옮겨가기, 나타내기, 춤추기의 區分은 不必要하다. 그러므로 現在의 敎育課程의 區分보다 흉내내기의 題材를 表現運動의 傾向이나 體育的 效果를 참작하여 學年別로 配當함이 본 調査硏究로 비추어 볼때 더욱 合理的이라고 생각된다. 2. 願材內容의 補充 또는 再構成을 위한 參考로 本 調査內容을 提示한다. 3. 포우크댄스는 表現運動이 아니므로 춤놀이 敎育課程의 內容을 크게 포우크댄스와 表現놀이로 區分하여 學習을 指導할 수 있도록 敎育課程이 고쳐져야 할 것이다. 4. 學習은 兒童中心으로 指導할 수 있는 方案이 敎育課程上에 表示되어야 하고 低學年에서는 事物의 形態나 運動의 흉내내기를 中心으로 指導할 수 있도록 表示되어야 한다.(本硏究 表4~表27까지의 調査에 의거) 5. 國民學校低學年의 춤놀이 指導의 目標가 基礎的能力을 기르는데 있으므로 3拍子의 리듬 訓練도 包含되어야 한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체육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