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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em study 화학의 도입에 관한 一硏究

Title
Chem study 화학의 도입에 관한 一硏究
Authors
姜順玉.
Issue Date
1968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과학교육전공화학교육분야
Keywords
Chem study화학실험기구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1. CHEM study 化學은 종래의 한국 화학 교과서와는 달리 새로운 敎育 哲學에 根據를 두어, Basic Structure의 强調, 甲期學習의 여행, Spiral Curriculum의 안배등에 의하여 참신하게 엮어진 化學資料이다. 2. 不必要한 知識을 배격하고 學生 스스로가 敎科書에 앞서 實驗室에서 관찰에 의하여 問題를 發見하고 그 까닭을 集團思考를 通하여 추리하는 發見學習이 學生스스로에 依하여 이루어 진다. 3. 實驗에는 發展的인 目的을 갖는 任意實驗이 있어 Open Ended Experiments의 立場을 취하고 있다. 4. 敎科課程은 머리좋은 學生이 싫증을 느끼지 않고, 저능한 學生이 좌절감을 갖지않게 융통성있게 배려 되여 있다. 5. 철저한 복습과 예습을 通한 學習을 强調하고 측정오차의 不確實性을 강조하고 있다. 6. CHEM Study 化學은 時間, 空間, 物質, 에너지, 힘, 운동의 Basic structure 위에 化學의 入門, 化學反應의 基本原理, 化學結合의 基本原理가 상호 관련되어 Spiral Curriculum에 의해 敎育課程을 상승해 가고 이 原理들이 널리 各論에 응용되고 있다. 7. CHEM Study 化學에서는 실험하기 어렵거나 위험한 內容은 學習에 映畵를 導入하여 흥미를 유발하고 있다. 따라서 施設面에서 視聽覺室과 영사기가 必要하게 되어 있다. 8. 현행 敎科書는 무려 120종의 실험을 단편적으로 各論을 해석하는 실험으로 그친데 반하여 CHEM Study 化學에서 41章으로 묶어 전 實驗을 實驗室에서 始作하여 實驗室에서 끝내는 實驗爲主의 學習으로 構造化 하였다. 9. CHEM Study 化學의 導入方法 및 새로운 槪念, 敎育構造등이 現在의 化學敎材內容과 판이하게 다른 반면에 기구나 시약은 그다지 현격한 差異가 없다. 表 6structure2에 있는 品目만을 보충한다면 광범한 모든 實驗이 可能해 진다. 다만 몇 種類의 高價인 施設 즉 視聽覺室, 천칭, 영사기등이 있어야 된다. 10. 實驗群과 비교群의 學習效果는 實驗群이 높았다. 또한 質問紙에서 實驗群은 內容을 理解 하는데, 實驗을 通하여라는 反應을 보인 學生이 40%인데 反하여 비교群은 先生任의 說明이었다는 反應이 59%로 對照的인 反應을 보였다. 따라서 CHEM Study 化學學習을 정원 60名으로 하려면 實驗 三人組 20分團을 構成하여 全員이 實驗에 참여토록 하는 것이 좋을듯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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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화학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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