高等學校에 있어서의 英語作文敎育에 對하여

Abstract

英語의 作文敎育에 있어 連結詞의 合理的인 敎育方法을 꾀하고 영어의 연결사의 形式的인 面과 그들의 기능적 유사성과 차이점을 한국한생들에게 인식시키기 위하여 連結詞의 分析을 시도하였다. 영어의 연결사는 등위접속사, 문장연결사 및 종속접속사를 말하며 이들의 기능은 문장의 연결뿐만 아니라 문맥의 論理的關係를 나타내주고 있다. 등위접속사와 문장연결사의 유사성을 찾아내어 그 論理的 關係에 따라 作文할때에 적절한 연결사의 선택등을 생각해 보았다. 단조로운 등위접속사의 연결을 피하고 다양하고 간결한 문장을 만들려면 이 연결사의 活用이 무엇보다 우선 되어야 하겠다. 종속접속사는 類型別로 분류하여 제1유형과 제2유형으로 구분하였다. 제1유형 : 종속부사가 이끄는 종속부사절을 의미하며 종속사를 떼어 버렸을때 나머지 부분이 하나의 문장형식을 갖춘 완전한 문장이 되는 것을 말한다. 제2유형 : 종속접속사가 이끄는 종속절 내에서 명사의 위치에 오는 것을 의미하며 주어나 목적어가 되는 경우를 말한다. 다시 이들을 통사론적으로 분류하여 좀 더 세밀히 분석해 보았다. 종속부사절(adverbial subpattern) 종속명사절(nominal subpattern) 종속형용사절(adjectival subpattern) 종속부사절은 종속부사(although, if 등)가 이끄는 종속절을 의미한다. 종속명사절은 종속사가 이끄는 명사절 내에서 종속사가 명사의 역할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종속형용사절은 종속절이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의 역할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종속형용사절을 다시 세분하면 제한적용법과 비제한적용법으로 구분하다. 이들의 용법의 차이는 선행사의 의미를 구별하는 용법으로 쓰일 수 있다. 제한적용법으로 쓸 경우 선행사는 보통명사가 주로 올 수 있으며 비제한적용법에 있어 선행사는 대명사 혹은 고유명사가 주로 쓰이게 된다. 마지막으로 영어작문에 있어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교육방법의 촉매로 쓰일 교재의 시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