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2 Download: 0

女子 中·高等學生의 酸素 攝取量에 關한 測定 硏究

Title
女子 中·高等學生의 酸素 攝取量에 關한 測定 硏究
Authors
林美子.
Issue Date
1972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Keywords
여자중.고등학생산소섭취량체육교육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經濟成長의 進展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國民體力의 바탕이되는 育少率들의 體力管理를 爲하여 基礎體力問題의 하나로 「體力章制度」가 實施되어지고 있는 現在 靑少年들의 體力에 關한 硏究는 末備한 狀態에 있으며 그中 女子中, 高等學生 機能測定에 關한 硏究는 더욱 不振한 狀態이다. 이 硏究는 女子中·高等學生의 體力向上과 管理 및 運動處方等에 도움되는 資料를 얻고자 呼吸 循還機能인 酸素擺取量 分時換氣量 心拍數等을 測定하였고 酸素脈 酸素負債量 酸素攝取量등을 測定하였으며 運動團學的 價値를 가지고있는 最大酸素攝取量은 猪績의 成績과 또 우리나라 女子運動選手들의 成績과 各各 比較하였다. 各 年齡의 最大酸素攝取量을 알고 訓練된 選手의 成績과 比較하여 人體에 運動을 負荷시키면 運動에 適合하도록 諸 生理的 機能 이 定常으로부터 變化되어 適應하게 된다. 卽 運動이라는 形態의 자극을 繼續시키면 人體는 자극에 對하여 適應하게 되는데 이 效率的인 方法은 이미 여러 學者들에 依하여 摸索되어 왔으며 그 訓練效果도 立證되어 있다. 本 硏究에서 女子中·高等學生의 各 年齡別 最大酸素擴取量은 猪鋼의 報告와 大差없이 거의 같았고 種目別 女子運動選手들 보다 約 50%以上 많은 有氣的作業能力(最大酸素攝取量)을 가지고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말한 人體가 訓練이란 刺壞에 對한 諸機能 이 適應되어진 狀態라고 보인다. 이러한 效率的인 訓練效果에 對한 運動處方등은 앞으로 硏究되어져야할 課題이다. 이를 爲하여 測定硏究된 有機的作業能力 卽 最大酸素攝取最을 各 年鈴別로 보면 12~17歲까지 1,624, 1,598, 1,698, 1,737, 1,843 ℓ/min이며 種目別女子運動選手는 批球選手가 2.84 2.91, 2.83, 2.97ℓ/min이며 陸上選手는 3.06ℓ/min 농구選手는 2.81, 2.97ℓ/min, 體操選手는 2.98 ℓ/min 이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체육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