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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學敎養英語敎育의 實態調査 硏究

Title
大學敎養英語敎育의 實態調査 硏究
Other Titles
(A) research on the realities of freshman English
Authors
千知淑
Issue Date
1980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어학교육전공영어교육분야
Keywords
대학교양영어외국어교육실용영어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現在 우리나라는 中·高校 6年, 大學 1, 2年이라는 長期間에 걸쳐 막대한 努力과 經費를 投資하여 英語敎育을 實施해 오고 있으나 그 實效性에 對해서는 항상 회의를 일으켜 왔다. 그동안 英語敎育을 담당한 敎師, 敎授들의 꾸준한 硏究와 努力의 덕택으로 英語敎育에 막대한 改善을 이룬 것은 事實이나 그 成果面에 있어서는 큰 變化가 없었다. 이에 대한 보다 根本的인 問題點을 찾아 解決方案을 提示하려면 우리나라 中·高, 大學에 걸친 全 課程을 調査, 分析 해야만 할 것이다. 本 論文이 다만 大學 敎養英語에 限하여 다룬 것은, 첫째, 大學 敎養英語가 中·高校에서 英語敎育을 받고 大學에 進學한 學生들을 對象으로 함으로 中·高校 英語敎育과 관련성이 크다 할 수 있고, 둘째, 大學 敎養英語는 學校 英語敎育의 마지막 學習段階로 學生들이 이미 習得한 語學實力을 强化시켜 英語敎育의 마지막 學習目標를 達成시킴과 同時에 곧 바로 社會의 有用한 道具가 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는 點이다. 本 硏究는 大學 敎養英語의 全般的 實態調査에 따른 英語敎育의 問題點 發見과 그 解決方案을 모색하여 우리나라 英語敎育의 바람직한 進路를 찾는데 意義가 있다. 本 論文의 硏究方法은 관계되는 先行硏究를 參考로 하고 서울 및 地方 7個 大學의 學生 280名과 敎養英語 담당敎授 7名을 對象으로 調査 硏究하였다. 구체적인 調査 內容은 大學 敎養英語가 갖는 役割(價値와 目標), 目標를 達成하기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고(內容), 보다 效率的인 英語敎育이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合理的으로 運營되어야 하는가(制度)를 알아 보았다. 敎養英語의 價値와 目標는 外國語敎育 자체의 價値와 目標에 부합되면서 敎養英語를 통한 大學의 役割을 遂行할 수 있는 것을 目標로 해야 할 것이다. 外國語 敎育의 價値와 目標는 原語人과 의사 소통할 수 있고, 外國語로 된 '印刷物'을 解讀할 수 있는 語學知識으로서의 '實用的 價値'의 追求와 外國語를 통한 外國語 文化에 對한 理解, 思考의 擴大, 學問的 方法의 섭취를 追究하는 '敎養的 價値'로 區分된다. 敎養英語의 價値와 目標도 또한 外國語 敎育을 통한 이 '實用面'과 '敎養面'의 追求라 할 수 있으며, 특히 敎養英語는 大學의 一般 敎養敎育의 一翼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實用面'보다는 '敎養面'에 더 比重이 크다 하겠다. 이러한 價値와 目標를 갖고 實施되는 敎養英語 敎育의 內容은 現 大學 敎養英語 敎育의 制度的 與件下에서 읽기의 開發에 力點을 두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각계 각층에서 英語의 原語人과 직접 접촉하는 機會가 增加됨에 따라 口頭英語(Spoken English)의 機能이 절실히 요구되는데, 사회적 潮流에 민감한 學生들은 口頭英語 中心의 實用英語를 强力히 要求하고 있다. 따라서 大學은 中·高校에서 口頭英語의 機能面을 充分히 開發하지 못한 學生들에게 듣기, 말하기의 基礎的인 語學知識까지 가르치지 않으면 안되게 되었다. 그러나 現 敎養英語의 制度的 實情에서 英語의 4機能을 골고루 배양시키는 것은 어려운 狀態라 하겠다. 따라서 敎養英語는 읽기를 통한 敎養的 知識과 實用的 知識 習得에 力點을 두고 與件에 따라 말하기, 쓰기에도 主力하고 있다. 大學 敎養英語 敎育에서 改善이 시급한 것은 現在의 敎養英語에 配當된 時間을 늘여 可能한 限, 口頭英語에 主力할 것과, 能力別 班編成과 學級당 人員數를 30名 程度로 줄이고 그에 따른 敎授, 助敎의 增員, 시청각 기재에 對한 投資의 增大, 各 大學別 敎養英語 전담 硏究기관에서 各 大學 實情에 맞는 적절한 敎材편찬과 授業編成, 그리고 英語敎育을 담당하는 敎授들의 보다 誠意있는 敎授方法이 要求된다. 그러나 보다 正常的이고 效率的인 大學 敎養英語 敎育이 되기 위해서는, 中·高校 英語敎育의 呈上화가 무엇보다 시급하다. 中·高校 英語敎育이 바로 大學 入學試驗에 左右되느니 만큼 大學 入學 英語試驗에 Oral Test의 實施가 要求된다. 그 實行에 있어 어려운 點은 많겠으나, 우선 몇몇 實驗大學을 選定하여 實施함으로써 서서히 現 中·高校英語의 지나친 文法·譯讀위주의 授業을 口頭英語 위주의 授業으로 轉換시키는 契機가 되리라 생각한다.;This is to examine the realities of Freshman English and explore a suitable means of teaching. The significance and goal of Freshman English is two-fold : a) for cultivation of minds; and b) for the acquisition of linguistic knowledge. To achieve this end, teachers should take into consideration the interest, motive, attitude, and capabilities of students in English as well as teaching materials and institutional problems such as class classification, class size and class hours. First, it is important to select materials which stimulate students to reading and satisfy their curiosity. In this context, since Freshman English is more for cultivation of minds, rapid reading is recommended. For more effective learning, the institutional improvements are required : the formation of classes for better students; drastic decrease of the number of students in a class; more class hours per week; and more investments for laboratory facilities, Also, considering that the knowledge acquired during the earlier school years constitutes the basis for Freshman English, we should, for its better results, include an oral English test for admission. Lastly, continuous efforts and research should be conducted in the institutions for junior high, senior high, and university education and new educational policies should be made according to their recommend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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