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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장애학생의 수업시간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Title
교사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장애학생의 수업시간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Positive Behavior Support on the Problem Behaviors of Students with disability
Authors
고동희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Keywords
교사긍정적 행동지원장애학생문제행동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장애학생의 문제행동은 학교생활, 가정생활, 사회생활 등 삶의 전반적인 영역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어 교사와 가족, 이웃 모두에게 중요한 관심거리가 되고 있다. 이에 따라 효과적인 문제행동 중재와 동시에 일반학교와 지역사회 환경에서 모두가 수용하여 사용될 수 있는 긍정적인 중재 방법이 요구되고 있다. 긍정적 행동지원은 이러한 요구에 따라 문제행동의 감소나 적합한 행동의 교수 뿐 아니라 전반적인 생활 방식에서 개인의 요구에 맞는 포괄적인 지원을 제공함으로 장애아동들의 심각한 문제행동을 다루는 새로운 행동 접근으로 개발, 적용되어져 오고 있다.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대한 후속결과를 강조하는 행동수정 방법은 행동 변화에만 초점을 두고 있어서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못할 뿐 아니라 아동의 인격을 해치게 되며 동시에 같은 학급 또래들이 그 아동에 대해 부정적 인식을 갖게 하지만, 교사들의 문제행동 지원에 대한 지식 부족으로 여전히 행동수정 방법이 현장에서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는 많은 장애 학생들이 문제행동에 대한 적절하고, 효율적인 지원을 받지 못해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고, 결국 학교 밖으로 내물리는 어려움을 겪게 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다. 따라서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한 현장 연구의 양적·질적 확대가 요구된다. 최근 한국에서도 이러한 요구로 긍정적 행동지원을 통하여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고 바람직한 행동을 증진시키는 연구자들의 노력과 성과가 보고 되고 있으나 이러한 연구들은 모두 단일 중재 방법에만 국한되고 있으며 중다 중재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능평가를 통해 세 명의 대상 학생의 문제행동 발생·비발생과 관련된 중다 변인들을 판별하고 이를 근거로 중다 중재 전략의 긍정적 행동지원을 고안·실시하여 중다 중재 전략의 긍정적 행동 지원이 장애 학생의 문제행동 감소와 일반화, 유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J 특수학교 교실 내 수업 중 방해 행동을 보이는 세 명의 장애학생을 실험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중재 도입에 앞서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한 교사교육을 실시하고 문제행동을 유발하는 변인을 판별해 내기 위해 연구자, 담임교사, 교과교사가 기능평가를 실시하였다. 기능평가를 마친 후, 그 결과에 기초한 중다 중재 전략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담임교사에 의해 교실 내 자연스러운 일과 중에 실시되었으며,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국어시간 대그룹 수업 상황에서 자료가 수집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간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multiple probe design across subjects)를 사용하여 기초선, 중재, 일반화, 유지 검사를 실시하였다. 기초선 기간에는 평소 사용하던 타임아웃, 무시 등의 행동관리체계를 적용하였으며, 중재 기간에는 기능평가를 통해 판별된 중다 중재 패키지가 제공되었다. 또한 중재 종료 후 4회기 동안 기능평가 단계에서 문제행동이 많이 발생한다고 판별된 시간 중 교실이 아닌 곳에서 수업이 이루어지는 미술시간에 중재효과가 일반화되는지를 평가하였다. 그리고 중재 효과의 유지를 알아보기 위해 중재 종결 3주 후에 4회기동안 유지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학생 세 명의 문제행동이 기초선에서 높은 발생률을 보였으나 중다 중재 전략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시작된 후 감소하였다. 둘째, 대상학생 모두 중재의 효과가 다른 상황에서 실시되었을 때도 일반화되었다. 셋째, 대상학생 모두 긍정적 행동지원을 통해 감소된 문제행동 발생률이 유지되었다. 위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중다 중재 전략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장애학생의 문제행동 발생률을 감소, 일반화, 유지시키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는 긍정적 행동지원의 궁극적 목적인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중재 전과 후에 교사와 부모를 대상으로 삶의 질 질문지를 실시하였으며, 긍정적 행동지원이 교사의 태도 및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교사와의 반 구조화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긍정적 행동지원이 대상자들과 그 주변인의 삶의 질 향상과 교사의 인식 및 태도 변화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문제행동에 대한 기존의 단일 중재의 긍정적 행동지원에서 탈피한 중다 중재 전략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문제행동의 발생률을 감소, 일반화, 유지시킬 수 있음을 시도한 연구로서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또한, 긍정적 행동지원의 궁극적 목적인 삶의 질 평가를 시도함으로써 긍정적 행동지원과 삶의 질의 연관성을 입증했다는 점과 교사가 직접 중재에 참여하여 긍정적인 태도 및 인식 변화를 가져와서 긍정적 행동지원의 실시 확대에 기여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ositive behavior support to reduce problem behaviors of students with disability in a special school. In the present study, three students in special school for severe behavioral problem participated in a functional assessment process designed to yield a useful understanding of their problem behavior. Functional assessment were conducted to identify various variables which were functionally related to problem behaviors in the classroom. Structured interviews and direct observations led to hypotheses for each of the participants. Positive behavior support of multicomponent intervention was designed and based on hypotheses derived from functional assessment. Using a multiple probe baseline design across subjects, the frequency of children's problem behaviors were measured. The results obtained from the present study are as following: 1. The frequency of the participants' problem behaviors were reduced through positive behavior support of multicomponent intervention. 2. The frequency of the participants' problem behaviors were generalized to different situation through positive behavior support of multicomponent intervention. 3. The frequency of the participants' problem behaviors were maintained through positive behavior support of multicomponent intervention. The data from this study clearly demonstrated that functional assessment identified variables that were fuctionally related to each participants' problem and appropriate behaviors. This data contributes to the growing recognition of how positive behavior support' of multicomponent intervention can exert significant influences on the problem behavior. In addition, this study shows that positive behavior support is effective for improving the quality of life of participants and their families. Further more, this study brought changes in teacher's understanding and attitu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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