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2 Download: 0

유치원 춤놀이 指導에 관한 一硏究

Title
유치원 춤놀이 指導에 관한 一硏究
Other Titles
(A) Study of teaching approach to dancing play in the Kindergarden
Authors
金貞淑.
Issue Date
1979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Keywords
유치원춤놀이체육교육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幼兒期는 人格形成에 가장 중요한 시기이므로 각 敎科마다 그 發達段階에 맞는 올바른 형식을 가져야 한다. 유아기에서의 무용은 춤을 잘 추게 하는 데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무용의 創作過程에 유아를 직접 참여시켜서 心身의 調化的 발달을 돕는 데 있다. 특히 이 시기는 창조성이 풍부하고 신체의 움직임 자체를 즐길 뿐 아니라, 그러한 신체적 활동 경험을 통하여 더 쉽게 사물을 認識하고 槪念을 형성하는 시기이다. 그러므로 유아에게 있어서 무용은 춤놀이라는 統合된 형태로 지도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에 本 硏究에서는 춤놀이를 糾明하고, 그 지도의 새로운 방향을 摸索하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춤놀이 題材 選定의 要件은 무엇인가? 2. 선정된 題材는 어떤 내용으로 構成되어야 하는가? 3. 춤놀이 학습활동 展開를 위한 條件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를 위해 文獻을 통해서 유아의 발달과 무용의 敎育的 價値를 검토하였고, 창조적 표현활동이 중심이 되는 춤놀이 학습의 構造를 探索 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結論을 얻었다. 1. 춤놀이는 율동적인 즐거움을 맛보면서 자기를 實現해 나가는 창조적 표현활동의 過程이며, 표현되어야 할 "心的內容"이 신체의 "움직임"으로 "창작되는"데에 춤놀이의 본질이 있다. 2. 춤놀이 題材를 選定하는데는 몇가지 要件이 있다. 가. 유아의 생활 주변에서 흥미와 관심이 많은 것을 택한다. 나. 명백한 특징이 있는 것을 택한다. 다. 動的이면서 공상적이거나 모험성이 강한 쪽을 택한다. 라. 知的 探究 內容이 담긴 것을 이용한다. 마. 최근의 경험이나 다른 領域과의 관련을 이용한다. 3. 춤놀이에서의 내용은 그것이 신체의 움직임으로 연결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多樣한 움직임과 상상력을 誘發 할 수 있는 이야깃거리(자극)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명백한 提示와 융통성있는 展開 그리고 적절한 반주리듬 등으로 조직되어야 한다. 4. 춤놀이 학습활동 展開를 위해서는 즐거움의 체험, 만족감, 성취감 등의 內的學習條件과 자연스럽게 자기를 전개하도록 하여주는 媒體로서의 학습자료, 학습場, 자연적환경, 人的환경 등의 外的學習條件이 고루 갖춰져야 한다. 특히 諸條件들을 再 조직하고 활용하여 줄 교사는 춤놀이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여야 한다. 本 硏究는 창조적 표현활동으로서의 춤놀이가 統合的인 내용을 가지면서 동시에 現想的인 유아기 교육방법이 될 수 있음을 示唆해주고 있다. 그러나 이 논문에서 本論에 해당하는 Ⅲ장은 旣存의 수업모델에 춤놀이를 投射한 것이 아니라, 새로운 지도 방향을 摸索 하고자 했던 하나의 試圖에 불과하다. 따라서 이 연구에 나타난 결과를 기초로 實驗的 硏究가 계속되어야 하리라고 본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new method of teaching approach of dancing play for the young children. The growth and development of children and educational value of dance from many reference books are surveyed and analyzed. The results are as follows : 1. Dancing play is the process of creative expression activity, that is self-realization, with rhythmic pleasure. It's nature is that "something interior" to be expressed as. "created" into "exterior action" of body. 2. The essential condition of selecting the topics (themes) is as follows : A. Select that child has a interest around him. B. Select that has the distinct feature. C. Select that is active, fantasic, and rather adventurous. D. Make use of the topics which has intellectual research contents. E. Make use of the relationship with other area and child's recent experience. 3. The contents of dancing play should be related with the movements of body. Therefore, it is desirable that it should suggest story(stimulation) which causes a child to have imagination and various movement. Accordingly it should consist of clear suggest contents, flexible procedure methods and appropriate rhythm accompanyment. 4. For the procedure of learning activity in dancing play, it must possess two conditions : ● Interior Learning Condition-experience of pleasure, feeling of satisfaction, and feeling of accomplishment. ● Exterior Learning Condition that makes child proceed naturally-learning material, learning place, natural circumstance, personal circumstance, etc. Especially teacher is the most important learning condition.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체육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