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體力과 自我槪念과의 關係

Title
體力과 自我槪念과의 關係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physical fithess and self-concept in middle school girls
Authors
梁漢英.
Issue Date
1977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Keywords
체력자아개념신체활동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Ⅰ. 硏究目的 體力章 制度가 이제는 中·高等學校에서 하나의 敎育課程 같이 各級學校에서 열을 띠고 있는 實情이다. 過去에는 工末를 갈 하는 學生이라면 身體活動 같은 連動種目은 등한시 했고, 反對로 運動을 잘 하는 學生은 一般鶴科를 疏忽히 한 것만은 事實이었다. 그러나 오늘날의 敎育은 全人敎育을 目標로 하기 때문에 一般學生들도 健康과 體力을 增進 發達시키는데 큰 關心을 가지고 있다. 그러면 왜 學生들이 自己의 健康이나 體力을 自覺하게끔 되었는가? 人間의 行動은 自身에 對해 갖고 있는 自我槪念에 따라 方向이 決定되며 過去와 現在의 經驗을 統合라는 抽에서 自我槪念의 肯定的 또는 不定的 順向에 따라 適應피 有形도 달라지는 것이다. 또한 自我는 社會的 相互作用의 産物로서 身體的 條件, 衣裳, 知能, 文化形態, 社會的 地位 等 여러가지 要因의 影礬을 받아 發達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랄 個人이 自己 身體가 어떻게 自覺하고 있는가를 잘 알 수 있다면 그 個人을 理解하고 돕는데 有用한 知識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身體的 特性 그 중에서도 女予中學生들의 現行 體力種目이 自我槪念과의 關係가 있다고 보는 理論的 基礎로서는 自我槪念의 發達過程에서 身體自我는 自我形成의 最初段階이며 根源이라는 點이다. (Jersild)라고 했고 Sarbin은 自我槪念의 發生이 身體的 自我에서 出發하여 受容器一反應器 自我로 發展하며 이는 다시 原始的 解釋自我로서 發展한다고 主張한바 있다. Jacob도 自我槪念이 우선 身體에 의해서 相當한 部分이 決定되며 다음 身體에 對한 個人的 社會化된 思想과 價値에 의해 發達한다고 主張하였다 本 硏究는 身體的 要素中 中·高等學校에서 實施하고 있는 體力種目中에서 個個人이 얻은 點數와 自我槪念과는 어떤關係가 있을 것이라고 보고 그것을 硏究하는데 그 目的을 두었고 또한 敎師가 學生을 指導하는데 行動的인 障涯나 性格上의 問題를 把握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資料를 救하고자 本 硏究를 實施하게 된 것이다. Ⅱ. 硏究方法 A. 硏究對象 本 硏究에서의 硏究對象은 서울市內에 所在하고 있는 禾谷女子中學校 2學年 3個班 200名과 3學年 3個班 300名 모두 400名을 標集對象으로 삼았으나 檢査用紙의 記入 미숙과 또 미필 등으로 모두 63名을 除外하고 337名만을 對象으로 統計處理 하였다. B. 測定道具 本 硏究에서 使用한 測定道具는 中學生用 體力檢査用 自我槪念을 測定하기 위해서 鄭元植의 中·高等學校 學生用 標準 自我槪念 檢査이었고 體力檢査 種目은 現行 實施하고 있는 100m 달리기, 도움닫기, 멀리뛰기, 800m 오래 달리기, 수류탄 던지기, 팔굽혀 매달리기, 왕복달리기, 윗몸 일으키기, 윗몸 앞으로 굽히기 이었다. Ⅲ. 硏究結果 및 考察 體力檢査와 自我槪念 檢査와의 結果處理는 平均値 (M), 標準偏差 (S.D), T 檢證으로 處理했다. 1. 體力要因別 點數와 自我槪念 點數間의 相關關係 ◁표 삽입▷(원문을 참조하세요) 2. 體力點數와 自我槪念 要因別 點數間의 相關關係 ◁표 삽입▷(원문을 참조하세요) Ⅳ. 結論 1. 體力點數와 身體的 自我點數間에는 一般的으로 낮을 正的相關關係가 있다. 2. 體力點數와 性格的自我, 道德的自我, 家庭的自我 및 社會的自我間에는 相關關係가 없는 편이다. 3. 體力點數와 自我同一性, 自我行動性, 間에는 낮은 相關關係가 있다. 4. 體力點數와 自我受容性 間에는 相關關係가 없다. 5. 體力點數와 自我評價 點數 間에는 相關關係가 있다. 6. 윗몸일으키기, 윗몸앞으로 굽히기, 오래달리기, 왕복달리기는 自我槪念과 낮은 正的相關이 있다. 7. 100m달리기와 도움닫기 멀리뛰기는 비교적 相關이 없다.;The present study was attempt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physical fitness and self-concept of middle school girls. Subjects was 337 girls from Hwa Kog middle school girls in seoul. Test and measurements were carried out during regularly scheduled physical education period from April to June, 1977. Wonsik jung's measures of self-concept was selected for use to determine the self-concept of subjects. And physical fitness. Test used in this study were 100m Dash, Running Long Jump, 800m distance run, Hand grenade throwing, chining up, shuttle run, sit-up, flexible trunk. To indentify the proposed relationship between physical fitness and self-concept, Spearman- Brown correlation coefficients between measures of physical fitness score and self-concept Score are computed.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 Physical-fitness score was found to be significantly related to physical self score for middle school girls. Second : Physical fitness Score was not found to be significant positive relationship with personal self score, Moral Ethical self score, Family self score, and Social self score. Third : Physical fitness score has a significant positive relationship with self identify score and self Behavior score. Fourth : There is not Correlationship between physical fitness score and self satisfaction score. Fifth : Physical fitness Score was found to be significantly related to self-criticism of mmiddle school girls. Sixth : Sit up, Flexibletrunk, 800m distance run and shuttle run was found to be significant Positive relationship with self concept. Seventh : 100m Dash and Running Long Jump was not found to be significantly related to self-concept for middle school gir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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