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國民學校 英語 敎育에 關한 硏究

Abstract

우리나라에서는 早期 外國語敎育이 아직 생소한 段階이며 많은 주저와 의문을 일으키고 있으나 미국을 위시한 世界 여러나라의 早期 外國語敎背은 1900年代에 들어서면서부터 많은 관심을 갖고 論議되어 왔으며 現在는 거의가 國民學校에서의 外國語敎育의 必要性을 認定하고 있다. 國民學校 外國語敎育에 관한 MLA 보고에 依하면 1953年과 1959年 사이의 國民學校에서 外國語敎育을 받은 兒童의 數는 놀랄만한 增加率을 보여 주고 있다. 또한 일본에서도 50여년전부터 國民學校의 英語敎育을 主로 mission school에서 시작하였었다. 그러나 現在는 mission school에서 뿐 아니라 대부분의 私立國民學校에서도 試圖되고 있다. 現在 우리나라에서도 時代的 變遷속에서 外國語로서의 英語敎育에 관한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더욱이 中學校 1학년부터 大學掌過程에 이르는 近 10餘年間의 英語敎育에도 불구하고 日常生活에서나 英語를 通한 國際的 活動에서 많은 不便을 느끼는 형편이다. 그러한 結果를 초래한 原因은 여러가지가 있겠으나 時期的으로 現在 中學校에서부터 始作하고 있는 것이 적당하지 못한 것이 아 닌가 생각한 몇몇 私立國民學校에서는 10여년전부터 學校 임의로 英語敎育을 試圖해 왔다. 특히 中學校 入學試驗이 없어진 後부터는 公立學校에서도 英語敎育을 시도하고 있는 實情이다. 이와 같은 實情속에서 바람직한 計劃樹立에 대한 方案摸索이 急先務라 보았기 때문에 本 硏究에서는 早潮 外國語敎育에 관하여 考察하였고 우리나라 國民學校 英語敎育에 관한 意見을 綜合 檢討한 後 몇가지 提言으로 끝을 맺었다. 첫째, 早期 外國語敎育에 관한 考察에서는 早期 外國語敎育의 必要性을 여러 學者들의 意見을 中心으로 살펴, 本 硏究의 理論的 根據로 삼았으며 다음으로 좀더 具體的으로 早期 英語敎育에 관한 贊成論과 反對論을 槪觀하고 우리나라와 일본의 早期 英語敎育 現況을 살펴 보았다. 둘째로, 우리나라 國民學校 英誇敎育에 관한 意見調査는 서울市內 國民學校 6個校(現在 英語敎育을 試圖하고 있는 學校와 試圖하고 있지 않는 學校 包含)를 選定하고 그 學校의 6學年 兒童, 父母, 學校當局 및 擔當敎師를 對象으로 500부의 質問紙(附錄 參照)를 配付하고 또한 面接調査도 實施하였다. 그中 學生 100.0%, 父母 78.0%, 學校當局 및 擔當敎師 77.8%에 해당되는 총 470부인 94.0%가 회수되었다. 調査結果에서 重要한 것만을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現在 英語를 배우고 있는 國民學校 兒童이나 배우고 있지 않는 國民學校 兒童, 父母, 學校當局 및 擔當敎師를 莫論하고 國民學校에서부터 英語敎育을 始作하였으면 하는 兒童을 90.0%에 가깝게 보이고 있었다. 그러나 낮은 比率의 反對兒童일지라도 우리는 그것에 또한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할 問題라고도 생각되었다. 그리고 現在 英語를 배우고 있지 않는 學校 兒童들이 배우고 있는 學校 兒童들보다 더 높은 比率로 國民學校의 英語敎育을 贊咸한 것과 現在 英語를 배우고 있지 않는 學校 兒童을 除外하고는 모두가 國民學校 低學年에서부터 始作하는 것이 좋다는 意見은 注目할만한 事實 이 아닌가 생각되었다. 따라서 敎師問題에 대해서는 發音을 正確히 배울 수 있다는 理由로 韓國語를 할 수 있는 미국인 敎師를 願한다는 兒童의 意見과 父母의 意見이 높은 比率을 보였고 學校當局은 같은 韓國사람이므로 理解가 빠를 것이라는 理由로 韓國人 敎師를 願하고 있었다. 다음으로 現在 英語를 배우고 있는 學校 兒童들은 그들의 週當 英語時間으로 보아 별로 負擔이 안될 정도의 授業을 하고 있었으며 또한 興味있게 援業하고 있음을 알수 있었다. 그러나 좀더 多樣하고 그들에게 適合한 內容과 學習方法으로 보다 興味있고 效率的인 授業이 되기를 要求하고 있었다. 뿐만 아니라 父母와 學校當局에서도 兒童에게 效率的인 學習結果를 가져오기 위하여 그들에게 알맞고 재미있는 學習內容과 方法으로 學習動機를 誘發해서 指導해 주기 바란다는 意見을 볼수 있었다. 이상의 硏究調査와 Reports of the Working Committees, FLES(Foreign Languages in the Elementary School)를 參考로 大槪 다음과 같은 提言을 하였다. 첫째, 外國語敎育의 始作은 3學年부터 始作하는 것이 適當할 것이며 週當 時間數에 있어서 3~6學年은 每日(또는 週3回) 15~30分이 適當할 것이다. 둘째, 理想的인 program 計劃은 地域社會와 學校當局 그리고 擔當敎師가 함께 計劃하여야 할 것이다. 세째, 學習資料는 어린이들의 年令에 適合하고 그들이 行動할 수 있는 興味 本位의 것이어야 할 것이다. 네째, 學習方法에 있어서는 그들이 外國語를 배우기 始作한 처음 2年半 程度는 listening, speaking skill을 위주로 할 것이며 따라서 正常 速度로 많은 反復 練習이 必要할 것이다. 그러나 3學年부터 外國語를 배우기 始作한 어린이는 5學年부터 읽기와 쓰기를 始作해도 좋을 것이다. 단지 그들이 듣기와 말하기에서 배운 內容만을 읽히고 쓰도록 해야 할 것이다. 다섯째, auaio-visual aids는 FLES에서 대단히 重要한 것이다. 그러나 複雜한 敎材 使用으로 學習時間을 短縮시켜서도 안될 것이다. 여섯째, 外國語敎育 擔當敎師는 FLES의 資格있는 敎師이어야 할 것이며 그 外의 경우에는 그 資格을 補充하기 위한 特別敎育을 받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이상으로 보아 앞으로 우리나라에서의 國民學校 英語敎育의 制度化를 豫見한다면 國民學校 英語敎師 養成의 問題가 무엇보다도 時急함을 생각하게 되므로 우리나라 外國語敎育 專門家들의 充分한 實驗硏究가 繼續 이루어지기를 期待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