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26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辛聖姬-
dc.creator辛聖姬-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56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56Z-
dc.date.issued1990-
dc.identifier.otherOAK-00000003092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580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0924-
dc.description.abstract本 硏究는 중학교 1학년 美術敎科書에 있어서 제4차 교육과정기의 敎科書와 제5차 교육과정기의 敎科書 內容을 비교하고 제5차 교육과정기 교과서 상호간의 內容을 비교하는 데 目的이 있다. 硏究의 方法에 있어서 제4차 敎育課程에 의한 中學校 1,2,3學年 檢認定敎科書 4個種 12卷을 相互比較한 結果와 現行 中學校 1學年 檢認定敎科書 5個種 5卷을 相互比較한 結果를 比較하는 複合的인 分析 方法을 취했다. 제4차 교육과정기 교과서의 「表現」과 「鑑賞」 중심으로 짜여진 單元이, 理論이라는 領域 設定 때문에 「鑑賞」領域을 主知的으로 학습할 우려가 있어 전체적으로 理論 이전에 직접 느낄 수 있도록 行動特性 중심의 내용체계로 統合構造化한 점이 금번 개정된 교육과정의 가장 큰 變化라고 본다. 改定된 敎育課程에는 現行 5個 교과서 모두 실제 교육현장에서 敎育課程의 의도한 바가 실현되도록 指導計劃案을 작성하는 데 자료가 되고 檢認定 5個種 5卷의 미술교과서 중 각급 학교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실정에 가장 적합한 미술교과서를 선택하여 수업 시 교과서가 효율적으로 활용되도록 계획되었다. 교과서 편찬 학습량의 기준 등을 제시한 점은 교육의 효율성을 제고한 최초의 교육과정이다. 그러나 교육과정에서 강조한 未來情報化 社會에 對應하는 특색있는 교육 내용에 관한 본문 설명이나 도판 등은 교과서에 전혀 게재되지 않은 등의 문젯점도 드러났다. 각 교과서 별 내용조직이나 체계 면에서 領域마다 다소간 차이가 있으므로 교사는 학교별 특성에 비추어 가장 적합한 교과서를 엄선 택일하여 學習目標가 달성되도록 지도하는 자세가 요망된다.;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find out the structures of fine art of 5th course of study by comparison of those of 4th course. In here, the analysis are done in comparision between the 2groups and within the group: contents of textbooks used in middle school grade 1, 2 ana 3 by 4th course of study (12 volumes of 4 kinds), and those of textbooks now in use by 5th course of study (5 volumes of 5 kinds). The remarkable change in revised textbooks are to be unified the structured units separated 'Appreciation' from 'Expression', in order to be conscious of 'Appreciation' not for establishing the theory. In the revised course of study, all of the textbooks now in use are good enough to make out a guidance planning for field education. And the fine art textbooks are prepared for selection in consideration of special necessities at the every schools. It is the first course that suggests the effective standard time quantity of learning. But the problem in textbooks of this 5th course is the defiency of special substances and subjects to deal with the comming information-oriented society which is emphasized in the course of education. It is required to select carefully by fine art teacher in order to attain the educational objective according to characteristics of every school.-
dc.description.tableofcontents論文槪要 = ⅵ Ⅰ. 序論 = 1 A. 硏究의 必要性 및 硏究 目的 = 1 B. 硏究의 內容 = 2 C. 硏究의 方法 = 3 Ⅱ. 理論的 背景 = 4 A. 中擧校 美術科 校育의 意義와 目標 = 4 B. 美術科 校育의 內容 = 5 C. 第5次 校育課程의 槪要 = 6 D. 改定의 基本 方向 = 24 Ⅲ. 美術科 敎科書 分析 = 29 A. 敎科書 編纂 實態 = 29 B. 全體 單元 數 및 쪽 數 = 30 C. 敎科書 內容 分析 = 33 1. 繪畵 = 33 2. 彫塑 = 48 3. Design = 59 4. 鑑賞 = 66 Ⅳ. 結論 = 73 參考文獻 = 77 ABSTRACT = 7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19179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중학교-
dc.subject1학년-
dc.subject미술교과서-
dc.subject미술교육-
dc.title現行 中學校 1學年 美術敎科書 分析-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STUDY OF ANALYSIS FINE ART TEXTBOOK NOW IN USE FOR MIDDLE SCHOOL-
dc.format.pagevii, 8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dc.date.awarded1990.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미술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