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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셉 앨버스(Josef Albers)의 작품 연구

Title
조셉 앨버스(Josef Albers)의 작품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art of Josef Albers
Authors
성유제
Issue Date
1986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Keywords
조셉 앨버스Josef Albers바우하우스작품세계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은 조셉 앨버스(Josef Albers)에 대한 논문이다. 본 논문의 목적은 바우하우스 기관을 통해서 앨버스가 획득한 그의 예술형성요인을 살펴보는 것과 그의 작품에서 현상의 원리를 통해 그것의 문제와 그의 예술적 발견을 고찰하는 것이다. 바우하우스는 예술의 거의 모든 분야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쳤을뿐 아니라 그안에 내포된 예술사조 및 경향 또한 포괄적이다. 앨버스는 1920년부터 1933년까지 바우하우스에 거주하며 다양하고 광범위한 활동과 영향을 끼쳤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범위를 정하는데 있어서 앨버스에게 직접 영향을 미쳤다고 사료되는 부분으로 제한했다. 그리고 작품의 분석시기를 바우하우스부터 1950년대로 한정하므로 바우하우스와 앨버스 작품의 연관된 부분을 연구하였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바우하우스의 초기 교육목적 및 이곳에서 획득한 앨버스 예술세계의 형성요인을 살펴보았고 바우하우스부터 1950년대 그의 대표적인 작품을 분석하였다. 앨버스는 1888년 독일에서 태어나 31살의 나이에 바우하우스와 학생으로 인연을 맺으며 가장 바우하우스적 특징을 갖춘 예술가로 성장했다. 당시 바우하우스는 가장 전위적인 미술사조를 내포하고 있었을 뿐 아니라 혁신적인 미술교육을 시행했던 기관으로 이곳에서 그는 바우하우스의 교육을 통하여 그 특징을 대표할 수 있는 바우하우스적인 예술세계를 형성하였다. 1933년 그는 미국으로 이주하여 이전의 경험을 토대로 자신의 독자적인 예술세계를 형성했고 특히 색채의 실험적인 탐구는 하드 에즈(Hard-Edge)와 옵(Op)아트에 직접,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앨버스는 그의 대표적인 작품인 「사각형의 경의」(Homage to the Square)를 통해서 시각의 경험적인 색의 연구방법을 작품으로 우리에게 보여 주었다. 이 연구결과 앨버스의 예술형성은 바우하우스에 근원을 두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하여 점진적이며 체계적으로 실험적인 방법을 통하여 독창적인 예술세계를 구축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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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미술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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