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00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高珠璃-
dc.creator高珠璃-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57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57Z-
dc.date.issued1985-
dc.identifier.otherOAK-00000003000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561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0002-
dc.description.abstract오늘날 포스터 디자인은, 그래픽 디자인 중,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니며 대표적이라 할 만큼 중요한 위치에 있다. 산업사회의 물결 속에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매체이며, 포스터는 단순히 알리는 일을 떠나 호소력과 설득력을 수반한 교육적 일면을 당당하고 있다. 本 硏究는 中等學校 포스터 디자인 授業의 質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중등학교 학생의 知的 發達 및 視知覺의 重要性에 對해 알아보고, 실제 수업의 지칭서인 교과서를 分析해 문제점 발견 및 探究的인 수업안을 고찰해, 창의적 수업안을 찾고 실제 제작에 도움을 주는 포스터 표현방법에 대해 연구해 봄으로써, 중등학교 포스터 디자인 지도의 방향점을 제시하는 데 目的을 두고 있다. 이상의 硏究 절차에 의해 얻은 결과를 기초로 하여 다음과 같은 結論을 抽出하였다. 1. 중등학교 學生들은 思春期에서 靑年期에 이르는 시기로, 예민한 강수성과, 계속적인 知的 成長을 보이고 있어, 創意的인 이미지 발상을 위해선 창조적인 힘의 기본인 시지각의 잠재력을 계발해야 한다. 2. 실제 수업의 지침서인 미술교과서의 分析 결과, 포스터 디자인은 시각 디자인 분야 중 높은 비율로 편재되어 있으나, 좀더 체계적이고, 전공자에 의한, 충분한 검토의 결과로 편성되어야 하겠다. 3. 敎授一方法論에 있어서, 指導는 授業에 의해 결정된다. 수업의 진행은 체계적으로 되어야 하며, 探究的인 수업 모델을 참고로 보다 창의적인 敎授一方法論이 절실히 요구된다. 4. 포스터 디자인의 제작을 위한, 포스터 디자인의 構成 要因을 Lettering, color, illustration, Layout등으로 들 수 있으나 특히 illustration의 表現方法 다양화로 실제 제작에 좀더 효율을 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중등학교 미술 교과서에 나타난 학생작품 및 참고작품의 illustration 표현방법에 대해 연구함으로 인해 좀더 창의적인 illustration 표현방법을 찾고자 하였다. 硏究의 결과 위와 같은 結論을 얻었으나, 本 硏究는 중등학교 포스터 디자인 지도 현황 및 실험적 방법을 통한 효과를 제시하지 못하였고, 한정된 범위 내에서 좀더 다양한 연구를 하지 못한 아쉬움이 있어 또다른 硏究者에 의해 제기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Of Graphic Designs, nowadays, Poster Design has the longest history and is very important. In this industiral society it has become a very important medium. It does not only give people informations but also instruct, persuade and appeal to them. In this study I aim for the followings to improve the quality of teaching in the secondary schools. 1. To study the improtance of students' intellectual development and their sense of sight and perception. 2. To analyze the textbook to search for the points of issue on teaching. 3. To propose the methods of teaching students Poster Design. 4. To analyze the methods of expressing Posters. From the above I concluded the followings. 1. Because students are toward youth from adolencence, they make continuous intellectual progress. And we must develop the power latent within them, which in the basis of creative power. 2.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textbook, Poster Design is highly rated among visual designs. Therefore it is necessary that someone who major in that field studys and analyzes it systematically and thoroughly in the future. 3. As for methods of teaching, the procedure of class lessons need to be sustematic and creative. 4. The factors for Poster Design are Lettering, Color, Illustration and Layout. When the methods expressing Illustration are various, it is effective for us to make Poster Design. studied the methods expressing Illustration throughout the textbook, and tried to search for more creative ones. In spite of the above conclusions, this study doesn't show the progress in Poster Design teaching and the effects of expermental methods in the Secondary schools. I hope that someone will study further on these field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論文槪要 = ⅶ Ⅰ. 序 論 = 1 A. 硏究의 意義 = 1 B . 硏究의 目的 = 2 C. 硏究의 方法 = 3 D. 問題의 障述 = 3 Ⅱ. 理論的 背景 = 6 A. 美術表現의 發達段諧 = 6 B. 靑年期의 知的 發違 = 9 C. 視知覺의 重要性 = 10 Ⅲ. 中等擧校 美術敎斜書의 포스터 디자인 現況 = 13 A. 中等學校에 있어 포스터의 意味 = 13 B. 中等擧校 美術 敎科書의 포스터 디자인 分析 = 17 Ⅳ. 探究的 디자인 授業 = 31 A. 디자인과 授業 = 31 B. 美術科 指導方法의 유형 = 32 C. 美術授業의 조건 = 38 D. 探究錡인 디자인 授業 = 39 Ⅴ. 포스터의 表現劣法 分類 = 54 Ⅵ. 結論 = 70 參考文獻 = 72 ABSTRACT = 7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08908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중등학교-
dc.subject포스터디자인-
dc.subject미술교육-
dc.title中等學校 포스터 디자인의 指導를 위한 硏究-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Effective Methods in Teaching Secondary School Students Poster Design-
dc.format.page75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dc.date.awarded1986.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미술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