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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자 의사소통판 사용 훈련이 중도 뇌성마비 학생의 수업관련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효과

Title
문자 의사소통판 사용 훈련이 중도 뇌성마비 학생의 수업관련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효과
Other Titles
Effects of Alphabet Communication Board Training on the Severe Cerebral Palsied Student's Communication Behaviors Related Academic activity
Authors
표윤희
Issue Date
2001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Keywords
문자 의사소통판중도 뇌성마비의사소통읽기 수업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의사소통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행동인 동시에 사회 활동의 근본이 되는 것이다. 교육 활동 또한 교사와 학생이라는 인간의 만남에 의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의사소통은 교육장면에서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그러나 중도 뇌성마비 학생은 자신의 감정·사고에 관한 의사표현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학생들 대다수가 의사소통 능력에 많은 제한이 있어 수업시간에 교사의 질문에 대답하고, 수업내용에 대해 질문하고,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적절하게 표현하는데 어려움을 갖는다. 이러한 의사표현에 있어서의 제한은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수업내용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어렵게 한다. 따라서 중도 뇌성마비 학생들이 수업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적절한 보완·대체의사소통의 도구와 기법을 수업활동에 성공적으로 사용하도록 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특수학교에 재학중이며 중도 뇌성마비를 지닌 3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적절하고 적극적인 수업 참여를 유발시키기 위해 보완·대체 의사소통 도구 사용 훈련을 실시하였다. 이 때의 보완·대체 의사소통 도구 사용 훈련은 수업내용에 맞게 재구성하여 적용한 문자 의사소통판 사용훈련이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자 의사소통판 사용 훈련이 수업관련 의사소통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전체 실험은 학생이 정규 수업을 받는 장소에서 실시되었으며, 대상자간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가 사용되었다. 중재조건은 총 35분으로, 15분의 관찰과 20분의 중재로 진행되었다. 기초선에서는 문자 의사소통판을 제공하였지만 문자 의사소통판의 사용을 위한 교수는 제공하지 않았다. 중재는 문자 의사소통판 사용 훈련을 통하여 교실에서의 수업활동에 필요한 기능적인 의사소통 행동인 수업관련 의사소통 행동을 습득하도록 구성하였다. 일반화 검사는 다른 교사에 대해 3회기 실시되었으며, 유지 검사는 중재 종료 2주 후에 기초선과 동일한 조건에서 3회기 실시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실에서의 수업활동 중에 문자 의사소통판 사용 훈련을 통하여 대상학생 3명 모두 문자 의사소통판을 사용하여 수업내용에 대해 질문하고, 교사의 질문에 대답하고,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수업관련 의사소통 행동이 증가하였다. 둘째, 교실에서의 수업활동 중에 문자 의사소통판 사용 훈련을 통하여 수업내용에 대해 질문하고, 교사의 질문에 대답하고,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수업관련 의사소통 행동이 증가하였고, 이러한 증가된 수업관련 의사소통 행동이 다른 교사에 대해서도 일반화되었다. 셋째, 문자 의사소통판 사용 훈련이 종결된 2주 후에도 대상 학생 3명 모두문자 의사소통판을 사용하여 수업내용에 대해 질문하고, 교사의 질문에 대답하고,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수업관련 의사소통 행동이 유지되었다. 이상의 결과에서 볼 때, 세 명의 중도 뇌성마비 학생에게 기능적 보완대체 의사소통(AAC)체계인 문자 의사소통판의 사용 훈련은 수업활동에 필요한 수업관련 의사소통 행동의 습득, 유지 그리고 대상자에 의한 일반화에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중도 뇌성마비 학생에게 기능적 보완대체 의사소통(AAC)체계의 사용 훈련을 통하여 주위 환경과 상호작용하고,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고, 다른사람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데 효과적이라는 선행연구들의 결과를 반복하여 입증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과는 달리 문자를 이해 할 수 있는 수준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문자 의사소통판을 사용하여 훈련하였다는 점과, 다양한 활동 중에서도 교실에서의 수업 활동 중에 학생들의 수준에 적절한 교과 수업 내용에 맞게 재구성한 문자 의사소통판 사용 훈련을 실시하였다는 점에서 선행연구와의 차별성을 찾을 수 있다. 또한 문자 의사소통판 사용 훈련은 수업관련 의사소통 행동의 습득에 영향을 미쳐 수업활동의 주체로서 중도 뇌성마비학생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였다는 점에서 선행연구를 확장하였다고 볼 수 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alphabet communication board on communication behaviors related academic activity in classroom of the severe cerebral palsied students. Using multiple-probe baseline design across subjects, the frequency of communication behaviors related academic activity in classroom were measured. The training consisted of instructing about the use of alphabet communication board and prompting subjects to do communication behaviors related academic activity in classroom by alphabet communication board use. The results from this study were as follow First, through the alphabet communication board training, the frequency of communication behaviors related academic activity in classroom were increased. Second, the increased frequency of communication behaviors related academic activity in classroom were generalized to new adults. Third, the increased frequency of communication behaviors related academic activity in classroom were maintained to 2 weeks follow-up. From the results above, the alphabet communication board training takes effect on the acquisition, maintenance of communication behaviors related academic activity in classroom, and generalization to new adul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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