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1 Download: 0

과학의 사회적, 윤리적 특성 교육에 대한 외국의 사례 분석

Title
과학의 사회적, 윤리적 특성 교육에 대한 외국의 사례 분석
Other Titles
(A) study about foreign cases of science education that consider the social and ethical of science : consider at 「BSCS-HGP」and 「EIBE」
Authors
이수연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물리교육전공
Keywords
윤리적 특성BSCS-HGPEIB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과학의 사회적·윤리적 특성을 도입한 교육은 현대 과학철학, 민주시민으로서 과학적 소양, 과학 사회학, STS 교육 등으로부터 그 필요성을 찾을 수 있다. 또한 우리 나라 7차 교육과정은 과학교과는 '학생의 과학적 탐구 능력을 향상시켜 실생활에서 이를 적용시키고, 과학이 기술의 발달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바르게 인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연구는 과학의 사회적·윤리적 특성을 학교과학교육에 도입하려는 외국의 사례를 선정하여 학습 목표, 학습 내용, 학생활동에 따라 분석한 것이다. 1990년대 초 미국과 유럽연합은 거대과학 프로젝트를 시작하면서 최신 과학기술과 그에 따르는 여러 문제를 대중과 공유할 방법을 모색했다. 이에 따라 10여 년에 걸친 장기 교육 계획을 세워 교육학계, 정부 과학기술관련 정책, 민간 기업, 과학기술자, 교사 등 많은 이들이 과학교육이 참여했다. 이때, 교육과정 개발, 교사연수, 교수학습 전략 연구, 학생 과학캠프 등 다양한 교수활동을 전개했다. 그 예로 미국과 유럽연합은 1990년대 이후 10여 년에 걸쳐 인간지놈프로젝트 및 생명공학 연구에 대해 개발된 고등학교 교수·학습자료인 「BSCS-HGP(Biological Science Curriculum Studies - Human Genome Project)」와 유럽연합의 「EIBE(European Initiative for Biotechnology Education)」를 개발해냈다. 이 연구에서는 「BSCS-HGP」와 「EIBE」를 분석대상으로 하고, 이 자료의 학습목표, 학습 내용, 학생활동 영역에 나타난 과학의 사회적·윤리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목표 중에서 사회적·윤리적 특성을 지닌 학습목표가 차지하는 비율은 각각 「BSCS-HGP」에 44.6%, 「EIBE」에 60.0%이다. 둘째, 학습 내용에 나타난 사회적 윤리적 특성은 「BSCS-HGP」의 경우 과학의 사회적·문제 및 이슈, 윤리적 의사결정, 실제문제에 대한 협동학습, 과학의 다면적 특성 4개 영역에서 40건을 갖추고 있었다. 「EIBE」의 경우 4개 영역에서 50건이고, 과학의 사회적 문제 및 이슈 영역이 제일 많았다. 셋째, 학생활동 영역에서 나타난 과학의 사회적·윤리적 특성을 알아보면, 「BSCS-HGP」가 자료해석 활동과 문제해결 및 의사결정 활동에 치우쳐 있었고 「EIBE」는 두 활동을 중요시하면서도 역할놀이, 사례연구, 연구고안과 같은 활동까지 다양하게 포함시키고 있다.;Education characterized by social and ethical aspects of science is supported by the modem philosophy of science, the scientific literacy as a democratic citizen, the science sociology and the STS education. And the 7th National Science Curriculum in Korea aims to enhance the scientific -inquiry of students to adapt scientific knowledge in their lives and to recognize how the developments of science and technology affect the society. This study selects the foreign cases that introduced the social and ethical aspects of science and analyzes by the objectives, subjects and student practices. The results of this study that analyzes the 「BSCS-HGP(Biological Science Curriculum Studies-Human Genome Project)」 in US and the 「EIBE(European Initiative for Biotechnology Education)」 in EU as follows. First, the objectives concerned the social and ethical aspects of science in the whole objectives is 44.5% in 「BSCS-HGP」 and 60.0% in 「EIBE」. Second, the subjects Concerned the social and ethical aspects of science in the whole subjects is 43 of 4 kinds in 「BSCS-HGP」 and 50 of 4 kinds in 「EIBE」. Third, students' activities concerned the social and ethical aspects of science in the whole activities appear the interpretation, problem solving and decision-making in 「BSCS-HGP」. But 「EIBE」 contains the role-playing, case studies, presentations as well as above.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물리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