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41 Download: 0

중등학생들의 과학과 관련된 진로 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 분석

Title
중등학생들의 과학과 관련된 진로 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 분석
Other Titles
(An)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the students' career choice related to science
Authors
손은정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화학교육전공
Keywords
과학진로 선택career choice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중등학생들의 과학 관련 진로 희망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고 성별 및 학교급별에 따라 과학 관련 진로 선택과 관련된 요인에 있어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연구에서 과학과 관련된 진로 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개인적 요인(과학에 대한 선호, 과학에 대한 성차 인식), 학교 요인(과학 교사의 영향, 학교 안 과학 관련 경험), 사회·문화적 요인(과학 관련 직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 과학 교과의 진학 유리), 경험적 요인(학교 밖 과학 관련 경험), 가정 요인(부모의 직업, 부모의 학력, 한달 사교육비, 과학 관련 진로 희망에 대한 부모의 의견)으로 나누었다. 연구 대상은 수도권 지역의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 전체 736명으로, 학교급별, 남녀별 비율이 같도록 구성되었다. 문헌 연구를 통하여 개발한 설문지는 학생용 설문지와 학부모용 설문지 두 종류를 제작하였고, 자료는 SPSS 10.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 학생 중에서 25.7%만이 과학과 관련된 진로를 희망하였고, 고등학생(30.4%)이 중학생(29.9%)보다, 남학생(29.1%)이 여학생(22.3%)보다 과학과 관련된 진로를 희망하는 비율이 높았다. 그리고 고등학교에서는 남학생(28.3%)보다 여학생(32.6%)이 과학과 관련된 진로를 희망하는 비율이 높았는데, 이것은 3년 전의 선행 연구의 결과에서 과학 관련 진로 희망 비율이 남학생 35.1%, 여학생 32.1%였던 것과 비교해보면 고등학교 남학생의 과학과 관련된 진로 희망자가 급격히 줄어들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우리 사회가 이공계 취업난 등으로 인해 보다 확실한 미래가 보장되는 의·치예과를 선호하기 때문에 남자 고등학생의 과학과 관련된 진로 희망자가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현재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이공계 기피현상의 주원인이 남학생들의 이공계 기피에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성별에 따라 과학 관련 진로 선택 요인의 차이를 보면, '과학에 대한 선호', '과학 관련 직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 '부모의 직업', '아버지의 학력'을 제외한 나머지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여학생들은 남학생들에 비해 과학 교사로부터 과학 관련 진로에 대해 영향을 별로 받지 못하고, 학교 안팎에서의 과학 관련 경험이 부족하며, 부모로부터 과학기술 분야의 직업을 권유받는 비율이 작아서 과학 관련 진로를 희망하는 비율이 낮다고 볼 수 있다. 학교급별에 따라 과학 관련 진로 선택 요인의 차이를 보면, '과학 교과의 진학 유리'를 제외한 나머지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즉, 고등학생은 중학생보다 과학 교과가 상급학교로 진학하는데 유리하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과학 교사의 영향' 요인의 평균 점수가 3점 이하인 것으로 보아 대부분의 학생들은 과학 교사로부터 과학 관련 진로에 대해 영향을 받지 못하고 있었다. 이 연구에서 과학교육에 있어서의 성 차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좀더 적극적인 여학생 친화적 과학 프로그램의 보급과 여학생들이 과학관련 진로를 희망하도록 유도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여학생들의 높아진 과학 선호도가 대학진학과 직업선택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거시적 차원에서의 육성방안이 연구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부모에게 과학 관련 직업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갖도록 하여 학생들의 과학 관련 진로 희망률을 높이도록 하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In this study, 「achievement standards」 and 「assessment standards」 have been developed to make 「performance assessment instruments」. It deals with the area of 'History of the earth and lithosphere change' in 'Middle School Science 2' from the 7th national curriculum.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 1. In the first place, the characteristics of the 7th national science curriculum, and the contents of the six kinds of science textbooks of middle school 2nd grade were carefully analyzed. Then the 20-requisite-learning elements in the units of 'History of the earth and lithosphere change' were extracted from them. 2. The 37 「achievement Standards」 that the students should fulfil were developed. The fore-mentioned 「achievement standards」 are divided into three categories; knowledge, process skill and attitude. These can be used as the actual guidelines of teaching and learning in a classroom. 3. The 34 「assessment standards」 were developed to decide the level of student's achievement. Each standard has three levels; satisfactory, average and poor. 4. 「Performance assessment instruments」 were made based on the above-mentioned 「achievement standards」 and 「assessment standard」. Various types of instruments such as descriptive type, concept map type, puzzle type and portfolio were used. The so-developed instruments are 2 descriptive types, 1 concept map, 1 puzzle and 1 portfolio. The conclusion of this study is as follows. Based on the so-developed 「achievement standards」 and 「assessment standards」, science teachers can easily make various 「criterion-referanced performance assessment instrument S」 that contribute to the effective teaching-learning and assessment activities.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화학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