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5 Download: 0

정신지체 고등학생을 위한 물건 구입하기 기술 교수의 효과

Title
정신지체 고등학생을 위한 물건 구입하기 기술 교수의 효과
Other Titles
Effects of Teaching Shopping Skills to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Authors
박동이
Issue Date
1999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Keywords
정신지체고등학생물건구입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지역사회에서 활발하게 기능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기술들 중에서 물건 구입하기 기술은 매우 빈번히 사용되는 중요한 기술이다. 그러나 장애인들의 경우 물건 구입하기 활동에 필요한 하위 기술들을 습득하기가 어렵다고 여겨져서 물건 구입하기 활동에 참여할 기회 자체를 얻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하지만 비록 이들이 비장애인들처럼 특별히 계획된 교수 없이 자연스럽게 물건 구입하기 기술을 습득하기는 어렵다 하더라도 이들이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각 개인에게 적합한 구조화된 교수를 제공한다면, 물건 구입하기 기술은 습득될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정신지체 학생들에게 물건 구입하기 기술을 교수하여 그 기술의 습득과 일반화, 유지에 대한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예산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에서 학생 자신이 원하는 항목을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전자계산기와 숫자카드를 이용하였다. 연구의 대상자들은 현재 특수학교 고등부에 재학중이며 시설에 거주하고 있는 학생들로 지역사회를 이용할 수 있는 기회가 매우 제한되어 있었으며, 지금까지 체계적으로 물건 구입하기 기술을 학습한 적이 없었다. 연구방법은 대상자간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multiple probe design across subject)를 사용하였고, 교수장소로는 대상학생들이 거주하는 곳에서 가까운 지역에 있는 수퍼마켓 한 곳과 편의점 한 곳을 정해서 매 회기마다 한 곳씩 교대로 이용 하였다. 또한 이 실험에서는 실험 도구로 전자계산기와 숫자카드를 사용하였으며, 1000원 혹은 2000원 내에서 학생 자신이 원하는 항목 두 가지를 사도록 하였다. 교수가 끝난 직후부터, 교수가 실시되지 않았던 새로운 수퍼마켓 한 곳과 편의점 한 곳에서 쇼핑하기 기술의 일반화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교수 종결 3주 후 유지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 참여한 3명의 정신지체 고등학생에게 물건 구입하기 기술을 교수하였을 때, 물건 구입하기 기술이 습득되었다. 둘째, 본 연구에 참여한 3명의 정신지체 고등학생에게 물건 구입하기 기술을 교수하였을 때, 교수환경으로 사용되지 않았던 두 곳의 장소에서 쇼핑 하기 기술이 일반화 되었다. 셋째, 본 연구에 참여한 3명의 정신지체 학생에게 물건 구입하기 기술을 교수하였을 때, 물건 구입하기 기술이 교수 종결 3주 후에도 유지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면, 물건 구입하기 기술 교수는 물건 구입하기 기술이 없었던 3명의 정신지체 고등학생이 그 기술을 습득, 일반화, 유지하는데 효과적이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정신지체 학생들에게 물건 구입하기 기술을 성공적으로 교수했다는 점에서 선행연구들의 결과와 일치하며, 미리 정해진 물건들을 올바로 고르는 것에 초점이 맞춘 것이 아니라 물건을 구입하되 본인이 선호하는 물건들을 선택하도록 하는 기회를 주었다는 점에서는 선행연구들과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고 하겠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eaching shopping skills to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In this study, multiple probe design across subjects was used. Teaching Shopping skills which involved the use of pocket calculator and number cards was provided with three high school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The treatment was composed of 12 - 17 sessions and 4 generalization sessions were conducted to examine the generalization across in two other natural settings. Four follow-up sessions were conducted to examine the maintenance of the shopping skills in a supermarket and a convenience store effect after the instruction was terminated. The results were as the following : First, teaching shopping skills was aquired by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second, the acquired shopping skills by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were generalized to new supermarket and convenience store. Third, the acquired shopping skills maintained to 3 weeks follow-up. The results indicated that teaching shopping skills in a supermarket and a convenience store was effective for acquiring, generalizing and maintaining shopping skills of 3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특수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