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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권은경-
dc.creator권은경-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03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03Z-
dc.date.issued1997-
dc.identifier.otherOAK-00000002588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449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5886-
dc.description.abstractAn art object is an artistic work expressing the world of human consciousness, but it is understood as a commodity having artistic value in the place of market economy A commodity called art object, produced by an artist has a gallery as a mediator in the process of distribution until a customer gets it, and today's gallery has premodern level in the process of distribution because of the obscurity of standardizing art objects In this situation, demanding new changes means that contradiction cannot be accepted in new social structure any more, and the necessity of opening auction systems as a plan for the improvement of distribution structure and the settlement of healthy art market culture is being requeste This study is to suggest improvement direction by introducing the essence and function of an auction system, and comparing the representative auction systems of advanced countries with our present situation This study is divided into four sections. First, a systematic model able to grasp the operating mechanism of distribution market and examine the characteristics of commodities is developed. Second, the social function of auction is examined through its concept and history, and its negative function developed through the necessity and intorduction of an art object auction system is also presented. Third, by studying the system of foreign art auction and ours., their differences and things in common are reviewed. Fourth, tasks on our introduction of art object auction are examined, and some thinkable ideal plans are suggested.;미술품이란 외견상으로는 인간의 의식이라는 세계를 표현한 예술작품이지만 시장경제의 입장에서 보면 예술적 가치를 지닌 상품으로서 이해되어 진다고 할 수 있다. 화가에 의해 제작된 미술품이라는 상품을 고객이 소장하기까지의 유통과정은 화랑이라는 중간매개체를 거쳐서 관계가 성립되어 진다. 일반적인 도매중개인, 소매라는 시장의 논리 이외에 예술을 이해하고 객관적으로 그 가치를 평가할 줄 아는 고도의 안목과 대중문화의 질적 수준향상에 기여 할 수 있는 소명의식이 화랑 경영인에 부과되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 미술시장에서 중추적 역할을 해야할 화랑은 그 유통과정에 있어 작품의 정당한 가치기준의 모호성으로 인해 아직 전 근대적인 단계에 머물러 있을 뿐만 아니라 진정한 가치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다. 그동안 화랑의 폐쇄적인 운영에 따른 불합리한 유통구조와 화랑과 작가가 만들어낸 호당가격제의 폐해 그리고 예술품에 대한 고객의 인식부족과 같은 많은 문제점들로 인해서 건전한 미술시장문화를 만들어내지 못한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새로운 변화의 요구는 결국 새로운 사회구조 속에서 그러한 모순들을 더이상 사회적으로 용인하기가 어렵게 되었음을 의미하며, 유통구조의 개선 및 건전한 미술시장문화의 정착을 위한 대안으로서 경매제도에 대한 개방의 필요성이 요구되기에 이른 것이다. 미술품거래의 양성화는 우리나라 미술시장의 건전화를 위한 최대의 과제이자 걸림돌이다. 현재 미술품거래의 양성화를 위하여 거론되고 있는 방안은 경매제도의 도입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경매제도의 본질과 기능을 소개하여 선진국의 대표적 경매제도를 우리 현실과 비교하여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크게 네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미술품이라는 재화의 특성을 살펴 유통시장의 작동 메카니즘을 파악할 수 있는 체계적 모형을 개발한다. 둘째, 경매의 개념과 역사를 통해 그 사회적기능을 알아보고, 그와 연관하여 미술품 경매도입의 필요성과 도입을 통해 전개될 그 부정적인 기능을 제시하였다. 첫째, 외국의 미술품 경매와 우리나라 미술품 경매의 체제를 조사하여 그 차이점과 공통점을 연구한다. 넷째, 우리나라 미술품 경매제도 도입에 전제된 과제를 살펴보고, 생각할 수 있는 이상적인 대안들을 제시하였다. 미술품 유통시장에 관한 체계적 모형은 생산-공급체계와 수요-구매체계, 화랑 -유통체계의 통합적 작동 메카니즘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속에서 미술품시장 활성화를 위한 경매제도 도입, 그 이상적인 실시 방안은 다음과 같다. 1) 경매의 실시와 함께 파생될 기존 유통체제의 혼란이나 미술계의 지나친 상업화를 최소화하기 위한 여러 가지 한국형 경매방안을 검토 연구해야 한다. 2) 효율적이고 전문·다양화된 경매를 위해 고미술, 외국미술, 국내청년작가, 판화 등의 각 장르를 분리하여 실시하는 방안도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3) 초기단계의 경매는 외국회사보다는 한국의 회사가 우선적으로 설립되어 경매를 실시함으로서 외국 미술시장으로부터 야기될 수 있는 충격이나 혼란을 최소화 해야한다. 4) 경매가격의 합리적 설립, 막후담합조작, 부정거래 등을 비롯한 독선적 요소를 배제하기 위하여 필히 두 곳 이상의 회사 설립을 적극 권장, 유도한다. 미술품거래의 관행은 그것만 독자적으로 형성된 것이 아니라 사회 전반적인 거래문화의 하부구조다. 따라서 미술시장의 근원적인 문제인 음성거래는 곧 우리나라가 만들어낸 공동의 소산이다. 미술품거래의 양성화란 우리 정부가 추구해야할 당연한 목표지만, 인위적인 관행의 개혁이 성공한 예는 아주 드물다는 점을 생각해 볼 때 단시일내에 성취될 수 있는 목표는 아니다. 그러나 만물은 유전하므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가 온다. 다만 그 시간을 얼마나 단축시킬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본 논문은 경매제도의 분석을 통해 이러한 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ⅰ 논문개요 = ⅴ Ⅰ. 서론 = 1 A. 문제제기와 연구의 목적 = 1 B. 연구 방향 = 3 Ⅱ. 미술품 시장의 力動學的 접근 = 6 A. 미술품 재화의 특성 = 6 B. 미술품 시장의 力動學的 분석 = 9 Ⅲ. 경매제도 = 13 A. 경매란 무엇인가? = 13 B. 경매의 역사 = 18 C. 경매의 사회적 기능 = 23 Ⅳ. 미술품 경매제도 = 26 A. 미술품 경매제도의 목적과 의의 = 26 B. 미술품 경매제도의 부정적 요소 = 35 Ⅴ. 미술품 경매제도 체제의 조사와 비교 = 39 A. 외국의 미술품 경매제도 = 39 1. 소더비 = 39 2. 크리스티 = 55 B. 우리나라 미술품경매제도 = 70 1. 우리나라 미술품 경매의 약력 = 70 2. 우리나라 미술품 경매제도의 현황 = 79 C. 국내외 미술품 경매제도 체제 분석 = 93 Ⅵ. 우리나라 경매제도의 개선방향 = 97 Ⅶ. 결론 = 104 참고문헌 = 108 ABSTRACT = 11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02845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미술품-
dc.subject경매제도-
dc.subject옥션-
dc.subject미술교육-
dc.title미술품 경매제도 도입에 관하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INTRPODUCATION OF AN ART OBJECT AUCTION SYSTEM-
dc.format.pagevii, 116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dc.date.awarded199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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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미술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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