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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의 성격에 따른 보강피드백의 학습효과

Title
과제의 성격에 따른 보강피드백의 학습효과
Other Titles
(The) Effect of Augmented Feedback on Motor Learning as a Function of Task Characteristic
Authors
한지영
Issue Date
1996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Keywords
과제성격보강피드백학습효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보강피드백이 과제의 성격에 따라 운동학습에 미치는 영향이 각각 어떻게 달라지는가에 관한 연구이다. 이러한 의문점을 경험적으로 구명하기 위하여 두 개의 실험을 실시하였다. 첫 번째 실험은 타조기술(externally paced skill)과제를 가지고 한 집단에는 보강피드백을 제공하고, 나머지 한 집단에는 보강피드백을 제공하지 않았다. 두 집단의 과제 수행에 있어서 수행의 변화는 습득단계와 파지단계로 나누어 관찰하였다. 한편 두 번째 시험은 자조기술(self paced skill)과제를 사용하여 첫 번째 실험과 같은 방법으로 보강피드백의 효과를 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실험은 Magill(1993)이 보강피드백의 효과를 과제의 특성에 따라 분류한 것을 경험적으로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과제의 성격에 따라 보강피드백이 수행과 학습에 미치는 영향이 다를 것이다. 구체적으로 보강피드백은 타조기술과제의 학습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반면, 자조기술과제의 학습에는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러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이화여자대학교에 재학중인 평균연령 23세의 여학생 40명을 대상으로 이들을 실험 Ⅰ과 실험Ⅱ에 각각 20명씩 나누었으며, 또한 각 실험에서 결과지식을 제공하는 집단과 제공하지 않는 집단에 각각 10명씩 무선배정하였다. 각 실험에서는 보강피드백의 제공여부에 따른 학습효과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서 반복측정에 의한 이원변량분석(2-way ANOVA with repeated measures on block)을 실시하였다. 또한 상호작용에 대한 사후검증을 위해 Scheffe´ Test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실험 Ⅰ (타조기술과제)에서는 결과지식을 제공한 집단과 결과지식을 제공하지 않은 집단간에 습득단계와 파지단계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실험Ⅱ(자조기술과제)에서는 결과지식을 제공한 집단이 제공하지 않은 집단에 비해 습득단계와 파지단계에서 모두 좋은 결과를 보였다. 다시 말하면 실험 Ⅰ에서는 보강피드백이 운동기술을 습득하는데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실험 Ⅱ에서는 보강피드백이 운동학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 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타조기술과제에서는 보강피드백이 학습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자조기술과제의 경우 보강피드백은 운동기술을 습득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그러므로 보강피드백의 제공은 과제의 성격에 따라 그 효과가 달라진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how the effect of augmented feedback is altered by characteristics of task. Two experiments were undertaken with externally-paced task in order to solve this question empirically. In the first experiment one group out of two was given augmented feedback while the other was not. In the second experiment, the same method was used but on the self-paced task to see augmented feedback effect. It was hypothesized that the effect of augmented feedback on motor learning varied as a function of task characteristic, i.e., augmented feedback by characteristics of task. To prove it, this research set up following hypothesis; augmented feedback effect on performance and learning would be different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task. Specifically, augmented feedback effect would not significant with externally-paced task's learning whereas the effect would be significant self-paced task. To test the hypothesis, tow groups of ten female university students were required to perform ten block of an externally-paced coincident timing task with and without KR in a 2 ×10 factorial design with repeated-measures on the second factor(Exp.Ⅰ) while another two groups of subject were to perform ten blocks of a self-paced timing task int the same experimental condition(Exp.Ⅱ). In experiment Ⅰ, there was mot significant differences in performance both in acquisition and retention stages between KR(Knowledge of result( group and NO KR group. But in experiment Ⅱ, KR group had better performance in acquisition and retention phase. These results altogether suggested the conclusion that augmented feedback was crucial in learning a self-paced task while it was not for the case of an externally-paced task, thus supporting Magill's supposi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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