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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연구에 사용된 GALT완본과 축소본에 대한 조사 연구

Title
과학교육 연구에 사용된 GALT완본과 축소본에 대한 조사 연구
Other Titles
(A) Survey Study of GALT Full Version and Short Version in Scinence Education
Authors
노정원
Issue Date
1997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화학교육전공
Keywords
과학교육축소본GALT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This study was based upon the survey for the use of GALT full version and short version about investigating the cognitive levels of students in secondary school. The main discussions of this study are consist of the annual citation of GALT versions in research papers, the distribution of the cognitive levels on secondary school students, the citation purpose of GALT versions, and the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two GALT versions in same group of students in high school. The summarizing results of this study are following. First, the number of papers using GALT short version has been increasing compared with that of papers using GALT full version. Secondly, the score's distribution of the formal operational cognitive levels of students by GALT short version are higher than that of students by GALT full version in any case. Thirdly, the citation purposes are divided by two parts. The first part is that GALT score's itself is comparative factors of data analyzing between learner's cognitive levels and another research factors. The other one is that GALT score's itself is not so much important as covariance factors for two groups in research. Fourthly, by the results of two GALT versions in the same group with two-months interval, the score's distribution of the formal operational cognitive levels of students by GALT short version is also higher than that of GALT full version.;GALT 검사지는 학습자의 인지발달 수준을 집단으로 측정하는데 유용한 도구로, 국내의 많은 연구 논문에서 21문항의 완본과 12문항의 축소본이 함께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과학교육 관련 국내 5종의 학회지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에서 GALT 완본과 축소본이 사용된 논문들을 조사하였다. 이들을 기초 자료로 하여 GALT 완본과 축소본이 사용된 현황을 연도별로 조사하였고, 여러 논문에서 조사된 인지 수준 분포가 완본과 축소본의 사용에 따라 얼마나 차이나는 지를 비교·분석하였으며, GALT 검사지가 어떤 용도로 사용되었는지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같은 집단의 학생들이 GALT 완본과 축소본을 같은 시간동안 풀도록 한 후에 얻은 인지발달 수준 분포를 알아보기 위하여 고등학교 2학년 2개반을 대상으로 소규모로 적용하여 보았다. 이상의 방법으로 연구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5종의 학회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에서 GALT 검사지가 사용된 연구 논문은 총 87편이었다. 이중 완본은 47편에서 사용되었고, 축소본은 40편에서 사용되었으며, 최근으로 올수록 GALT 축소본이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2.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지수준을 측정한 결과가 GALT 완본을 사용하였을 때보다 축소본을 사용하였을 때 더 높게 나타났다. 즉 형식적 조작기의 비율이 GALT 완본으로 조사하였을 때보다도 축소본으로 조사하였을 때 훨씬 더 높게 나타났다. 3. GALT 검사지의 완본과 축소본의 사용에 따른 인지 수준 분포의 차이가 연구결과를 해석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논문들은 주로 인지수준별로 결과를 해석한 연구들로, 현재까지 발표된 논문들에서는 이러한 용도로 GALT 검사지가 사용된 연구들이 주종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 같은 집단에게 같은 시간동안 GALT 완본과 축소본을 각각 적용하였을 때에도 인지수준이 차이날 것으로 가정하고 소규모로 적용해 본 결과는 완본을 먼저 풀고 2개월 후에 축소본을 푼 A반과 축소본을 먼저 풀고 2개월 후에 완본을 푼 B반 모두에서 완본으로 측정한 인지수준보다 축소본으로 측정한 인지수준이 더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가 나타나는 이유는 같은 시간동안 풀어야 하는 문항의 수가 완본은 21문항으로 많고 축소본은 12문항으로 적기 때문으로 추측된다. 또한 GALT 검사지의 일부 하위논리들, 즉 보존논리, 변인통제논리, 비례논리, 조합논리들이 완본과 축소본에서 총점에 대한 비중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차이가나는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조사된 GALT 검사지를 사용한 총 99편의 논문들은 앞으로 GALT 검사지로 측정된 인지 수준 결과를 인용하고자 하는 연구나 학습자의 인지 수준분포를 간단히 알아보고자 하는 연구자에게 참고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앞으로 GALT 검사지를 사용하고자 하는 연구자는 GALT 완본과 축소본을 구별하여야 하며, 선행 연구와 인지수준을 비교하고자 할 때도 완본은 완본끼리 축소본은 축소본끼리 비교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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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화학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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