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96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鄭美玉-
dc.creator鄭美玉-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47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47Z-
dc.date.issued1986-
dc.identifier.otherOAK-00000002443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432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4438-
dc.description.abstract현행 우리나라 고등학교의 화학Ⅰ, 화학Ⅱ 저자별 5종류의 교과서에 실린 실험내용에 관한 비교 분석을 하여 이를 통해 좀 더 효율적인 실험교육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화학Ⅰ과 화학Ⅱ의 전체적인 실험수는 대체로 비슷하나 화학Ⅱ에서는 각 단원별 실험수에 차이가 있어 균형을 잃고 있다. 2. 각 교과서별 공통실험의 경우 중복도가 5인 실험은 화학Ⅰ에서 7가지, 화학Ⅱ에서 4가지로 전체 실험 수에 비해 중복도가 작다. 3. 실험의 활동형태는 학생실험, 시범·자유실험, 탐구·간접실험 등으로 구분하여 효율적인 실험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 4. 실험의 성격별 분류에서는 정성적 확인 및 관찰이 전체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어 단순한 실험내용이 많음을 알 수 있다. 5. 실험기구 및 시약의 사용 빈도수가 큰 것은 몇 종류에만 편중되고 나머지는 사용 빈도수가 작아 실험재료의 준비에 어려움이 많다. 6. 실험의 행동목표 분류에서는 "과학적 탐구능력의 신장"이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나고 있어 교육과정의 교과목표 중 한 영역에만 편중되고 있다. 7. 탐구실험의 형태에서는 Ⅱ과정이 전체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대부분 교사 주도형 실험이 이루어 지고 있다.;This study was intended to analyze laboratory works in 5 kinds of current Korean high school chemistry (I, Ⅱ) text books comparatively.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The total numbers of laboratory works of Chemistry I and Ⅱ are almost same but on Chemistry Ⅱ, the number of laboratory works lacks balance in each chapter. 2. There were few common laboratory works on each textbooks. 3. Laboratory works need to be classified into different kinds as student work, demonstration work, optional work and research work. 4. Among the laboratory works, qualitative affirmation and observation works take more than 59%, and this means there's a lot of simple laboratory work. 5. Just once or twice used chemicals and apparatus occupied major part of experimental materials and this currency does not correspond with the school equipment ability. 6. "The Expansion of Scientific Inquiry Ability" is found high rank in accordance with the new current of education ideas, but it is partial to one education objective of the curriculum. 7. The majority number of laboratory works are teacher- leading type, according as procedure Ⅱ occupied over 80%.-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Ⅱ. 재료 및 연구방법 = 2 Ⅲ. 본론 및 고찰 = 4 A. 실험의 내용조사 분석 = 4 B. 실험의 성격에 의한 분류 = 19 C. 실험기구 및 시약의 비교 = 21 D. 실험의 행동목표 분류 = 36 E. 탐구실험의 형태 분류 = 47 Ⅲ. 결론 = 50 참고문헌 = 53 ABSTRACT = 5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66798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고등학교-
dc.subject화학교과서-
dc.subject실험내용-
dc.title고등학교 화학교과서의 실험내용에 관한 비교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n) Analytical Study on the Laboratory Works in High School Chemistry Text Books-
dc.format.page56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과학교육전공화학교육분야-
dc.date.awarded1987.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화학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