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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학교 과학 교과서중 화학영역에 대한 연계성 고찰

Title
중등학교 과학 교과서중 화학영역에 대한 연계성 고찰
Other Titles
(A) Study on Articulation from Middle School through High school in the Science Textbooks (Chemistry sphere)
Authors
손희정
Issue Date
1990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과학교육전공화학교육분야
Keywords
중등학교과학교과서중화학영역연계성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나라 중·고등학교 과학 교과서 중 화학영역의 교과서 내용이 바람직한 연계성을 유지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연계성 이론에 의거한 화학과 학습 내용의 조직원리에 대한 이론적 고찰 및 본 연구와 관련된 선행연구에 대해 알아본 후, 이에 준하는 분석준거 모형을 사용하여 5차 교육과정으로 개정된 중학교 과학 교과서와 과학Ⅱ(하) 교과서에는 17개의 주제로, 중학교 과학 교과서와 화학 교과서에는 19개 주제항목으로 분류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이때 중학교 과학 교과서 5종의 검인정 교과서 1종을, 그리고 고등학교 과학Ⅱ(하) 교과서와 화학 교과서 8종의 검인정 교과서 중 3종을 임의로 선택하여 교과서에 따르는 차이도 함께 분석하였다. 중·고등학교 화학 교과서에 있어서 단원 설정 면에서는 적절한 연계성을 가지고 이루어져있으며, 분석준거 모형에 의한 연계 종류의 분포 및 <반복>, <발전>, <격차>를 비교해 본 결과 전체적인 비율은 발전>격차>반복의 순으로 바람직한 연계를 이루고 있었다. 그러나 모든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할 때 우리나라 중등학교 과학 교과서들은 주제별로는 약간의 차이가 있었지만 전체적으로 볼 때 거의 획일적이어서 내용과 형식 면에서 거의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이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들 사이에 차이가 없이 동일하다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한 현상으로서 다양한 수준의 교과서를 제작함으로써 교사가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교과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하며, 교육정책 면에서도 평준화 정책의 수정으로 학생들의 지적 발달 수준을 고려해 적절한 학습을 받을 수 있도록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This study has been analyzed to see the effectiveness of articulation in the chemistry textbooks of middle and high school. Two types of classification rules are set up for the analysis. One is the method of presentations and the other is the level of content in terms of it's sequence. Then these two types of classification's rules are combined to form groups of overlap, development and gap. These categorical models are applied to analyze the 17 items from science textbooks in middle school and three kinds of science textbooks in high school, and 19 items from science textbooks in middle school and three kinds of chemistry textbooks in high school. The Percentages of non-science major on articulation from middle school to high school, overlap, development and gap are 10%∼19%, 67%∼69%, 14%∼22% correspondingly. The percentages of science major on articulation from middle school to high school, overlap, development and gap are 5%∼9%, 63%∼68%, 23%∼31% correspondingly. As a result of the study, the articulation of each subject is somewhat different, but the Percentages of their subjects appear to be nearly same among three kinds of science textbooks and three kinds of chemistry textbooks in high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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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화학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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