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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령에 따른 결과지식 제시형태가 운동학습에 미치는 영향

Title
연령에 따른 결과지식 제시형태가 운동학습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 OF FORMS OF KR PROVISION ON MOTOR LEARNING AS A FUNCTION OF AGE
Authors
이혜영
Issue Date
1995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Keywords
연령결과지식제시형태운동학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연령(아동, 어른)에 따른 결과지식 제시형태(정각, 그래프, 숫자)가 운동학습 결과에 어떠한 영향을 줄 것인가 하는 문제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령에 따른 결과지식 제시형태에 관련된 선행 연구들과 문헌을 섭렵하여 두 가지의 가설을 제시하였다. 즉, 결과지식 제시형태에 따라 학습에 차이가 있을것이며 연령간에도 차이가 나타날 것이 예상 되었다. 이와 같은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국민학교 6학년 여자 아동 30명과, 성인 여대생 30명을 각각 소리로 나타낸 결과지식 제시집단, 그래프로 나타낸 결과지식 제시집단, 숫자로 나타낸 결과지식 제시집단으로 각각 10명씩 무선배정 하였다. 실험과제는 눈금자 위에서 스페이스 키 (Space Key)까지의 거리를 모니터에 나타난 공이 움직여서 막대에 맞을때 자판을 누르도록 프로그램된 시간예측과 제(timing task)를 사용하였다. 매회 시행마다 결과는 기준동작 시간인 500mses에서의 ±오차를 msec 단위로 컴퓨터에 의해 자동적으로 측정 입력되도록 하였다. 피험자는 100회의 연습시행을 하였으며 통계분석은 산출된 오차를 기초로 5회를 한분단으로 실시한 반복 측정에 의하여 삼원변량분석(Three-way ANOVA with Repeated-Measures on Blook)을 실시하였고, Sheffe'방식으로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피험자들은 20분을 쉬고 10회의 파지검사를 하였고, 이 때에는 어떠한 결과지식의 정보도 제공되지 않았으며 시행 결과는 이원변량분석에 의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결과지식 제시형태에 따른 효과는 연습단계와 파지단계에서 모두 나타나지 않았으며, 결과지시 제시형태와 연령간에서는 파지단계에서 5%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아동의 경우 그래프·숫자·청각 순서로, 성인의 경우 청각·그래프·숫자순서로 좋게 나타났지만, 연습단계에서는 큰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므로 가설 1,2는 기각되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볼 때 결과지식 제시형태는 어떤 방법으로 주어져도 그에 대한 학습효과는 유사하게 나타난다는 것을 의미하여 주었다.;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find out the effect of forms of KR provision on motor learning as a function of age. To validate the effects of forms of KR provision, following hypothesis are raised. 1. If a form of KR provision is applied to two different age groups, it exibits different motor learning effects. 2. If a form of KR provision is applied of motor learning effects are same. To test the hypothesis thirty elementary school girls and thirty women's university students were selected in a 3 × 2 × 20 factorial design with repeated measures on the last factor, Subjects were randomly assigned to three different KR presentation conditions(Auditory, Graphic, Numeric). Subject were given 20 blocks of 5 trials in the acquition phase with 10 trials of retention test after twenty minutes of retention interval, Three-way ANOVA with Repeated-Maasures on Blood was used for statistical analyses along with Scheffe test for post hoc analyses. The test result shows that only at Retenion thase, two group exibit different motor learning effects. As the forms of KR provision does not 5% sign level have consistent effect on two different groups, the first hypothesis is not accepted. Conclusively it is found that motor learning is not influenced by KR provi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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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체육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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