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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드프로세서를 이용한 쓰기 표현 교수가 초등학교 고학년 쓰기 표현 장애 학생의 쓰기 표현력에 미치는효과

Title
워드프로세서를 이용한 쓰기 표현 교수가 초등학교 고학년 쓰기 표현 장애 학생의 쓰기 표현력에 미치는효과
Authors
심정와
Issue Date
1998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Keywords
워드프로세서교수초등학교고학년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에 들어 쓰기 표현력의 중요성이 차츰 부각되기 시작하면서 쓰기 표현 지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쓰기 표현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좀더 효과적인 쓰기 표현 지도를 하기 위한 대안적인 방법으로서 워드프로세서의 활용이 대두되고 있는데, 워드프로세서를 쓰기 표현 교수에 도입함으로써 쓰기 표현 장애 학생의 쓰기 표현력을 촉진할 수 있다고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쓰기 표현 장애 학생들에게 워드프로세서를 이용한 쓰기 표현 교수를 실시했을 때 글의 내용, 글의 길이, 글의 정확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 데 있다. 이를 통해 쓰기 표현 장애 학생의 쓰기 표현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 방법의 하나로서 워드프로세서의 적용 가능성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한다. 이 목적을 위하여 서울 시내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5학년과 6학년 아동 중 각 학년 10명씩 모두 20명을 본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이들을 워드프로세서를 이용한 실험 집단과 지필을 사용하는 통제 집단으로 나누었으며, 각 집단은 각 학년 5명씩 10명의 아동으로 구성하였다. 두 집단에게 지필을 이용하여 사전 검사를 실시한 후, 실험 집단에게는 5명씩 소집단으로 구성하여 10회기(각 100분씩)의 워드프로세서 기능 교수 프로그램과 20회기(각 60분씩)의 워드프로세서를 이용한 쓰기 표현 교수를 실시하였다. 통제 집단에게는 워드프로세서 기능 교수 프로그램은 실시하지 않고, 5명씩 소집단으로 구성하여 지필을 이용한 쓰기 표현 교수만을 20회기(각 60분씩) 동안 실시하였다.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에게 실시한 쓰기 표현 교수는 계획하기, 글쓰기, 글다듬기의 절차로 구성하였으며, 워드프로세서를 제외한 모든 자료와 절차 등은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에게 똑같이 통제하였다. 실험 처치가 끝난 후 실험 집단은 워드프로세서를 이용하고, 통제 집단은 지필을 이용하여 1차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대상자의 글은 글의 내용, 글의 길이, 글의 정확도(철자 정확도, 띄어쓰기 정확도, 문장 부호 정확도, 문법 사용의 정확도) 측면에서 평가하였다. 1차 사후 검사 실시 1달 후, 두 집단 모두에 지필을 이용하여 2차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 결과 처리는 사전 검사의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여 SPSS Package에 의한 공분산 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쓰기 표현 장애 학생의 글의 내용에 있어서, 워드프로세서를 이용한 실험 집단과 지필을 이용한 통제 집단 간 비교에서 사전 검사와 워드프로세서를 이용한 1차 사후 검사 결과 검증과 지필을 이용한 2차 사후 검사 결과 검증 모두에서 유의한 차가 나타났다. 즉, 쓰기 표현 장애 학생의 쓰기 표현력에 있어서 글 내용의 향상은 통제 집단보다 워드프로세서를 이용한 실험 집단에서 더 크게 나타났다. 2. 쓰기 표현 장애 학생의 글의 길이에 있어서, 워드프로세서를 이용한 실험 집단과 지필을 이용한 통제 집단 간 비교에서 사전 검사와 워드프로세서를 이용한 1차 사후 검사 결과 검증에서는 유의한 차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사전 검사와 지필을 이용한 2차 사후 검사 결과 검증에서는 유의한 차가 나타났다. 3. 쓰기 표현 장애 학생의 글의 정확도에 있어서, 첫째, 철자 정확도에 있어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 간에 1, 2차 사후 검사 결과 검증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워드프로세서를 이용한 실험 집단의 철자 정확도가 더 크게 향상하였다. 둘째, 띄어쓰기 정확도에 있어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 간에 1, 2차 사후 검사 결과 검증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워드프로세서를 이용한 실험 집단의 띄어쓰기 정확도가 더 크게 향상하였다. 셋째, 문장 부호 정확도에 있어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 간에 1, 2차 사후 검사 결과 검증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워드프로세서를 이용한 실험 집단의 문장 부호 정확도가 더 크게 향상하였다. 넷째, 문법 사용의 정확도에 있어서는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 간에 1, 2차 사후 검사 결과 검증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요약하면, 워드프로세서의 이용은 전반적으로 볼 때, 쓰기 표현 장애 학생의 쓰기 표현력에 유의한 효과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학교 현장에서 초등학교 고학년 쓰기 표현 장애 학생들의 쓰기 표현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시사하는 바가 크다. 워드프로세서는 쓰기 표현 장애 학생들에게 좀 더 쉽고, 좀 더 정확하게 글쓰는 것을 돕기 때문에 쓰기 표현 교수에 워드프로세서를 활용한다면 쓰기 표현 장애 학생의 쓰기를 촉진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키보딩 기술 및 워드프로세서의 기본 기능을 충분히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좋은 글을 쓸 수 있도록 이끄는 적절한 쓰기 표현 교수를 실시하며, 문법, 쓰기 규칙과 같은 쓰기 각 영역의 체계적인 지도가 병행된다면 쓰기 표현 장애 학생의 쓰기 표현력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test the effect of the writing expression instruction with word processor on writing expression ability in writing disabled students at the primary level. This study was ultimately designed to provide writing disabled students with informations regarding applicability of the word processor to facilitate their written expression abilities. For this purpose, twenty elementary children with writing difficulties were selected (10 from 5th grade and 10 from 6th grade), based on the results of the KEDI-WISC intelligence test, the reading recognition subtest of the Basic Academic Skill Test, and the writing expression ability subtest of the Perception and Language Test. The 20 subjects from each grade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an experimental group with word processors and a control group with papers and pencils. In the experimental group, the subjects were trained to learn both word processor techniques for 10 sessions(each 100 minutes) and written expression skills for 20 sessions(each 60 minutes). For the control group, the traditional instruction using papers and pencils was given to learn written expression skills for 20 sessions (each 60 minutes). The written expression instruction was composed of planning, composition, and revision procedures. In order to that the effectiveness of written expression ability, a pretest, the first posttest(with word processor) and the second posttest(papers and pencils) were used. The written expression ability was measured relating to story contents, story length and story correctness. An analysis of covariance(ANCOVA) was used to analyze the collected data in this study utilizing written expression pretest scores as covariates. The results obtained in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1.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the experimental and the control group in story content, showing significantly higher performance of the former group in both the first and the second posttests. 2. No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the experimental and the control group in story length with word processor(first posttest); but,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with papers and pencils(second posttest). 3. In terms of story correctness,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between the two groups in spelling, spacing words, and punctuation. That is,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significantly higher performance in the three subskills. No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two groups in grammar. Based on the results mentioned above, it could be concluded that overall, written expression instruction with the word processor had an effect on written expression skill. This result implies that the written expression ability of primary writing disabled students could be enhanced by providing them with sufficient opportunities to learn keyboarding and word-processing skills in addition to appropriate written expression instrucit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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