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4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류민정-
dc.creator류민정-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55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55Z-
dc.date.issued1996-
dc.identifier.otherOAK-00000002185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375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185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물질의 입자성을 대표하는 질량수, 물개념과 원자들의 상대 질량인 원자량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한 수업 전략을 개발하고 이러한 수업 처치를 통한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고등학교 2학년 인문 계열 학생 88명을 대상으로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으로 나누어 실험 집단에는 연구자가 개발한 수업 모형으로 5차시에 걸쳐서, 비교 집단에는 교과서에 의한 전통적인 수업 모형으로 4차시에 걸쳐서 각각 수업 처치 하였다.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의 사전·사후 검사의 결과를 통계적인 방법과 문향별 분석으로 비교한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후 검사 점수에 대해서 실험반과 비교반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지만 문항에 따라 유의 수준 0.05이하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문항도 있다. 둘째, 학습자들은 물질의 입자성을 나타내는 질량수와 원자량에 대한 개념을 혼동하여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 밝혀졌고, 원자량은 정수가 아니기에 소숫점 이하를 붙여서 사용함으로써 이러한 오개념은 수정될 수 있다. 셋째, 학습자들은 원자량과 몰에 대해 연결시키는 것을 수업 처치후에도 여전히 어려워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효과적인 수업 전략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할 수 있다.;In this study an inquiry oriented teaching strategy based upon students' preconceptions about atomic .weight has been developed and the effects of this strategy are analyzed. A total of 88 second grade students in general high school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an experimental group and a control group. The experimental group was treated by a traditional teaching strategy while the experimental group was treated by an inquiry oriented class strategy. Tests have been given before and after the class strategy. The conclusions are as follows: 1. The statistical analysis of total scores between the two groups after class instruction did not show the significant difference, but there are meaningful differences or some items of tests. 2. Student's misconceptions have not been changed much through the class instruction in this study. 3. After the instruction, more students are firmly recognized that atomic weight is the relative mass instead of real atomic mass. 4. Students who distinguish atomic weight and mass number were increased through the instructi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ⅶ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문제 = 2 3. 연구의 제한점 = 4 Ⅱ. 이론적 배경 = 5 1. 오개념의 근원 및 특징 = 5 2. 관련 선행 연구의 고찰 = 6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 8 1. 연구 설계 = 8 2. 연구 대상 = 10 3. 검사 도구의 선정 및 개발 = 11 4. 수업 지도안의 개발 및 적용 = 16 5. 자료의 처리 및 분석 = 35 Ⅳ. 연구 결과 분석 및 논의 = 37 1. 수업 처치에 따른 사후 점수 비교 = 37 2. 수업 처치에 따른 인지 수준별 사후 점수 비교 = 41 3. 수업 처치에 따른 각 문항의 정답률과 문항별 사후 점수 비교 = 42 4. 문항별 수입 전·후의 개념 변화 분석 = 45 Ⅴ. 결론 및 제언 = 68 1. 결론 = 68 2. 제언 = 69 참고문헌 = 71 부록 = 73 부록1 전통적 수업 전략 (2차시-4차시) = 73 부록2 탐구 지향적 본 수업 전략 (2차시-5차시) = 74 부록3 사전 · 사후 검사 문항 = 75 부록4 논리적 사고력 검사지 = 76 Abstract = 7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88460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인문계-
dc.subject고등학생-
dc.subject원자량-
dc.subject사전 지식-
dc.subject탐구-
dc.title인문계 고등학생들의 원자량에 대한 사전 지식을 고려한 탐구 수업의 효과-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Effects of Teaching Strategy based upon Preconceptions ablut Atomic Weight for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dc.format.pagevii, 78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화학교육전공-
dc.date.awarded1996.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화학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