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38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金宣廷-
dc.creator金宣廷-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37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37Z-
dc.date.issued1995-
dc.identifier.otherOAK-00000002112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357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1127-
dc.description.abstract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ducational objective of physics unit on SATIS 16-19 program, and to make suggestion for the development of STS curricula in Korea. The assessment framework of educational objectives for science education in this study is composed of three dimension as the content, the behavior, and the context domain. The result of each domain in this study is as follow, 1. The content domain of SATIS 16-19 physics units focuses on social aspect which is related on scientific and technological issues, The social aspect of science also includes history of science, science philosophy. 2. The behavior domain of SATIS 16-19 physics units emphasize the inquiry skills, attitudes, and application than comprehension of knowledge. So, this domain is conformable to the promotion of scientific literacy. 3. The context domain of SATIS 16-19 physics units emphasize the social context, which encourage interest in the interactions among 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본 연구는 외국에서 실시되고 있는 STS(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프로그램 중 16-19세용으로 영국에서 제작·사용하고 있는 SATIS (Science and Technology in Society)16-19 프로그램 중에서 물리영역에 해당하는 단원을 대상으로 하여, 학습목표를 추출하였다. 그리고 이를 내용영역, 행동영역, 상황영역의 3차원적 과학교육목표 분류틀에 의해 분석함으로써 SATIS 프로그램의 특징을 연구하고, 우리나라 과학교육과정에 적합한 STS 교육과정 프로그램 개발에 참고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얻은 SATIS 물리영역 단원목표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단원목표의 내용영역을 각 범주에 대하여 빈도순으로 나열하면 힘과 운동(31.10%), 원자핵과 핵에너지(23.92%), 파동과 빛(18.18%), 분자운동과 열(14.35%), 전자기(12.44%)순이다. 이들 내용영역은 과학자체의 내용보다도 과학, 기술, 사회와 관련된 과학 사회학적 접근을 다루고 있으며 과학기술의 발달에 따른 철학적, 사회적, 도덕적인 문제도 포함하고 있다. 2. 단원목표의 행동영역을 각 범주에 대하여 빈도순으로 나열하면 탐구능력(39.71%), 태도(24.40%), 적용(22.97%), 지식의 이해(12.92%)순이다. 학문 중심교육의 과학교과서 교육목표가 지식의 이해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과 비교할 때 SATIS 16-19 물리영역 단원의 교육목표가 탐구능력과 태도, 적용에 비중을 둔 점은 NSTA의 과학목적인 과학적, 기술적 소양인의 육성에 알맞은 행동영역을 다루고 있다고 볼 수 있다. 3. 단원목표의 상황영역은 학문중심교육에서는 보기 힘들었던 사회적 상황에 상당한 중점을 두고 과학, 기술과 관련된 현재의 많은 사회문제들을 다루고 있으며, 이는 과학과 기술과 사회의 긴밀한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STS의 취지를 잘 나타내고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ⅶ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의 내용 = 3 C. 연구의 제한점 = 3 Ⅱ. 이론적 배경 = 5 A. STS 교육 = 5 B. SATIS 프로그램 = 12 C. 교육 목표 분류틀 = 15 D. 선행 연구의 고찰 = 20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 22 A. 분석 대상 = 22 B. 분석 도구 = 24 C. 분류자의 신뢰도 검증 = 36 D. 목표 추출 및 분류 = 44 E. 분석 관점 = 44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 45 A. 단원학습목표의 내용영역에 대한 분석 = 45 B. 단원학습목표의 행동영역에 대한 분석 = 50 C. 단원학습목표의 상황영역에 대한 분석 = 54 D. 단원학습목표의 내용영역에 따른 행동영역의 분석 = 58 E. 단원학습목표의 내용영역에 따른 상황영역의 분석 = 61 F. 단원학습목표의 상황영역에 따른 행동영역의 분석 = 64 Ⅴ. 결론 및 제언 = 67 참고문헌 = 70 ABSTRACT = 7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17078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SATIS 16-19권-
dc.subjectSATIS-
dc.subject물리영역 단원-
dc.subject학습목표-
dc.titleSATIS 16-19권 중 물리영역 단원의 학습목표 분석-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n) Analysis of Education Objective On Physics Unit of SATIS 16-19 Program-
dc.format.pageviii, 77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물리교육전공-
dc.date.awarded1995.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물리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