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45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李姃岷-
dc.creator李姃岷-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30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30Z-
dc.date.issued1994-
dc.identifier.otherOAK-00000002098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350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0984-
dc.description.abstract美術敎育은 어린이들이 조형 학습을 통하여 스스로의 표현에 따르는 경험을 얻게 하고 예술적인 감상 능력을 키우며 어린이의 정서 발달, 사회성 발달, 지적 발달, 창의성 발달을 바탕으로 하는 자아 형성을 돕는 교육이다. 그러므로 미술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전수된 방법이나 기능만을 답습시켜 훌륭한 기능인으로서의 미술가를 양성시키는 것이 아니라 생활에서 가능한 여러가지 다양한 경험과 체험을 갖게하여 어린이의 능력을 표현활동이라는 즐거운 행위를 통해서 스스로 창작할 수 있는 창의적 표현능력과 미적 감수성을 지닌 조화로운 인간으로 성장시키는데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참다운 人間 敎育이 되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선행 조건으로 올바른 美的 活動이 제시되어야 한다. 다른 무엇보다도 자기만의 자유롭고 새롭고 독창적인 표현인 창의성 계발에 목표를 둔 미술 교육은 일률적인 구조에 속박되지 말고 어린이들의 흥미와 경험에 맞는 체험과 표현의 자유를 주어 각자 독특한 개성과 사물에 대한 특수한 시각, 표현 능력 등을 키워 줄 책임이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교사는 어린이들에게 고정된 틀이 아니라 그들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표현 방법과 내용, 재료의 체험을 제공하여 미적 정서와 창의성을 지닌 인간으로 육성해야 할 것이다. 어린이들에게 흥미와 표현의욕을 유발시켜 표현능력을 길러주고 정서적으로 보다 풍부하고 창조적인 분위기를 조성해 줄 수 있는 미술활동의 방법중 하나로 조형놀이가 있다. 조형놀이란 어린이 생활의 중요한 부분인 놀이의 형식을 조형교육에 연관지어 관찰하고 흉내내고 자유롭게 탐색하는 미술적 놀이로서, 어린이에 있어서의 표현 활동은 놀이의 형태로 나타나며, 놀이는 재미있고 자유로운 자기 표현이라는 특성을 지닌다. 또한 놀이는 어린이의 올바른 성장과 발달을 돕는 교육적 의의를 지니고 있으므로, 놀이의 형태로 이루어진 조형 놀이는 어린이를 이해하고 그들의 창의적인 성장을 촉진하기 위하여 큰 잠재력을 지닌다. 그러므로 유치원 어린이 및 국민학교 저학년 어린이의 표현학습은 예술 활동의 여러 분야가 연관되어진 자유롭고 재미있는 조형놀이로 그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시켜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겠다. 어린이의 표현을 창의적으로 이끌고, 그들의 생각을 넓히고 그들의 경험을 다양하게 하는데 있어 교사의 노력과 역할은 매우 중요하며, 이런 교사는 어린이에게 긍정적인 성장과 배움을 갖게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조기 교육의 중요성과 함께 점점 관심이 확대되고 있는 어린이 예술교육에 있어서의 올바른 指導의 방향과 자율적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학습 프로그램으로 어린이의 창의적인 미적 활동을 위한 예술 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되어 그 중 한 방법으로 조형 놀이를 제시하고 다음과 같은 내용을 연구하였다. 첫째, 어린이들의 발달 단계에 따른 조형 활동의 특징과 조형 놀이의 성격, 교육적 가치, 창의적 표현 활동의 이론적 배경을 밝혔다. 둘째, 놀이를 이용한 조형 놀이 프로그램을 7-9세 어린이의 흥미와 능력 수준에 맞게 제시하였다. 셋째, 제시된 조형 놀이프로그램이 실제 7-9세 어린이들의 창의적인 표현 활동에 효과적인가를 조사하기 위해 실험 연구를 실시하였다. 네째, 조형 놀이 실험 수업 후, 어린이 조형 활동에 대한 결과를 분석하였다. 다섯째, 실험 수업을 토대로 조형 놀이 지도 방향과 교사의 역할을 제시하였다. 이상과 같은 내용을 연구한 결과, 창의성 교육 방법으로서의 훌륭한 미술적 활동에 있어서 교사의 활동과 역할은 어린이들의 창의적 표현에 큰 영향을 주었다. 어린이들의 미술교육에 있어서 교사는 민주적 가치에 상응하는 개성, 창의성, 미적정서를 포함한 조화로운 인격 형성을 진정한 교육의 목적으로 받아들여 어떤 교육이 어린이들의 참신하고 균형잡힌 발달에 기여할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모색하는 노력이 필요하며, 그들의 흥미와 표현욕구, 능력에 맞는 표현활동을 제시하여 스스로 자신의 아이디어로 탐구하고 해결할 수 있는 기회와 자유로운 표현의 장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조형놀이는 어린이들의 특성과 흥미에 맞게 구성하여 재미있으며, 다양한 경험을 즐겁게 체험하고 표현할 수 있으므로 그들만의 창의적으로 독특한 세계를 자연스럽게 표출하는데 효과적이며 조화로운 인격형성에 도움을 준다. 교사는 어린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그들만은 세계를 인정하고 이해하며 그들 스스로 미적활동에 참여하게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교사는 그들에게 창의성 계발과 조화로운 인격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새롭고 다양한 복합예술로서의 조형 놀이 프로그램 개발에 끊임없는 노력과 연구로 어린이들에게 잠재되어 있는 무한한 예술적 가능성을 개발시켜야 하겠다.;The ultimate aim of the education in arts lies in the development of individual's creativity. Every child possess underlying creativity since birth But if that creativity is judged solely by the merit of his work, and how that student accepted the master's training, then it would be difficult to say that education has been performed to its truest level. The underlying aim of the education in expression does not lie in the cultivation of fancy techniques nor in the ability to replicate objects into the canvas perfectly. Indeed, its basic aim lies in the development of artistic sense through pleasurable self - expression, and the furtherment of individual's creativity. There-fore, it is better if the artistic education in kindergartens or junior primary schools took on the form of plays that would be natural for the recipients. Art-activity is a reshaping of the play-which is a main specialty of the children-by adding art-activity into its element, thus transforming it into an expression of creativity. The fusion of the art-learning and play means adding new concepts into the original play, thus encouraging. The art of expression by catalyzing the formation of new ideas and letting the children realise the pleasure in art-activity. Art-play contains immense dormant powers to understand the adolescents and further their creative energy. It is therefore a more effective strategy if the artistic education in kindergartens or primary schools took on the form of arts play. According to our study, some prerequirements for arts play to effectively develop the children's creativity are as follows : 1. Art-activity for kindergarten and primary school children must take on a free, but interesting form. Arts-play is the furtherance of children's dormant possibilities by pleasurable means and will help them grow up into full and positive adulthoods. 2. The instructor must provide abundant artistic experiences for the children to give them more chances to develop their artistic sense. 3. Arts-play must provide experiences in music, motion and drama in addition to art. This wide experience will result in broader education for the children. 4. The expressionist activities must be free and children-orientated. It is important for the children to join in the activity on their own account and express their own personal creativity. 5. Varied plays must be derived from the finished products, making them admire each other's arts in a natural atmosphere. For the children's art-activity to become a creative, personal and motivational education, the instructor must concentrate in the development of varied programs, free and permissive atmosphere and the motive for each children to take part in the program, making them join in on their own account. Accordingly, we feel that more work is needed on the teacher's part to make better and positive art educati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Ⅰ. 서론 = 1 A. 연구 目的 = 1 B. 연구 內容 = 2 C. 연구 方法 = 3 Ⅱ. 조형 놀이의 理論的 背景 및 意義 = 4 A. 7-9세 어린이 美術의 待散 = 4 B. 조형 놀이의 槪念과 特性 = 11 C. 조형 놀이를 통한 創意的 表琨 = 13 C. 조형 놀이의 敎育的 意義 = 14 Ⅲ. 조형 놀이 프로그램(7-9세 중심으로) = 17 A. 勳機 誘發과 表現 = 17 B. 프로그램 提示의 必要成 = 20 C. 조형놀이 프로그램 = 31 1. 입체 표현 놀이 = 31 2. 인형 놀이 = 41 3. 만들기 놀이 = 48 4. 다양한 표현 놀이 = 54 Ⅳ. 프로그램의 실험적 실시 = 64 A. 프로그램 實施 方法 = 64 B. 프로그램 실시 결과 = 65 1. 조형 활동의 홍미도에 관한 사항 = 65 2. 다양한 제재 제시와 창의적 표현애 관한 사항 = 68 3. 재료 활용에 관한 사항 = 71 4. 감상 활동과 자기 표현에 관한 사항 = 72 Ⅴ. 결론 = 77 창고문헌 = 81 설문지 = 83 ABSTRACT = 8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43039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미술 표현-
dc.subject프로그램-
dc.subject조형놀이-
dc.title창의적인 美術 表現을 위한 프로그램 硏究-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7-9세 아동의 조형 놀이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f Program for Children's Creative Expression : With a Focus on Artplay, 7-9 years old-
dc.format.pagevii, 9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dc.date.awarded1995.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미술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