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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金淑眞-
dc.creator金淑眞-
dc.date.accessioned2017-08-29T06:31:21Z-
dc.date.available2017-08-29T06:31:21Z-
dc.date.issued1995-
dc.identifier.otherOAK-000000021170-
dc.identifier.urihttp://dspace.ewha.ac.kr/handle/2015.oak/17347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117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교과서 분석 또는 교과서 평가에 관한 선행 연구와 관련 연구물을 참고로 하고 우리나라의 교육 여건을 감안하여 좋은 중등학교 과학 교과서를 선정하고 평가할 수 있는 신뢰도와 타당도 높은 교과서 평가틀을 개발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과학 교과서 선정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 개발된 평가틀은 교육과정의 기본 정신을 바탕으로 내용, 구성, 표현, 실험, 삽화, 교과서의 외양 및 편집체계, 보조자료의 7개 범주로 구성되었고 각각의 범주는 하위의 세부 항목으로 이루어져있다. 각 항목들은 체크-리스트가 있어서 평가 항목별로 만족도가 높은 순으로 5점 척도(매우 찬성, 찬성, 중립, 반대, 매우 반대)로 절대평가를 하여 총 290점 만점이 되도록 평가체계를 설계하였다. 또한 각각의 평가 문항들은 현직 교사들을 대상으로 타당도가 조사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평가 항목들은 정량적 분석이 가능하며 과학 교과서를 채택할 때 고려해야 하는 관점들을 다각적으로 접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고, 채택자의 필요에 따라 부분별 또는 종합적으로 평가가 가능하다. 앞으로 본 연구가 과학 교과서를 평가할때 고려되어져야하는 여러 관점들을 소개하여 과학 교사들이 교과서 채택시 그 기초 자료로서 좋을 과학 교과서를 선정하는데 기여되고 지속적인 교과서 연구나 교과서의 평가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The major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construct the evaluating framework of a science textbook with a high confidence and universal validity, referring to a preceeding study and materials involved in research work, and in consideration of the educational conditions of the secondary school. The Framework developed in this study are composed of 7 categories: content, organization, representation, laboratory, illustrations, external form or editing system, and supplementary materials. Each category consists of detailed items. Eech item in the check-list is to be given between one and five points and the total number of possible points in this evaluating framework is 290. As a result, these evaluating items enable quantitative analyses, afford an opportunity which we can look into many-sidedly the respects we should consider when a science textbook is adopted, and they can be estimated partly or synthetically as occasion demands. This study is exepected to contribute to choose a good science textbook as fundamental data when selected in the future, and to help the lasting study or estimation of the textbook.-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의 제한점 = 3 Ⅱ. 이론적 배경 = 4 A. 교과서의 본질 = 4 B. 교과서의 체제 = 9 C. 교과서 평가의 기준체제 = 11 D. 외국의 교과서 선정 정책 = 11 E. 선행연구의 고찰 = 14 Ⅲ. 연구의 설계 = 18 A. 연구 내용 및 방법 = 18 B. 설문 조사의 설계 = 20 C. 교과서 평가틀 문항 개발 절차 = 22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 24 A. 설문 조사 연구의 결과 및 논의 = 24 B. 중등 과학 교과서 평가틀의 개발 = 30 C. 평가틀에 대한 타당도 결과 및 논의 = 32 Ⅴ. 결론 및 제언 = 34 참고문헌 = 36 부록 = 42 ABSTRACT = 5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21702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교과서 선정-
dc.subject중등학교-
dc.subject과학 교과서-
dc.subject평가틀-
dc.title교과서 선정을 위한 중등학교 과학 교과서 평가틀 개발-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DEVELOPMENT OF EVALUATING FRAMEWORK FOR A SCIENCE TEXTBOOK AT A SECONDARY SCHOOL-
dc.format.pagevi, 60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물리교육전공-
dc.date.awarded1995.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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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물리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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