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2 Download: 0

키워드 중심의 컴퓨터 개별적응 평가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Title
키워드 중심의 컴퓨터 개별적응 평가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Authors
강지선
Issue Date
2007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평가의 기능은 크게 학생들의 학업 성취 정도를 파악하는 기능과 교수 및 학습을 개선하고 학생의 학습에 도움을 주어 학교 교육의 질을 개선하는 기능의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러한 두 가지 구분되는 평가 기능 중 현재 우리나라를 포함한 다른 여러 나라들은 교육성취도를 점검하고 그 결과를 교육의 질과 효율성을 관리하는 기능에 그 초점을 두고 있다. 즉 평가 활동이란 학생들이 기본적인 학습 능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어야 하며, 학습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확인하고 그에 적절한 교수 학습 방법 및 다른 대안들을 모색하기 위한 지침이나 방향을 제공해주는 활동이 되어야 한다. 최근에는 웹을 기반으로 한 평가 시스템을 통해 평가 문항을 계속 축적해 나갈 수 있는 문제은행 시스템에 관한 연구들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 개발되어 있는 대부분의 웹기반 평가 시스템들의 문제 출제 방식을 살펴보면 문제를 임의로 추출하거나 학습자의 능력을 추정한 후 그 능력 수준에 맞는 문제만 출제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평가의 결과로 피드백 제공 시 학습자의 평가 결과를 확인하고, 틀린 문제에 대해 다시 학습을 시키는 방식을 택하고 있으나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틀린 문제들에 대한 복습 뿐 아니라 추후 학습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주어 재학습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 형성 평가에 관련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키워드중심의 컴퓨터 개별적응 평가(CAT) 시스템을 제안한다. CAT 방식으로 학습자 평가에 관련된 문제를 제공하여 학습자가 자신의 수준에 맞는 문제를 제공 받을 수 있도록 하여 개별적 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문제에 키워드를 부여하여 관리함으로써 이 시스템에서 학습자는 오답으로 선택한 문제에 대하여 키워드를 중심으로 보충학습을 실시하게 된다. 이로써 자신이 부족한 부분에 집중하여 보충 학습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CAT를 위하여 피라미드 이론을 적용하며 실제 학교 현장에 맞게 보완하여 교사들이 문제를 출제하고 관리하는데 용이하도록 한다. 이로써 교사들이 다루기 어려운 시스템이나, 다루기는 쉬우나 효율적인 평가결과를 기대할 수 없었던 기존 시스템보다 평가에서의 효율성과 실용성을 모두 강조하였다. 현재에는 총괄 평가보다는 형성 평가를 강조하는 방향으로, 또는 일회성의 평가 보다는 지속적인 과정 평가를 실시하는 방향으로 움직여가고 있다. 본 연구의 시스템에서 학습자는 교육적 성장을 목적으로 하는 평가를 효율적으로 실시할 수 있고 교수자는 교수-학습 과정을 개선하는데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컴퓨터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