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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강지선-
dc.creator강지선-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25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25Z-
dc.date.issued2007-
dc.identifier.otherOAK-00000002055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345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0550-
dc.description.abstract평가의 기능은 크게 학생들의 학업 성취 정도를 파악하는 기능과 교수 및 학습을 개선하고 학생의 학습에 도움을 주어 학교 교육의 질을 개선하는 기능의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러한 두 가지 구분되는 평가 기능 중 현재 우리나라를 포함한 다른 여러 나라들은 교육성취도를 점검하고 그 결과를 교육의 질과 효율성을 관리하는 기능에 그 초점을 두고 있다. 즉 평가 활동이란 학생들이 기본적인 학습 능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어야 하며, 학습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확인하고 그에 적절한 교수 학습 방법 및 다른 대안들을 모색하기 위한 지침이나 방향을 제공해주는 활동이 되어야 한다. 최근에는 웹을 기반으로 한 평가 시스템을 통해 평가 문항을 계속 축적해 나갈 수 있는 문제은행 시스템에 관한 연구들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 개발되어 있는 대부분의 웹기반 평가 시스템들의 문제 출제 방식을 살펴보면 문제를 임의로 추출하거나 학습자의 능력을 추정한 후 그 능력 수준에 맞는 문제만 출제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평가의 결과로 피드백 제공 시 학습자의 평가 결과를 확인하고, 틀린 문제에 대해 다시 학습을 시키는 방식을 택하고 있으나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틀린 문제들에 대한 복습 뿐 아니라 추후 학습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주어 재학습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 형성 평가에 관련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키워드중심의 컴퓨터 개별적응 평가(CAT) 시스템을 제안한다. CAT 방식으로 학습자 평가에 관련된 문제를 제공하여 학습자가 자신의 수준에 맞는 문제를 제공 받을 수 있도록 하여 개별적 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문제에 키워드를 부여하여 관리함으로써 이 시스템에서 학습자는 오답으로 선택한 문제에 대하여 키워드를 중심으로 보충학습을 실시하게 된다. 이로써 자신이 부족한 부분에 집중하여 보충 학습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CAT를 위하여 피라미드 이론을 적용하며 실제 학교 현장에 맞게 보완하여 교사들이 문제를 출제하고 관리하는데 용이하도록 한다. 이로써 교사들이 다루기 어려운 시스템이나, 다루기는 쉬우나 효율적인 평가결과를 기대할 수 없었던 기존 시스템보다 평가에서의 효율성과 실용성을 모두 강조하였다. 현재에는 총괄 평가보다는 형성 평가를 강조하는 방향으로, 또는 일회성의 평가 보다는 지속적인 과정 평가를 실시하는 방향으로 움직여가고 있다. 본 연구의 시스템에서 학습자는 교육적 성장을 목적으로 하는 평가를 효율적으로 실시할 수 있고 교수자는 교수-학습 과정을 개선하는데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 목적 및 내용 2 Ⅱ. 이론적 배경 4 2.1 교육평가 이론 4 2.1.1 평가의 개념 및 기능 4 2.1.2 평가의 기능에 따른 구분 7 2.2 평가학습 사이트 분석 8 2.2.1 에듀넷 8 2.2.2 꿀맛닷컴 10 2.3 수준별 교육 과정의 유형 및 운영 12 2.3.1 수준별 교육 과정의 유형 12 2.3.2 심화 보충형 수준별 교육 과정 13 2.3.3 심화 보충형 교육 과정 운영 14 2.4 CAT 16 2.4.1 CAT의 발전 과정 16 2.4.2 CAT의 유형 18 2.4.3 피라미드식 CAT의 유용성 22 2.5 컴퓨터를 이용한 개별적응 검사 24 2.5.1 우리나라의 CAT 적용 현황 24 2.5.2 미국의 심리검사와 능력시험에서의 CAT 적용 사례 24 2.5.3 GRE에서의 CAT 적용 사례 25 Ⅲ. 시스템의 설계 26 3.1 시스템의 구성 26 3.2 시스템의 구조 27 3.2.1 시스템 메뉴 구조도 27 3.2.2 보충학습 흐름도 28 3.2.3 문제의 난이도 범위 29 3.3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구조 31 3.3.1 문제은행 테이블 31 3.3.2 키워드 테이블 32 3.3.3 평가문제 테이블 32 3.3.4 평가결과 테이블 34 3.3.5 단원 테이블 35 3.3.6 학습자 테이블 35 Ⅳ. 시스템의 구현 36 4.1 시스템 개발 환경 36 4.2 시스템 개발 화면 37 4.2.1 문제풀기 37 4.2.2 학습자 성적보기 39 4.2.3 보충학습 40 4.2.4 단원/키워드 관리 42 4.2.5 문제 입력 47 4.2.6 교수자 성적보기 48 4.2.7 문제 난이도 자동 변경 49 Ⅴ. 결론 50 4.1 시스템의 예상 효과 50 4.2 시스템의 제한점 51 참고문헌 5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22199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키워드 중심의 컴퓨터 개별적응 평가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viii, 54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dc.date.awarded2007.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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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컴퓨터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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