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66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원미혜-
dc.creator원미혜-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23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23Z-
dc.date.issued1995-
dc.identifier.otherOAK-00000002171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343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1710-
dc.description.abstract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perceptions of teachers college students on the inquiry -oriented general chemistry laboratory for one semester. The inquiry method of general chemistry laboratory was based upon mainly Lawson's learnig cycle process. The 1st year college students were devided into two groups which were an experimental group and a control group. Therefore, the comparison by two groups perceptions of laboratory method was worthwhile to discuss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 perceptions of students in an experimental group compared with those of a control group showed as follows. (1) Most of students in an experimental group prefered newly developed laboratory course which were based on inquiry learning cycle process. (2) They felt that inquiry-oriented laboratories were really different from traditional laboratories. (3) They discussed actively during the laboratory. (4) They were very interested in STS oriented themes in chemistry laboratory. (5) They were satisfied to do inquiry-oriented laboratories. (6) They thought that newly developed laboratories were worthwhile for the future science teacher who have to teach inquiry-oriented science in secondary school.;본 연구에서는 장차 중등학교에서 탐구적으로 과학을 가르치게 될 예비 과학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사범대학의 과학교육과 학생들이 수강하는 일반화학 실험을 탐구적으로 재구성하여 투입한 후 그 효과를 살펴보았다. 탐구적 실험지도안은 과학적 사고력과 탐구능력, 태도의 향상에 효과적인 순환 학습 모형을 이용하여 작성하였다. 실험의 내용은 대학 일반화학과 중등학교 교과 내용이 연결이 되도록 선정하였고, 실험의 소재는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가능한 한 생활주변의 것을 이용하였다. 한학기 동안 10개의 일반화학실험 주제를 비교반 학생들은 전통적인 방법으로 진행하였고, 실험반 학생들은 본 연구에서 개발한 탐구적 실험프로그램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모든 실험을 마친 후 학생들의 탐구기능과 성취도, 그리고 태도·인식을 비교하고자 각각의 검사문항을 선정하고 이를 투입하여 보았다. 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탐구기능 검사에서는 두 집단이 거의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2) 화학실험 성취도 검사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점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3) 대도·인식 조사 결과 대부분 문항에서 실험반은 비교반에 비하여 긍정적인 답변을 하여, 두 집단의 태도형성에는 많은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4) 실험반 학생들은 처음에는 탐구적으로 진행되는 실험에 익숙하지 않아 당황하기도 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실험을 스스로 설계하고 진행하는 것에 흥미를 나타내었고 이러한 실험수업의 형태를 선호하였다. (5) 비교반 학생들은 확인실험형태로 행해지는 실험이지만 중·고등학교에서 행해지던 실험보다 일반화학실험을 더 선호하였는데, 그 이유로 실험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는 것과 실험횟수가 많다는 것, 실험기구가 좋다는 것 등을 언급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ⅸ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내용 = 5 3. 연구의 제한점 = 6 Ⅱ. 이론적 배경 = 7 1. 탐구학습과 탐구학습 이론 = 7 (1) 탐구의 의미 = 7 (2) 탐구학습의 의미 = 7 (3) 탐구학습 이론과 모형 = 7 2. 순환학습 모형과 학습지도 = 11 (1) 순환학습 모형의 특징 = 11 (2) 현 교사교육과 탐구학습 = 14 (3) 탐구학습모형과 탐구학습지도 = 15 3. 관련 선행연구 고찰 = 15 Ⅲ. 연구내용 및 방법 = 17 1. 연구설계 = 17 2. 연구대상 = 18 3. 검사 도구의 선정 및 개발 = 19 (1) 논리적 사고력 검사 = 19 (2) 탐구기능 검사 = 19 (3) 성취도 검사 = 19 (4) 태도 및 인식 설문 조사 = 20 4. 수업지도안의 개발 및 적용 = 20 (1) 전통적 일반화학실험의 문제점 = 20 (2) 수업지도안의 개발 = 21 (3) 수업지도안의 구성 = 24 (4) 수업지도안의 예시 = 27 (5) 수업지도안의 적용 = 47 5. 자료의 처리 및 분석 = 47 Ⅳ. 연구결과 및 고찰 = 48 1. 탐구기능 검사 결과 = 48 2. 성취도 검사 결과 = 50 3. 태도 및 인식에 관한 설문 조사 결과 = 51 (1) 탐구적 실험수업의 선호도 = 51 (2) 탐구적 실험수업과 전통적 설험수업의 비교 = 54 (3) 실험과정의 이해에 미치는 탐구적 실험수업의 효과 = 57 (4) 개념이해에 미치는 탐구적 실험수업의 효과 = 60 (5) 탐구적 실험수업의 실험내용 이해 = 63 (6) 탐구적 실험수업에서 조별토의의 진행 = 65 (7) 일반화학실험에 바람직한 실험방법 = 68 (8) 탐구적 실험수업에 대한 만족도 = 72 (9) 탐구적 실험수업의 장점 = 75 (10) 탐구적 실험수업의 어려운 점 및 단점 = 77 (11) 탐구적 실험에 의한 학습자의 생각과 행동의 변화 = 80 (12) 탐구적 실험방법을 동한 과학자의 탐구방법의 이해 = 83 (13) 자연과학현상 이해에 탐구적 실험방법의 적용 = 85 Ⅴ. 결론 및 제언 = 88 1. 결론 = 88 2. 제언 = 89 참고문헌 = 90 부록 = 102 부록 1. 논리적 사고력 검사지 = 102 부록 2. 과학 탐구 기능 검사지 = 113 부록 3. 성취도 검사지 = 123 부록 4. 태도 및 인식 조사 설문지 = 126 부록 5. 탐구적 일반화학실험 프로그램 = 129 Abstract = 17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64248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탐구지향-
dc.subject일반화학실험-
dc.subject대학생-
dc.subject인식-
dc.title탐구지향적 일반화학실험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Perception of Teachers College Students to the Inquiry-Oriented General Chemistry Laboratory-
dc.format.pageix, 174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화학교육전공-
dc.date.awarded1996.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화학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