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18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윤주-
dc.creator김윤주-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59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59Z-
dc.date.issued2007-
dc.identifier.otherOAK-00000002071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320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0718-
dc.description☞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현재 중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체육교육과정 보건영역 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도를 알아봄으로써 체육교과 보건영역 운영방법의 개선 방향을 탐색하고, 나아가 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건강을 관리하여 건강증진을 도모할 수 있는 보건 교육을 실시 할 수 있도록 중학교 체육교육과정 내에서 보다 실제적이고 유용한 보건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에 위치하고 있는 중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58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신뢰성이 떨어지는 자료를 제외한 547부의 자료를 최종으로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은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과 체육시간과 체육시간 외에 이루어지는 보건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 분석을 시행하였다. 또한 측정 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 분석을 시행하였으며,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고 보건교육내용 요구도간의 상관관계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보건 교육경험에 따라 보건교육의 인식, 내용 요구도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보건교육의 목표와 내용 만족도 체육시간 내 보건교육의 목표와 내용에 대한 만족도의 경우, 목표의 전체 평균값(M=2.88)과 내용의 전체 평균값(M=2.91)이 모두 낮게 나타났으며, 체육시간 외 보건교육의 목표와 내용에 대한 만족도 역시 목표의 전체 평균값(M=2.95)과 내용의 전체 평균값(M=2.95)이 모두 낮게 나타나 전체적으로 보건교육의 목표와 내용에 대한 만족도가 낮음을 알 수 있다. 2. 보건교육 방법 체육시간에 이루어지는 보건교육의 방법은 교사에 의한 강의가 44.0%, 영화, 비디오, 슬라이드의 이용이 40.6%, 책자 및 자료가 10.1% 순으로 나타났으며, 체육 시간 이외에 이루어지는 보건교육의 방법은 영화, 비디오, 슬라이드의 이용이 60.0%, 교사에 의한 강의가 32.1%, 책자 및 자료가 3.8%순으로 나타났다. 보건교육을 가장 많이 해준 선생님으로는 양호교사가 41.6%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외부강사 29.2%, 가정, 가사교사 21.9% 순으로 나타났다. 독립된 과목으로 시행되는 보건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전체 547명 중 58명이 응답을 하지 않았고, 이를 제외한 분석결과 필요하지 않다가 42.4%으로 높게 나타났고, 잘 모르겠다가 26.9%, 필요하다가 20.1%순으로 나타나 독립된 과목으로의 보건교육에 대해서는 다소 부정적인 결과를 볼 수 있다. 3. 체육시간 내 보건교육 내용의 요구도 체육시간 내 보건교육 내용의 요구도는 운동시의 안전에 대한 교육요구(M=3.81)가 가장 높았으며, 식품과 건강(M=3.80), 질병과 건강(M=3.78), 생활안전(M=3.70), 성교육(M=3.65)순으로 교육을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교육 요구도의 항목별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응급처치의 방법과 실제(M=4.00)에 대한 요구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흡연과 건강(담배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담배의 유해성분, 청소년 흡연의 영향 등)(M=3.93), 술과 건강(술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알코올 중독, 청소년 음주의 영향 등)(M=3.88), 전염성과 비전염성 질병의 종류 및 예방(M=3.79), 질병의 발생원인(M=3.77), 안전사고의 원인과 종류 및 예방대책(M=3.73), 체중관리(비만의 원인과 예방법, 올바른 식습관 등)(M=3.68), 현대사회 문제의 하나인 성문제(성폭력, 성병의 종류와 예방법 등)(M=3.68)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4. 보건교육 내용 요구도의 차이 보건교육 내용 요구도에 대한 차이검증 결과 성별에 따라서는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성교육, 식품과 건강, 약물오남용, 건강과 영양, 생활안전과 전체 보건교육 요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체육시간 내 보건교육 경험유무에 따른 내용 요구도의 차이검증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체육시간 외 보건교육 경험유무에 따른 내용 요구도 차이검증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p<.05), 특히 질병과 건강, 성교육, 건강과 영양, 생활안전, 운동시의 안전에 대한 요구도에서 체육시간 외 보건교육 경험이 있는 학생들이 경험이 없는 학생들에 비해 요구도가 다소 높게 나타났다. 위와 같은 결과를 종합해볼 때, 체육수업 내에서 이루어지는 보건교육과 체육수업 이 외에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보건교육 내용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가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것은 학생들이 보건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은 인정하고 있으나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보건교육에 대해서는 다소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의 보건교육은 학생들이 절실하게 요구하고 있는 보건교육 내용에 중점을 두고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건강을 관리하여 건강증진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하는 보건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This study aimed at furnishing basic data required to present the course of more real and useful health education by inquiring into the recognition and requirements for health education in physical education (P.E.) curriculum of middle school. It made a survey with 580 seniors being in middle school located in Seoul to finally analyze data of 547 copies through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one-way ANOVA.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satisfaction for the goal and contents of health education in the inside of P.E. class showed that the mean of goal and contents were generally low by 2.88 and 2.91, respectively. And the mean of goal and contents were 2.95 and 2.95 in the outside of P.E. class, respectively. Second, the method of health education in the inside of P.E. class showed that lecture by teacher, and use of movie, video and slide, and book and data are by order of 44.0, 40.6 and 10.1 percent, respectively. And use of movie, video and slide, and lecture by teacher, and book and data are 60.0, 32.1 and 3.8 percent in the outside of P.E., respectively. But for the necessity of health education as independent subject 42.4, 26.9 and 20.1 percent of them answered that health education as independent subject is not necessary, cannot tell and is necessary, respectively, which it produced somewhat negative results. Third, it showed that they demand health education class by order of safety when exercising (M=3.81), food and health (M=3.80), disease and health (M=3.78), life safety (M=3.70) and sex education (M=3.65) in the inside of P.E. The inquiry of contents by item of requirements for health education showed that the method and practice of emergency treatment was the highest, and subsequently by order of smoking and health, alcohol and health, kind and prevention of infectious and noninfectious disease, cause of disease’s outbreak, cause, kind and preventive measure of safety accident, and one of modern society’s problems, or sex problem. Fourth, the requirements for sex education, food and health, drugs abuse, health and nutrition, life safety and general health education by sex showed that schoolgirls were higher than schoolboys.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requirements for contents by experience of health education in the inside of P.E. class (p>.05), bu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requirements for contents by experience of health education in the outside of P.E. class (p<.05). Particularly, the requirements for disease and health, sex education, health and nutrition, life safety, and safety when exercising showed that health education-experienced students were somewhat higher than health education-inexperienced students in the outside of P.E class. In the result, it showed that they were not satisfied with health education in the inside and outside of P.E. class. In other words, they gave recognition to the importance and necessity of health education, but they had a somewhat negative understanding of present health education. Consequently, it should attain health education’s goal that allow students to keep their health to plan the promotion of their health by developing health education program laid emphasis on the contents of health education that they are heartily demanding in the futur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 문제 3 C. 용어의 정의 3 Ⅱ. 이론적 배경 5 A. 학교 보건교육 5 B. 체육과 교육과정으로서의 보건교육 8 C. 학교 보건교육 현황 17 Ⅲ. 연구방법 19 A. 연구 대상 19 B. 조사 도구 19 C. 자료 수집 27 D. 자료 분석 27 Ⅳ. 연구결과 28 Ⅴ. 결론 및 제언 40 참고문헌 45 부록 48 ABSTRACT 5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9900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중학생들의 체육교육과정 보건영역 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도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Recognition and Requirements for Health Education in Physical Education Curriculum of Middle School Students-
dc.creator.othernameKim, Yun Ju-
dc.format.pagevii, 54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dc.date.awarded2007.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체육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