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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설정 유형에 따른 운동수행 및 운동학습 효과 검증

Title
목표설정 유형에 따른 운동수행 및 운동학습 효과 검증
Other Titles
(The) Effect of Three Different Goal-Setting Instructions on the Performance and Learning of a Motor Task
Authors
김문수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Keywords
목표설정운동수행운동학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The effects of different types of goal-setting instructions on performance and learning of a lab motor task(pursuit rotor; Lafayette model # No. 1110) were experimentally tested with thirty female junior high school students. Subject were randomly assigned to one of three experimental conditions(i. e., no goal setting condition; do-the-best condition; specific goal setting condition) with repeated-measures on testing(i. e., 3×10 factorial design with repeated-measures on test) along with retention test. Analyses of performance scores(i. e., time-on-target) of ten blocks of five trials showed significant main effects of trial and goal setting treatment as well as a significant interaction effect. That is, the specific goal setting group showed better performance and learning effects than do-the-best group or no goal setting group. The significant treatment main effect showed an exaggerating increase as the trials increased. These effect altogether were interpreted to suggest the positive goal setting effects on both performance and learning of motor task, when given in specifics.;이 연구는 목표설정(goal-setting)의 유형에 따라 운동수행 및 운동학습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구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에 의해 D여중 재학생 30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목표설정 형태를 목표설정이 없는 집단, 목표설정이 격려수준인 집단, 구체적 목표수준을 준 집단으로 나누고 10명씩 무선배정 하였다. 실험과제는 실험실 운동과제인 회전판 추적과제로 하였고, 피험자가 회전판 추적기(pursuit rotor) 앞에 서서 추적봉을 오른쪽 하단에 있는 준비 점에 대고 있다가 시작 신호인 "삐" 소리가 나는 동시에 입력해 놓은 추적시간(20초) 동안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는 회전판 위의 표적에 접촉하도록 하였고, 추적 시간이 끝나는 신호인 "삐" 소리와 동시에 추적을 멈추고 바로 준비 점으로 추적 봉을 대도록 하였다. 본 실험의 실험 설계는 반복측정 피험자간 - 설계(between - subjects factor)로 목표설정의 세 가지 방법과 피험자 내 변인(within -subject factor)으로 분단(10)에 의한 2요인 혼합설계, 즉 3×10 요인설계(3×10 Factorial Design with Repeated Measures on the Second Factor)로 하였고, 실험에서 얻어진 피험자의 수행기록은 1회 시행(one trial)별 20초 추적 기록을 1/100초 단위로 측정하였으며, 5회 시행 평균기록을 1분단( block)의 기록으로 하여 총 50회, 즉 10분단으로 하였다. 각 집단별로 전체 피험자의 분단별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집단간 목표 설정 효과를 습득단계에서는 반복측정에 의한 이원분산분석(two-way ANOVA with repeated measures on the second factor)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파지단계에서는 집단간 비교인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수행단계에서는 목표설정 유형(집단)에 따라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F(2,27)=4,472, p<.05), 분단(F(9,243)=79.958, p<.01)과 분단과 집단의 상호작용 효과(F(18,243)=4.712, p<.01)에도 유의하였다. 그리고 파지 단계에서는 목표설정 유형(집단)에 따라 수행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2,29)=4.258, p<.05). 결론적으로 수행과 학습과정에서는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는 것이 수행과 학습에 가장 효과적이었으며, 다음으로는 격려 수준의 목표설정이 효과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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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체육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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