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22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유혜경-
dc.creator유혜경-
dc.date.accessioned2016-08-25T01:08:55Z-
dc.date.available2016-08-25T01:08:55Z-
dc.date.issued1994-
dc.identifier.otherOAK-00000001968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280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9688-
dc.description.abstract클레멘트 그린버그(Clement Greenberg)는 모더니즘의 본질을 자기비판으로 찾고자 하며, 회화의 본질을 '평면성'에서 찾았다. 평면성의 본질로 향한 모더니즘(Modernism) 회화는 20세기 추상회화의 길을 열면서 추상표현주의(Abstract Expressionism)에 이어 색면추상으로 추상회화의 맥이 이어지고 1960년대에 이르러 소위 후기회화적 추상(Post Paintely Abstraction)으로 그 양상이 變貌된다. 이는 추상표현주의에서 보였던 행위의 흔적에 대한 요소를 부정하고 동시에 색면추상에서 보였던 情感的 잠재성을 극복함으로써 회화의 특수성, 평면성과 색역(色域, Colorfield)과 유형성 자체만을 실현하고자 하였다. 프랭크 스텔라(Frank Stella, 1936-)는 위에서 간략히 설명한 모더니즘의 전통을 이은 후기회화적 추상작가로서, 대칭, 정형화된 패턴으로, 비관계적 구성법을 채택하여 철저한 평면성을 추구했다. 그 과정에서 캔바스의 전통적 형태를 문제삼게 되었으며, 1960년을 전후해서 화면틀에 캔바스 안의 그림과 맞는 형태를 부여함으로 쉐이프트 캔바스(Shaped Canvas)를 제작하게 된다. 그 결과로 물체로서의 그림과 형상으로서의 그림이라는 오랜 2원성을 극복하며 오브제로서의 회화를 성취하게 된 것이다. 이는 일류져니즘(Illusionism)을 극소화하고 철저하게 단순화되고 더 이상 환원할 수 없는 최소한의 것을 제시하며 대상 그 자체를 드러내 보이기 위한 미니멀리즘(Minimalism)의 양상과 일맥상통한다고 하겠다. 그러나 스텔라는 1966년 이후부터 이러한 미니멀(Minimal)적 양상의 비관계적 구성법에서 벗어나기 시작하여 단편적인 색면과 색띠들을 이용하여 색채와 공간과의 관계를 탐구하고자 좀 더 자유로운 構成을 시도하였다. 모노크롬의 색채에서 본격적으로 다채삭을 사용하기 시작하였으며 화면의 구조가 복잡해 지면서 이전에서 볼 수 없었던 곡선의 형태가 등장하게 됨으로 화면의 구조적 힘과 동시에 시각적인 즐거움을 더해주는 작품이 되었다. 이러한 변모의 원인은 스텔라 자신의 모더니스트로서의 자세를 견지하면서 여러 표현의 가능성을 가진 회화 본래의 資産을 회복할 수 있을까 하는 문제와 씨름했음을 말해주고 있다. 결국 스텔라의 회화는 그의 뛰어난 실험정신으로 모더니즘의 전통을 이음과 동시에 그 논리를 보완하고자 하는 노력의 결과로 쉐이프르 캔바스의 형식을 창출, 평면으로 이루어진 다양한 형태의 패턴을 새로운 언어로 만들어 내었다.;Clement Greenberg analyzed that the essence of Modernism should be composed of the self-criticism and the pursuit of painting in flatness. After Mannet, Modernism painting opened the 20th century's abstract painting by the denial of the method of three dimensional realization for the essence of the flatness. By the immigration of Europian Artist into America after the Second World War, Abstract Expressionism produced the new types in American Painting. It succeeded in color-field abstraction and at 1960's the Abstract Expressionism transformed as the Post Paintely Abstraction. It refused the elements of the trace of the action which is shown in Abstract Expressionism and at the same time, it got over the emotional potential in color-field abstraction. Through this activity, it realized the uniquiness of painting-planery champcolor- and materiality. Frank Stella(1936 - ) is the Post-Paintely Abstraction painter who followed the tradition painting by adopting the un-relational composition with symmetry and typical pattern. Through the process, he questioned the traditional pattern of canvases and at last he produced Shaped Canvas by giving the shape matched the figure in canvas to the flame of the painting. It made him overcome the duality- the painting as a material and the painting as a figure- and achieve the painting as a object. It corresponds the tendancy of the Minimalism which minimizes the Illusionism and shows the minimum not to be reduced and to reveal itself. However Stella, after 1966, turned his attitude more freely from the minimal aspect and began to escape the un-relational composition and tried more various composition to investigate the relation of color and space using the fragmentary color field and band. The transition like this activity shows that Stella struggled the problem about how to restore the originality of the painting with the potential of the various expression as maintaining his modernistic attitude. After all, his painting succeed in the tradition of Modernism with his creative and experimental spirit and at the same time. he showed the trial of complement of the logic of Modernism.-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ⅶ Ⅰ. 서론 = 1 A. 연구의 목적 = 1 B. 연구의 내용 = 2 C. 연구의 방법 = 3 Ⅱ. 미술사적 배경 = 4 A. 액션페인팅과 색면 추상 = 4 B. 모더니즘과 미니멀리즘 = 9 Ⅲ. 프랭크 스텔라 회화세계 = 15 A. 줄무늬와 쉐이프트 캔바스 회화 (1958 - 1965) = 16 1. 흑색시리즈 이전 시기 (Pre-black Painting) = 17 2. 흑색 시리즈 (Black Senies 1958 - 1960) = 18 3. 알루미늄 시리즈 (Aluminum Series / 1960 - 1961) = 20 4. 구리 시리즈 (Copper Series 1960 - 61) = 21 5. 벤자먼 무어시리즈 (Benjamin Moor Series / 1961 - 62)와 집중적 사각형과 연귀이음된 미로시리즈 (Concentric Squares & Mitered Mazes Series / 1961 - 2) = 22 6. 자색 시리즈 (Pumle series / 1963) = 23 7. 닷트 마우스 시리즈 (Dartmioth Series / 1963 - 64) = 24 8. 딘취드 V 시리즈 (Notched V Series 1964 - 65) = 24 9. 런넘 V 시리즈 (Running-V Series 1964 - 65) = 25 10. 모로코人 시리즈 (Moroccan Series / 1964 - 65) = 26 B. 채색 다각형 회화 ( 1966 - 1970) = 27 1. 불규칙 다각형 시리즈 (Irregular Polygons Series / 1966 - 67) = 28 2. 분도기 시리즈 (Protracter Series / 1967 - 69) = 31 3. 사스케치완 시리즈 (Saskatchewan Series / 1968 - 69) = 34 Ⅳ. 작품의 구조 및 특성분석 = 36 A. 개방성과 선적인 명료성 = 36 B. 비관계적 구조 = 38 C. 쉐이프트 캔바스 = 41 D. 오브제로서의 회화 = 44 Ⅴ. 결론 = 48 참고문헌 = 51 도판목록 = 53 ABSTRACT = 6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61353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Frank Stella-
dc.subject회화-
dc.subject미술교육-
dc.titleFrank Stella 회화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1958년∼1970년 작품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THE) STUDY OF FRANK STELLA : Central Period, 1958~1970-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dc.date.awarded1994.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미술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