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학습에 대한 불안과 영어성취도와의 관계 연구

Abstract

최근 불안( anxiety )은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정의적 특성(情意的 特性)의 하나로 여겨지며, 학습과정에서 불안의 문제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져 가고 있다. 특히 외국어학습에서 학습자의 불안은 외국어습득을 방해하는 큰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백선희가 일반불안수준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세운 가설들을 영어학습에 적용하여 우리나라 남·녀, 중·고등학교 학생들이 지닌 영어학습에 대한 불안정도가 영어성취도와 어떠한 관련을 맺고 있는가를 분석·비교하고, 그 분석이 의미가 있는지의 여부를 알아보고자 한다. 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영어학습에 대한 불안정도는 남·녀, 중·고등학교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학생들의 영어학습에 대한 불안정도와 영어성취도와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셋째, 학생들의 영어성취도 수준(상·중·하집단)에 따라 영어학습에 대한 불안정도는 차이가 있는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규명하기 위하여 백선희의 가설을 영어에 적용했다. 가설들은 다음과 같다. [가설 Ⅰ] 영어학습에 대한 불안은 남·녀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Ⅱ] 영어학습에 대한 불안은 중·고등학교별로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Ⅲ] 영어학습에 대한 불안은 영어성취도 수준(상·중 하집단)에 따라 부정적 상관의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이상의 가설을 검증하고자 경기도내에 소재한 남·녀, 중·고등학교 5개교를 선정하여 총 987명에게 영어학습에 대한 불안검사로 Foreign Language Classroom Anxiety Scale(Elaine K. Horwitz, Michael B, Horwitz, and Joann Cope, 1986)을 번안사용하였고, 영어 성취도도 함께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남·녀, 중·고등학교별로 영어학습에 대한 불안정도와 영어성취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spss-x를 이용하여 전산처리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영어합습에 대한 불안이 높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p > 0.05 ) 즉, 우리나라 중·고등학교 학생들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영어학습에 대한 불안이 높음을 알 수 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아서 가설I는 부정되있다. 이로써 영어학습에 대한 불안에 있어서 남·녀의 차이분석은 의미가 없다고 할수 있다. 2 . 고등학생이 중학생에 비해 영어학습에 대한 불안수준이 높음을 알 수 있고, 통계적으로 유의했다.( p < 0.01 ) 그러므로 가설Ⅱ는 긍정되었고, 영어학습에 대한 불안에 있어서 중·고등학교의 차이분석은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3 . 영어학습에 대한 불안과 영어성취도 간의 상관은 상관계수 r=-0.299로 저상관의 부정적 상관을 보이고 있고. 통계적으로 매우 큰 유의도를 나타냈다.( p < 0.001 ) 남학생의 경우 상관관계는 r=-0.313 으로 매우 큰 유의도를 나타냈고,( p < 0.001 ) 여학생은 r=-0.278로 남학생보다 부정적 상관이 낮게 나타났다. 또 중학생은 r=-0.414로 중위상관의 부정적 상관을 나타냈고, 고등학생은 r=-0.205로, 중학생이 고등학생보다 부정적 상관이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남·녀, 중·고등학생 모두 영어성취도 수준(상·중·하집단)이 높을수록 영어학습에 대한 불안은 낮은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영어성취도 수준과 불안의 부정적 상관관계는 매우 큰 유의도를 나타냈고, ( p < 0.001 ) 이로써 가설Ⅲ은 긍정되었다. 그러므로, 영어학습에 대한 불안에 있어서는 영어성취도 수준(상·중·하집단)별로 불안의 차이를 분석하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라 하겠다.;Foreign language classroom anxiety is one of the important affective factors. We generally feel that anxiety is the major obstacle to be overcome in learning to speak another language, and many students may have an anxiety reaction which impedes their ability to perform successfully in a foreign language clas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nglish classroom anxiety level and the English achievement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Korea. The subjects were randomly selected from 433 middle school students and 554 high school students. Students' English '?ievement were collected and Foreign Language Classroom Anxiety ?le by Elaine K. Horwitz, Michael B. Horwitz, and Joann Cope 986) was used to measure English classroom anxiety level. The collected data are classified and analyzed statistically through spss-x computer disposal.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Boys showed a higher English classroom anxiety level than girls in the total score, but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p > 0.05) 2. High school students shored a higher English classroom anxiety level than middle school students in the total score, and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p <0.01) 3. The correlation between English classroom anxiety level and English achievement was strongly negative and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p< 0.001) And the boys' correlation (r=-0.313) was more negative than girls'(r=-0.278), and middle school students' correlation (r=-0.414) was more negative than high school students'(r=-0.205). And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English classroom anxiety between high, middle, ?d low English achievement levels. (p < 0.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