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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노선숙-
dc.contributor.author서수정-
dc.creator서수정-
dc.date.accessioned2016-08-25T01:08:23Z-
dc.date.available2016-08-25T01:08:23Z-
dc.date.issued2006-
dc.identifier.otherOAK-000000012615-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249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2615-
dc.description.abstractEssay tests are one of the various performance assessment methods and are widely used at school for being easy to set objective criteria compared to other methods. In an attempt to investigate the students' reactions and changes in classes where essay tests were emphasized, this study conducted multiple choice tests for two classes out of five second grade classes in a middle school and essay tests for the other three. The attitudes and appearances of the students during essay tests were observed in order to understand their reactions to the test after they received essay tests-emphasized classes. In addition, their responses on the tests were analyzed. The investigator made up a questionnaire regarding essay tests-emphasized classes to examine the changes to their thinking directly. And One-way ANOVA was administered to the pre- and post-test results to see if there was any change to their inclination and learning attitude to math and abilities on pen and paper tests by giving them essay tests. An analysis was conducted of the answers on the essay tests during the experimental classes and the scoring by the teacher and peers, which was followed by another analysis of the students' reaction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the students were willing to work hard getting useful feedback at the same time having difficult time with the burden and rejection of essay tests. The more difficult learning contents became, the more of them gave up, which implies that a proper level of difficulty and feedback has positive impacts on their learning. The students said they experienced positive changes like getting confident in essay tests and active during class. There wa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ir scores of inclination and learning attitude toward math and pen and paper test, which means there was no negative impact. It's hard to attain great results in a short period time with essay tests that have received emphasis constantly these days. But the students will work harder and concentrate during math classes more if there are chance of ongoing experiences and proper feedback.;최근 교육부에서는 올해 중학교 1, 2학년의 서술형 평가를 40%까지 증가시키는 등 서술형 평가를 강화시키는 지침을 연이어 내려 보내고 있다. 서술형 평가는 수행평가의 다양한 방법 중 한가지로 다른 평가의 중류들보다 객관적인 척도를 정하기 쉬운 이유로 학교현장에서 널리 사용되는 있는 방법 중의 하나이다. 지금까지의 선다형 문항과 달리 학생들의 사고과정을 살펴볼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어떤 부분을 이해하는가, 이해하지 못 하는가 등을 판단하고 학생들이 이해하는 것에 정보를 다시 제공할 수 있는 중요한 근거자료로 사용된다. 이렇게 다시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정보들은 학생들이 본인의 문제해결에 나타난 사고과정을 반성할 수 있게 하기 때문에 수학학습에서 중요한 부분인 반성단계의 한 과정으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다. 이렇게 본인의 사고과정에 대해 긍정적, 부정적 또는 교정의 피드백을 계속해서 받다보면 수학에 대한 학생들의 정의적인 면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는 여러 가지 수행평가 방법 중에서 서술형 평가문항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사고과정을 서술하도록 하고 피드백을 받음에 따라 서술형 평가에 대해 학생들이 보이는 반응들과 변화를 분석하고 수학적 성향과 수학과 학습태도 지필평가 점수에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서술형 평가를 실시했을 때 학생들의 서술형 평가지에는 어떤 모습이 나타날까? 2. 서술형 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은 어떠한가? 3. 서술형 평가를 시행한 집단과 시행하지 않은 집단, 채점을 담당한 주체에 따라 수학적 성향에 변화가 있을까? 4. 서술형 평가를 시행한 집단과 시행하지 않은 집단, 채점을 담당한 주체에 따라 수학과 학습태도에 변화가 있을까? 5. 서술형 평가를 시행한 집단과 시행하지 않은 집단, 채점을 담당한 주체에 따라 지필평가 점수에 변화가 있을까? 이를 위해 연구자가 근무하는 서울시 B중학교 2학년 5개 반 학생 180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 108명과 통제집단 72명으로 구분하고, 총 3주 동안 12차시에 걸쳐 ‘Ⅳ. 연립방정식’ 단원의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모두 동일한 수업을 받았고 소단원 수업이 끝날 때마다 실험집단은 서술형 평가를, 통제집단은 전통적 평가방법인 선택형 평가를 실시하였다. 이때, 실험집단을 다시 A집단(36명)과 B집단(72명)으로 나누어 A집단은 동료가 채점을 담당하고, B집단은 교사가 채점을 담당하여 학생들의 풀이에 간단한 피드백을 주어 어떤 차이가 나타나는지 실험하였다. 서술형 평가를 강조한 수업을 받은 후 서술형 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을 보기위해서 학생들이 서술형 평가를 실시할 때 나타내는 태도와 모습들을 관찰하고, 서술형 평가지에 나타나는 학생들의 답안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의 생각의 변화를 직접적으로 알아보기 위해서 연구자가 만든 서술형 평가를 강조한 수업에 대한 질문지 작성을 실시하였다. 수학적 성향과 수학과 학습태도에는 어떤 변화가 있는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학생들에게 실험수업이 실시되기 전에 신성균, 황혜정, 김수진, 성금순, 한국교육개발원(1992)이 개발한 수학적 성향 검사지와 수학과 학습태도 검사지의 문항을 순서만 바꾸어 동일한 문항으로 검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실험수업이 끝난 후 동형 검사지로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지필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사전검사는 작년 2학기 기말고사 점수로 대신하였으며 사후검사는 실험수업이 끝난 후 실시된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문항 중 실험수업의 내용에 해당되는 4문항을 선택하여 대신하였다. 그리고 연구자가 직접 개발한 선다형 문항 5문항과 서술형 문항 5문항으로 이루어진 형성평가를 실시하였다. 실험수업 및 검사지를 통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실험수업 중에 행해진 서술형 평가문항지를 풀이한 학생들의 풀이와 교사와 동료의 채점 후 학생들의 반응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점을 얻을 수 있었다. 답안을 백지상태로 제출한 학생들이 많아서 기존의 선택형 평가보다는 본인의 사고과정을 논리적으로 기술해야하는 서술형 평가문항에 익숙하지 않은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또한 주어진 문제를 스스로 해결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풀이과정과 생각을 논리적으로 설명하여 답안을 구성하지 못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채점을 담당한 주체에 따라 학생들이 서술형 평가에 대한 부담감이 달라지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그리고 학생의 수학적 능력에 따라 동료채점 과정에서 적극적인 활동을 보이는 학생과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는 학생이 관찰되었다. 또한 동료채점시 정에 이끌리어 점수를 주는 경향이 있었다. 더욱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확실한 교육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서술형 평가를 강조한 수업을 받은 학생들에게 제공된 질문지를 분석한 결과 수학이 싫어졌다는 부정적인 대답도 있었지만 그로인해 더 열심히 연습하게 된다는 학생들이 있었다. 또한 학생들은 반복된 연습으로 수학의 서술형 평가문항 풀이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고 수업시간에 좀 더 적극적으로 임하게 되었다고 대답하였다. 또한 수학적으로 사고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고, 다른 친구들의 풀이를 본인이 다시 응용해 볼 수 있었다는 등의 긍정적인 대답들이 많이 나왔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서술형 평가를 시행한 집단과 시행하지 않은 집단, 채점을 담당한 주체에 따라 수학적 성향과 수학과 학습태도, 지필평가 점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논리적이고 많이 사고해야하는 서술형 평가를 시행함에 있어서 학생들은 전통적인 선다형 평가를 할 때와 비교해서 자신감과 노력하려는 자세 등 긍정적인 모습을 보였으며 수학에 대한 정의적인 측면이나 지필평가에 있어 부정적인 영향은 받지 않았음을 알 수 있었다. 최근 꾸준히 강조되고 있는 서술형 수행평가는 본 연구의 결과에서도 알 수 있듯이 단기간에는 큰 성과를 얻기 힘들 것이다. 그리고 단순히 서술형 문항을 풀이만 하고 개개인의 풀이에 대한 피드백이 주어지지 않는다면 학생들은 오히려 수학에 대한 거부감과 같은 부정적인 생각들을 가지게 될 것이다. 그러나 서술형 평가를 지속적으로 경험하고 적절한 코멘트와 피드백이 주어진다면 학생들은 좀 더 노력하고 수업시간에 더욱 집중하고, 계속된 서술형 평가 속에서 조금씩 자신감을 가지고 평가에 임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또한 교사가 채점한 집단에서는 채점기준으로 제시되는 풀이방법에 대해서만 관심을 보이고 있었지만 동료가 채점한 집단에서는 다양한 풀이법에 대한 학생들의 기대와 그것을 습득하고자하는 욕구가 나타났다. 3주간 12차시라는 단기간동안 나타난 학생들의 변화임을 고려한다면 지속적이고 더욱 세밀한 피드백이 주어지면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자신감과 융통성, 호기심, 의지등과 같은 수학적 성향과 수학을 대하는 자아개념, 흥미와 목적의식 성취동기와 같은 수학에 대한 태도 그리고 주의집중, 자율학습, 학습 기술 적용과 관련된 학습습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A. 연구의 목적 = 1 B. 연구 문제 = 4 C. 용어의 정의 = 4 Ⅱ. 이론적 배경 = 6 A. 수행평가 = 6 B. 서술형 평가 = 10 C. 수학적 성향 = 17 D. 수학과 학습태도 = 22 Ⅲ. 연구방법 = 26 A. 연구대상 = 27 B. 실험설계 및 일정 = 27 C. 실험수업 = 29 D. 검사도구 = 33 E. 분석도구 = 37 Ⅳ. 연구결과 및 해석 = 39 A. 서술형 평가지에 나타난 학생들의 풀이와 반응 분석 = 39 B. 질문지 분석 = 43 C. 수학적 성향의 변화 분석 = 53 D. 수학과 학습태도의 변화 분석 = 57 E. 지필평가 점수의 변화 분석 = 61 Ⅴ. 결론 및 제언 = 69 A. 요약 및 결론 = 69 B. 제언 = 73 참고문헌 = 75 부록 = 79 ABSTRACT = 10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54937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서술형 평가를 강조한 중학교 수학수업에서 나타난 학생들의 반응과 변화 분석-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n Analysis of the Students' Reactions and Changes in Middle School Math Classes Emphasizing Essay Tests-
dc.creator.othernameSeo, Su-Jung-
dc.format.pagexii, 110-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dc.date.awarded2006.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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