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3 Download: 0

사이버가정학습 사이트의 분석 및 인식에 관한 연구

Title
사이버가정학습 사이트의 분석 및 인식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Analysis and Recognition of Cyber Home Study sites
Authors
정용란
Issue Date
2005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화학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컴퓨터와 인터넷의 보편화 및 통신망의 급속한 발전은 교육 분야에서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데, 최근 사이버교육이 교육의 중요한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이러한 시대적인 흐름에 발맞춰 세계 최초의 국가 단위 사이버교육 시스템인 ‘사이버가정학습’을 2005년 3월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가정학습 사이트의 개선ㆍ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4개 시ㆍ도의 사이버가정학습 사이트를 분석하였고(중학교 1학년 과학 자율학습 콘텐츠를 중심으로), 4개 시ㆍ도의 중학교 1학년 학생, 중학교 과학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사이버가정학습 사이트는 학습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부분에 많은 비중을 두고 설계하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학습자가 학습 내용면에서 얻을 수 있는 신뢰성 부분이 적게 고려된 것으로 나타났다. 사이버가정학습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와 교사의 긍정적인 인식 및 이용 지도가 학생들의 사이버가정학습 이용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은 사이버가정학습이 과학 과목에 대한 흥미 유발과 스스로 학습하는 데 효과가 있지만, 과학 과목의 성적이 높아졌다고 생각하지는 않았다. 이것은 사이버가정학습 서비스의 방향이 학교 수업과 밀접하게 연계된 내용과 방식으로 진행되어 학생들의 성적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함을 시사한다. 학생들은 사이버가정학습을 사교육의 대안이 아닌 일반적인 학습 도구로 인식하고 있었다. 따라서 사이버가정학습을 통한 사교육비 절감을 유도하려면, 사이버가정학습이 사교육과 비교하여 효과가 뒤떨어지지 않는다는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 필요하다. 교사들은 사이버가정학습의 사이버 교사로 참여할 의향이 없는 이유로 시간이 없다는 응답을 가장 많이 하였는데, 이것을 통해 사이버가정학습의 사이버 교사 참여율을 높이려면 교사들의 과도한 업무와 수업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교사들은 학습자들의 심화-보충학습 면에서의 보완이 가장 효과적일 것이라고 응답하였는데, 이는 사이버가정학습이 심화-보충학습 부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앞으로 사이버가정학습 사이트에서 바람직하게 운영되고 있는 부분과 개선되어야 할 부분들을 계속 연구하여 사이버가정학습 사이트가 사용자의 요구에 부응하도록 하고, 사이버가정학습의 효과성과 신뢰성에 대한 연구를 꾸준히 진행하여 그 결과에 대한 홍보를 열심히 할 필요가 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dicate directions of Cyber Home Study, which is the education service operated by nation. For this purpose, Cyber Home Study sites of 4 areas are analyzed. Also, I made up a question with the first year of junior high school students and science teachers of 4 area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 1. It appears that Cyber Home Study sites are designed with great weight on 'User Interface'. So learners would not feel the reliability from Cyber Home Study learning content. 2. Active publicity activities, teachers' positive recognition and the use guidance about Cyber Home Study influence students' use of Cyber Home Study. 3. Cyber Home Study service should be closely connected with school classes, so that students' school grade could be improved. 4. To induce the reduction of private education expences, it is necessary to implant the recognition that Cyber Home Study service has the same effect with private education. 5. To increase the participation of teachers into cyber teacher of Cyber Home Study service, their excessive duties and classes should be shorten. 6. Cyber Home Study service should make a progress toward helping deepening-supplementing learning.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화학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