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306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지선-
dc.contributor.author임한나-
dc.creator임한나-
dc.date.accessioned2023-02-24T16:31:37Z-
dc.date.available2023-02-24T16:31:37Z-
dc.date.issued2023-
dc.identifier.otherOAK-000000202372-
dc.identifier.urihttps://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202372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64621-
dc.description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dc.description.abstract최근 외국어 교육 현장에서는 언어뿐만 아니라 내용도 함께 학습하는 CLIL 교수법이 주목받고 있다. 또한, 최근 기후·환경 문제의 심각성이 대두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SDGs의 이행이 촉구되고 있는 만큼, 일반 교과에 SDGs 도입의 필요성이 제시되고 있다. 현재 한국에서는 이에 대한 수업 연구는 이루어지고 있으나, 이를 다룬 교재는 나와 있지 않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SDGs를 주제로 한 CLIL 일본어 교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교재는 세계 시민 의식을 함양한 글로벌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여 SDGs를 기반으로 기후·환경, 동물, 음식, 에너지, 생활면에서 나타나는 사회 문제를 다루고 있다. 또한, 일본의 기사나 뉴스 등 진정성 있는 소재를 사용하여 내용과 언어 표현을 학습하고, 타인과 협력하여 생활 속 실천 방안을 생각해 봄으로써 일본어 의사소통 능력과 사고력을 향상시키도록 구성하였다. 이에 따라, 본 교재는 학습자가 지구의 다양한 문제를 자신의 삶과 연관 지어 실천하고, 미래 사회에 공헌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はじめに 1 1.1 材開の目的と必要性 1 1.1.1 CLILを取り入れた背景 1 1.1.2 SDGsをテマとした理由 2 1.2 本ポトフォリオの構成 5 2.先行究 6 2.1 CLILの要 6 2.1.1CLILの基礎理論と特 6 2.1.2CLILの材と例 8 2.2CLILの授業材開において考慮すべき点 13 3.材の構成と期待される育的果 14 3.1材の全像 14 3.2各元の構成 15 3.3細部構成 23 3.4期待される育的果 25 4 終わりに 26 考文 27 巻 末 資 料 3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3134832 bytes-
dc.languagejpn-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c.subject.ddc413-
dc.titleCLILを取り入れた日本語教材の開発-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SDGsをテーマとして-
dc.creator.othernameIm, Han Nah-
dc.format.page87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국제일본어교육학과-
dc.date.awarded2023. 2-
Appears in Collections:
ETC > ETC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