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BLTを取り入れた韓国人学習者向け中級日本語会話教材

Abstract

최근 탈교수법의 흐름 속에서 TBLT 의 유효성이 확인되고 있으나, 필자가 알아본 바로는 한국에 출판되어 있는 주요 회화 교재에는 TBLT 가 도입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없었다. 그래서 학습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효과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TBLT 를 도입한 교재 제작을 시도해 보았다. 또한, 기존 교재들은 일본 문화에 대해 학습자가 깊이 있게 생각할 시간을 갖도록 한 것이 많지 않기 때문에, 본교재에서는 일본 문화를 주제로 설정하고 일본어뿐만 아니라 일본문화도 함께 배울 수 있도록 제작했다. 본고의 목적은 TBLT 를 이용하여 일본문화를 주제로 한국인 일본어 학습자를 위한 회화 교재를 개발하는 것이다. 본교재에서는 1 과의 흐름을 ①준비 ②프리태스크 ③메인태스크 ④언어 형식에 초점을 맞춘 활동 ⑤발전태스크 의 5개의 단계로 나누어, 태스크가 진행됨에 따라 인지적 부하가 높아지도록 구성했다. 그리고 회화활동뿐만 아니라, 언어 형식에도 주목할 수 있도록 청해와 드릴 연습 활동도 넣었다. 더해서 한국인 학습자들에게 설문조사를 진행해 학습자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일본 문화에 대해 조사했다. 그 결과, 생활문화 7개, 대중문화 3 개, 전통문화 4 개, 총 14 개의 문화를 교재의 주제로 선정했다. 본 교재의 사용으로 기대되는 교육적 효과로는 ①일본 문화에 대한 이해 ②회화 능력의 향상 ③언어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지는 것 ④학습자의 주체적인 수업 참여 ⑤교실 외에서 요구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것의 5 개를 들 수 있다. ;近年、脱教授法の流れの中でTBLTの有効性が確認されているが、筆者が調べた限りでは韓国で出版されている人気会話教材の中にTBLTが取り入れられたものは見られなかった。このような背景から、本稿では学習者のコミュニケーション能力を効果的に育成するためにTBLTを取り入れた教材の製作を試みる。 また、既存の教材では日本文化について学習者が深く考える時間が持たれているものが多くないことから、本稿では日本文化をテーマとして取り扱い、日本語だけでなく日本文化も同時に学ぶことができるようにした。 本稿の目的は、教材の中心としてTBLTを導入し、日本文化をテーマに据えた韓国人日本語学習者向けの会話教材を開発することである。 教材では1課を①準備 ②プレタスク ③メインタスク ④言語形式に焦点を当てた活動 ⑤発展タスク の5つの段階に分け、タスクが進むにつれて認知的負荷が高くなるよう構成した。 また、会話の活動だけでなく、学習者が言語形式にも注目を向けることができるように聴解とドリル練習の活動も取り入れた。 加えて、韓国人学習者にアンケート調査を行い学習者が関心を持っている日本文化についても調査した。その結果、生活文化7、大衆文化3、伝統文化4、計14の日本文化を教材のテーマとして選定した。 教材使用によって期待される教育的効果としては、①日本文化への理解が深まる ②会話能力の向上 ③文法形式にとらわれないコミュニケーションが可能 ④学習者の主体的な参加 ⑤教室外で求められる力を養うことができる、の5点が挙げられ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