섀도잉(Shadowing)을 통한 외국어 고등학교 『중국어 회화Ⅰ』 말하기 지도방안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학생들의 말하기 능력 제고를 위한 수업모형 및 수업지도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고의 연구 대상은 2015 개정 외국어 고등학교 『중국어 회화Ⅰ』을 배우는 고등학생이며, 연구 방법으로는 중국 드라마 <最好的我们>을 활용한 섀도잉 학습법이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 과정을 거친다. Ⅰ장에서는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을 제시하고 섀도잉과 드라마를 활용한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연구 내용 및 방법에 대하여 살펴본다. Ⅱ장에서는 섀도잉 학습법의 개념과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 학자마다 섀도잉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수업 모형에 대해 정리한다. Ⅲ장에서는 드라마 <最好的我们>에 대한 중국어 교육적 효용성으로 드라마 <最好的我们>의 선정이유와 내용, 드라마 대사에서 출현된 의사소통 기본 표현을 분석하여 제시한다. Ⅳ장에서는 『중국어 회화Ⅰ』 교수·학습에서의 드라마 <最好的我们> 활용으로 『중국어 회화Ⅰ』의 내용 구성과 단원별 기본 표현을 분석하고 교과서 주제에 따른 <最好的我们>의 활용 내용 분석과 교과서와 <最好的我们>의 기본 표현을 비교하여 제시한다. Ⅴ장에서는 섀도잉 학습법을 활용한 중국어 말하기 지도방안으로 중국어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섀도잉에 따른 수업절차와 수업모형을 제시하고 주제별 교수·학습지도안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중국어 회화Ⅰ』로 학습하는 학습자들의 흥미를 유발하여 말하기 능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드라마를 활용한 섀도잉 학습법의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과 의의가 있다. 본고가 제안하는 드라마를 통한 섀도잉 학습법이 앞으로의 중국어 수업현장에서 작은 보탬이 되기를 소망한다. ;本研究的对象是使用《汉语会话Ⅰ》的学生。旨在通过研究中国电视剧《最好的我们》中活用的Shadowing学习法,提出能够提高口语能力的课堂教学模式和教学方案。 本论文结构如下 : 第一章,首先介绍本论文的研究目的和研究的必要性,并对已有的Shadowing和电视剧的研究成果进行回顾,了解其研究内容及方法。 第二章,了解Shadowing学习法的概念和学习效果,并整理每个学者利用Shadowing的授课模型。 第三章,通过电视剧《最好的我们》的中文教育效用,分析电视剧《最好的我们》的选定理由和内容,对电视剧台词中出现的汉语基本表现进行分析。 第四章,根据与《汉语会话Ⅰ》不同的电视剧《最好的我们》中的运用内容及基本表现,分析《汉语会话Ⅰ》的内容构成和单元的基本表现,并根据主题不同的《最好的我们》中的内容,比较教科书和《最好的我们》的基本表现。 第五章,将《最好的我们》中的运用的Shadowing学习法作为口语指导方案,提出在汉语教育现场可以使用的授课程序和授课模型,并提出不同主题的教授和学习的指导方案。 本研究的目的和意义在于激发学习者学习《汉语会话Ⅰ》的兴趣、提高其口语能力,提出利用电视剧进行Shadowing教学和学习的方案。希望通过本文提出的利用电视剧进行Shadowing学习的方法,在今后的汉语课堂上能起到小小的帮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