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12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모해연-
dc.contributor.author이예린-
dc.creator이예린-
dc.date.accessioned2021-07-29T16:33:13Z-
dc.date.available2021-07-29T16:33:13Z-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otherOAK-00000018068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80687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5838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학생들의 말하기 능력 제고를 위한 수업모형 및 수업지도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고의 연구 대상은 2015 개정 외국어 고등학교 『중국어 회화Ⅰ』을 배우는 고등학생이며, 연구 방법으로는 중국 드라마 <最好的我们>을 활용한 섀도잉 학습법이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 과정을 거친다. Ⅰ장에서는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을 제시하고 섀도잉과 드라마를 활용한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연구 내용 및 방법에 대하여 살펴본다. Ⅱ장에서는 섀도잉 학습법의 개념과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 학자마다 섀도잉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수업 모형에 대해 정리한다. Ⅲ장에서는 드라마 <最好的我们>에 대한 중국어 교육적 효용성으로 드라마 <最好的我们>의 선정이유와 내용, 드라마 대사에서 출현된 의사소통 기본 표현을 분석하여 제시한다. Ⅳ장에서는 『중국어 회화Ⅰ』 교수·학습에서의 드라마 <最好的我们> 활용으로 『중국어 회화Ⅰ』의 내용 구성과 단원별 기본 표현을 분석하고 교과서 주제에 따른 <最好的我们>의 활용 내용 분석과 교과서와 <最好的我们>의 기본 표현을 비교하여 제시한다. Ⅴ장에서는 섀도잉 학습법을 활용한 중국어 말하기 지도방안으로 중국어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섀도잉에 따른 수업절차와 수업모형을 제시하고 주제별 교수·학습지도안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중국어 회화Ⅰ』로 학습하는 학습자들의 흥미를 유발하여 말하기 능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드라마를 활용한 섀도잉 학습법의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과 의의가 있다. 본고가 제안하는 드라마를 통한 섀도잉 학습법이 앞으로의 중국어 수업현장에서 작은 보탬이 되기를 소망한다. ;本研究的对象是使用《汉语会话Ⅰ》的学生。旨在通过研究中国电视剧《最好的我们》中活用的Shadowing学习法,提出能够提高口语能力的课堂教学模式和教学方案。 本论文结构如下 : 第一章,首先介绍本论文的研究目的和研究的必要性,并对已有的Shadowing和电视剧的研究成果进行回顾,了解其研究内容及方法。 第二章,了解Shadowing学习法的概念和学习效果,并整理每个学者利用Shadowing的授课模型。 第三章,通过电视剧《最好的我们》的中文教育效用,分析电视剧《最好的我们》的选定理由和内容,对电视剧台词中出现的汉语基本表现进行分析。 第四章,根据与《汉语会话Ⅰ》不同的电视剧《最好的我们》中的运用内容及基本表现,分析《汉语会话Ⅰ》的内容构成和单元的基本表现,并根据主题不同的《最好的我们》中的内容,比较教科书和《最好的我们》的基本表现。 第五章,将《最好的我们》中的运用的Shadowing学习法作为口语指导方案,提出在汉语教育现场可以使用的授课程序和授课模型,并提出不同主题的教授和学习的指导方案。 本研究的目的和意义在于激发学习者学习《汉语会话Ⅰ》的兴趣、提高其口语能力,提出利用电视剧进行Shadowing教学和学习的方案。希望通过本文提出的利用电视剧进行Shadowing学习的方法,在今后的汉语课堂上能起到小小的帮助。-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B. 선행연구 검토 3 C. 연구 내용 및 방법 6 Ⅱ. 이론적 배경 8 A. 섀도잉 학습법의 개념 8 B. 섀도잉 학습법의 효과 9 C. 섀도잉 학습법을 활용한 수업 모형 11 Ⅲ. 드라마 最好的我们의 교육적 효용성 14 A. 드라마 선정이유 14 B. 드라마 주요 내용 17 C. 드라마 대사에 출현한 의사소통 기본 표현 분석 20 Ⅳ. 중국어 회화Ⅰ교수·학습에서의 드라마 最好的我们 활용 50 A. 교과서 내용 구성 50 B. 교과서 단원별 기본 표현 분석 52 C. 교과서 주제에 따른 드라마 最好的我们 활용 내용 분석 54 D. 교과서와 드라마 最好的我们의 기본 표현 비교 66 Ⅴ. 섀도잉 학습법을 활용한 중국어 말하기 지도방안 80 A. 섀도잉에 따른 수업절차 및 수업모형 80 B. 중국어 회화Ⅰ 주제별 교수·학습지도안 예시 83 1. 인사에 관련된 교수·학습지도안 83 2. 식사에 관련된 교수·학습지도안 94 3. 학교생활에 관련된 교수·학습지도안 102 Ⅵ. 결론 및 제언 109 참고문헌 110 부록1. 드라마 대사 표현 113 中文摘要 15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12223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섀도잉(Shadowing)을 통한 외국어 고등학교 『중국어 회화Ⅰ』 말하기 지도방안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드라마 <最好的我们>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Shadowing学习法在外国语高中生《汉语会话Ⅰ》口语指导方案 : 以电视剧《最好的我们》为主-
dc.creator.othername李睿璘-
dc.format.pagevi, 155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dc.date.awarded2021.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